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 라이즈의 40레벨 후반 사낭터나 평행차원, 이벤트 던전에서 등장하는 정예병 몬스터들은 랜덤하게 마법 효과를 지닌 채 등장한다. 이 마법 효과는 몬스터에게 버프나 공격 패턴에 상태 이상 유발 효과를 부여할 뿐만 아니라, 기존에는 없던 광역 공격 패턴도 추가시켜 유저들에게 높은 대미지를 주기 때문에 방심하고 덤볐다간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정예병 몬스터는 일반 몬스터와 동일한 공격 패턴을 지녔지만, 보다 높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고, 바닥에 마법진 형태의 오라를 두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그들에게 부여되는 마법 효과는 그 세부 효과에 따라 크게 속성 마법 효과, 버프 마법 효과, 기타 마법 효과로 나눌 수 있다.

마법 효과를 가진 정예병 몬스터는 보유한 효과에 따라 두르고 있는 오라의 색도 변하며, 마우스를 오버했을 때 표시되는 체력 게이지의 좌측이나 하단에 전용 아이콘이 표시되어 구분할 수 있다. 또한, 기본적으로 하나의 정예병 몬스터 당 한 가지의 마법 효과가 부여되나, 평행 차원과 같은 일부 던전에서는 복수의 마법 효과를 지닌 채 등장하는 경우도 있다.

▲ 정예병 몬스터에게 기존에 없던 광역 공격 패턴을 부여하기도 하는 마법 효과


◈ 강력한 상태 이상과 광역 공격 패턴이 특징! 속성 마법 효과

속성 마법 효과는 마법 효과 중에서도 다양한 세부 효과를 지녔다. 속성 마법 효과는 안데르, 화염, 얼음, 독성, 번개 총 5가지가 존재하며, 각각 정예병 몬스터의 기본 공격 패턴에 상태 이상 유발 효과와 속성에 맞는 신규 공격 패턴을 추가시키는 것이 그 세부 효과이다.

신규 공격 패턴이나 상태 이상의 대미지는 정예병 몬스터에 책정된 능력치와 공격에 피격되는 유저의 방어력, 저항력에 따라 달라진다.

◆ 속성 마법 효과, 한눈에 보기

안데르 마법:
① 기본 공격 패턴에 침묵 상태 이상 추가
② 보라색 구체 발사 패턴 추가, 피격 시 대미지와 함께 3초간 모든 행동 불가

화염 마법:
① 기본 공격 패턴에 화상 상태 이상 추가
② 화염 폭풍 패턴 추가, 피격 시 대미지와 함께 화상 상태 이상 부여
③ 사망 시 5초 후 화염 폭풍을 일으키는 화염구를 남김

냉기 마법:
① 기본 공격 패턴에 얼림 상태 이상 추가
② 서리 폭발 패턴 추가, 피격 시 대미지와 함께 2초간 모든 행동 불가
③ 사망 시 5초 후 서리 폭발을 일으키는 얼음 덩어리를 남김 (피격 시 대미지 없음)

독성 마법:
① 기본 공격 패턴에 중독 상태 이상 추가
② 독줄기 패턴 추가, 피격 시 대미지와 지나간 자리에 독 웅덩이 생성(접촉 시 중독 상태 이상)
③ 사망 시 독 웅덩이를 2개 남김(접촉 시 중독 상태 이상)

번개 마법:
① 기본 공격 패턴이 연쇄 번개로 변경
② 연쇄 번개 피격 시 중첩되는 감전 상태 이상에 걸림, 중첩 정도에 따라 다음 피격 시 대미지 상승
③ 사망 시 5초 후 전기 폭발을 일으키는 전기 덩어리를 남김


안데르 마법 효과는 정예병 몬스터의 기본 공격 패턴에 침묵 상태 이상 유발 효과를 부여한다. 침묵은 피격 시 25% 확률로 걸리며, 3초 동안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

안데르 마법 효과로 추가되는 공격 패턴은 유저 한 명을 타겟으로 삼아 보라색의 구체를 발사하는 것이다. 이 구체는 타겟이 된 유저를 향해 유도되어 날아가는데, 피격되면 스펠위버의 서리 폭풍과 유사한 규모의 보라색의 폭발이 일어나 대미지를 입는다. 뿐만 아니라 3초간 모든 저항력이 50% 감소되는 뒤틀린 안데르 마법 상태 이상에 걸리고, 이동과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

보라색 구체는 약 7초간 유지되고, 피격되지 않은 채 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 또한, 구체가 날아오는 속도도 빠르지 않아 이동 속도에 투자를 하지 않은 캐릭터로도 충분히 회피할 수 있다. 더불어 구체의 대미지와 상태 이상은 최초에 피격된 한 명의 유저에게만 들어오기 때문에, 폭발 이펙트 속에 다수의 유저들이 밀집해 있어도 처음 피격된 유저만 대미지를 입는다.

▲ 일정 시간동안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는 침묵 상태 이상


▲ 정예병 몬스터가 발사하는 구체에 닿으면, 대미지와 함께 3초간 행동을 할 수 없게 된다


화염 마법 효과를 받은 정예병 몬스터의 기본 공격 패턴에 피격되면 화상 상태 이상에 걸린다. 화상은 3초 동안 지속되며, 매초 마다 정예병의 기본 공격력의 33%에 해당하는 대미지를 입게 된다.

화염 마법 효과로 추가되는 공격 패턴은 정예병을 중심으로 360도로 퍼져나가는 광범위한 화염 폭풍을 3번 시전하는 것이다. 이 화염 폭풍은 스펠위버가 사용하는 서리 폭풍의 약 3배가량의 범위 자랑한다. 또한, 화염 폭풍에 피격될 시 정예병 몬스터의 기본 공격력의 100%에 해당하는 대미지를 받을 뿐만 아니라 화상 상태 이상도 함께 걸리기 때문에 순식간에 체력을 잃을 수 있