국내를 포함한 아시아 지역에서 모바일 게임 산업의 규모는 날이 갈수록 성장하고 있고,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게 됐다. 이러한 아시아 지역의 큰 성장세로 인해 많은 이들은 권위 있는 모바일 게이밍 행사 'MGF(Mobile Games Forum)'의 아시아 개최를 바랐고, 그러한 요구는 지난 2015년 4월, 홍콩에서 개최된 'MGF 아시아'를 통해 실현됐다.

2003년에 처음으로 개최되어, 올해로 13년 차에 접어든 'MGF'는 전 세계의 모바일 게임 리더들이 참석해 서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모바일 게임 경영자들의 회합'이다. 특히 'MGF 아시아'는 빠른 시간에 세계 최대의 규모로 성장한 아시아 모바일 게임 시장의 저력을 확인하고, 시장의 최신 경향과 성공을 위한 전략 토론을 나누는 자리로 마련됐다.

1회차와 마찬가지로 홍콩에서 개최될 'MGF 아시아 2016'은 오는 4월 12일부터 13일까지 이틀간 홍콩의 침사추이에 위치한 미라 호텔(THE MIRA HOTEL)에서 진행된다.

모바일 게임 행사 중 가장 오래 지속된 역사와 명성을 자랑하는 만큼, 오직 모바일 시장의 전문가 혹은 CEO급 경영자만 참석할 수 있는 이날 행사에서는 모바일 비즈니스 전문가들의 강연, 최신 모바일 게임 산업의 동향과 전략에 대한 심도 있는 토의는 물론, 스타트업과 관련된 전 세계의 투자자들과의 일대일 미팅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 'MGF 아시아 2016'이 개최되는 홍콩 침사추이의 미라 호텔



MGF ASIA 2016 - "2016년에는 새롭게, 더욱 향상되다."

1. 새로운 세션 방식
'MGF 아시아 2016'에서 참가자들은 Q&A를 통해 행사에 참여한 주요 연사들과 직접 인터뷰를 할 수 있다. 또한, 슬라이드를 사용하지 않거나, TED 방식의 스냅샷 프레젠테이션을 사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참가자들의 관심을 이끄는 것 또한 가능하다.


2. MGF 역사상 가장 다양한 의제

'MGF 아시아 2016'에서는 이전보다 다양한 의제의 메인 컨퍼런스가 마련됐다. 3일분에 해당하는 여러 컨텐츠가 행사 기간인 이틀 안에 전부 압축되어 있기 때문에 참가자는 'MGF'를 통해 더욱 풍성하고 알찬 시간을 보낼 수 있다.



3. MGF, 최신 기술을 개척하다

전시관에서는 새롭게 등장하는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로봇', '3D 프린팅', '웨어러블 기기'와 같은 최신 기술들을 확인할 수 있다. MGF는 아직 시장에 전부 공개되지 않은 신기하면서도 놀라운 최신 기술들을 확인하기 위한 가장 좋은 시범장이 될 것이다.


4. 'MGF ICONS'에 참여하세요!


'ICONS'는 모바일 게임 산업의 비공개 독점 토론회로, 오직 행사에 참여한 최고 경영자나 선임 의사 결정자만 참여할 수 있다. 'MGF ICONS'의 원탁회의를 통해서 다른 경영자들을 만나고, 미래의 성공을 위한 논의를 할 수 있다.


5. 다고와 함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게공간 완비 (CHILL OUT ZONE)

힘든 일정이 될 수 있는 'MGF 아시아 2016'에서 더욱 가치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활기를 북돋아 주는 공간'이 필요했고, 그래서 준비된 것이 바로 'CHILL OUT ZONE'이다. 이곳은 고요한 분위기에서 맛있는 간식을 섭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참가자는 이곳에서 마음을 환기하고 행사에 참여하기 위한 힘을 재충전할 수 있다.


6. '재미'와 '오락'을 위해 준비된 다양한 액티비티

'MGF 아시아 2016'에는 전적으로 '재미'와 '오락'만을 위해 준비된 다양한 활동들이 마련되어 있다. 이번 'MGF'는 꽤 힘든 일정이 될 수 있지만, 행사에서는 분명 이보다 더 큰 재미를 얻을 수 있다. 각종 게임과 직접 참여할 수 있는 MGF의 유익한 경험이 참가자들에게 생기를 불어넣어 줄 것이다.



MGF ASIA 2016 - "올해 주목할 만한 강연자들은?"

'MGF 아시아 2016'에는 유명 모바일 게임 기업의 창업자, CxO 레벨의 경영자들은 물론, 전 세계의 투자자들이 참여의사를 밝혔다. 'MGF 아시아'의 주요 연사 명단에서는 텐센트의 게임사업 부문 부사장 댄 브로디(Dan Brody), 라이엇 게임즈의 e스포츠 부분 대표 코디 첸(Cody Chen)과 슈퍼 이블 메가코프의 윤태원 아시아 태평양 총괄 대표의 이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MGF 아시아 2016' 주요 연사 명단(이미지 클릭시 크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MGF 아시아 2016' 참석 확정 연사 명단



MGF ASIA 2016 - "올해 주목할 만한 강연은?"


◇ 키노트 강연

"Host Studio: Super Evil Megacorp" (12일 오전 11시)

- 슈퍼 이블 메가코프 아시아 태평양 총괄 대표 '윤태원'

첫날의 키노트 강연에는 슈퍼 이블 메가코프의 윤태원 아시아 태평양 총괄 대표가 무대에 오른다. 해당 강연에서는 '베인글로리'를 통해 일찌감치 모바일 e스포츠 분야의 가능성을 발견한 슈퍼 이블 메가코프의 노하우를 나누는 자리가 마련됐다.


◇ 그린룸

"The Big e-Sports Debate" (12일 오후 5시 20분)

- 라이엇 게임즈 e스포츠 부분 대표 '코디 첸(Cody Chen)'
- 슈퍼 이블 메가코프 아시아 태평양 총괄 대표 '윤태원'
- 맙크러쉬(Mobcrush) 비즈니스 개발 부분 대표 '그렉 에식(Greg Essig)'

게임 산업에서 점점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e스포츠 시장'이 모바일 게임에는 어떠한 영향을 가져올 것인지 3명의 패널이 참가해 토론을 벌인다. e스포츠 시장이 게임 산업을 확대에 이바지할 수 있었던 전후 사정과 e스포츠의 KPIs(Key Performance Indicators), 그리고 e스포츠의 성공을 어떻게 모바일 시장까지 끌어올 수 있을지에 대한 토론이 준비되어 있다.

"How Mobile Devices will enter into High End Gaming" (13일 오전 10시 25분)

- 크라이텍 매니징 디렉터 '파룩 옐리(Faruk Yerli)'

크라이텍의 공동 창업자이자 매니징 디렉터인 '파룩 옐리'가 모바일 기기가 어떻게 하면 하이엔드 게이밍을 지원할 수 있을지에 대해 강연한다.

"Presentation from Wargaming" (13일 낮 12시)

- 워게이밍 CSO '션 리(Sean Lee)'

게이밍 유력 집단 '워게이밍'의 모바일 게임 산업에 대한 통찰과 준비에 대한 강연이 준비되어 있다.


◇ 블랙룸

"M&A Trends in the Mobile Games Industry" (12일 낮 12시)

- 그리(GREE) 개발 디렉터 '세바스챤 스토프너(Sebastian Storfner)'

강연에서는 모바일 산업과 글로벌 효과를 아울러 지난 몇 년과 가장 최근의 동향, M&A 환경에 대해서 대화를 나눈다. 현재 우리는 어느 지점에 서 있는지, 그리고 다음 12~15년 안에는 어떤 미래를 예견할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보고, 모바일 시장에서 하나의 유력 집단으로 자리 잡은 GREE가 이러한 동향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해 밝힐 예정이다.



MGF ASIA 2016 - 이틀간 진행되는 "강연과 토론 그리고 네트워킹"

▲ 'MGF 아시아 2016'에서 준비한 다양한 컨텐츠들

'MGF 아시아 2016'은 오는 4월 12일 오전 9시에 시작된다. 가장 먼저 진행되는 개회식 이후 3개의 키노트 강연이 준비되어 있으며, 그 뒤를 이어 분야별 강연이 차례로 진행된다.

분야별 강연은 일별로 12일에는 '그린룸(GREEN ROOM)', '블랙룸(BLACK ROOM)'으로, 13일에는 '그린룸', '넥스트 레벨(NEXT LEVEL)'로 구분됐다.

이튿날 준비된 '넥스트 레벨' 섹션은 작은 스타트 업과 인디 개발사들을 위한 포럼으로, 오랫동안 지속 가능하면서 마켓에서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서로 공유하는 자리다. '넥스트 레벨'은 이미 'MGF 런던'과 'MGF 아시아'를 통해 성공적으로 치러진 바 있다.


이러한 컨퍼런스 강연 이외에도 비즈니스 활동을 위한 네트워크 브레이크가 사이사이 준비되어 있고, 첫날 행사 마지막에는 본격적인 스피드 데이팅과 성대한 'MGF 파티'가 진행된다.

+ 'MGF 파티'는?

'MGF 아시아 2016'의 첫째 날, 오전부터 저녁까지 계속 이어진 강연들과 사업적 미팅 이후에는 생기 넘치고 와글와글한 'MGF 파티'가 개최된다. 'MGF 파티'는 행사 이전부터 쌓아온 업계의 오랜 관계들을 상기하고, 나아가 새로운 관계를 만들기에 최적화된 자리다.

파티에서는 MGF가 준비한 음료와 '사자춤', '쿵푸 시연', '아크로바틱 쇼' 등의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는 물론, '노래방 시설'과 같은 다채로운 이벤트를 즐길 수 있다. 또한, 행사에 참여한 업계의 주요 강연자들이나 동료를 직접 만나고, 다음 날에 다시 진행될 사업적 미팅을 위한 사전 약속을 할 기회 또한 제공한다.


MGF ASIA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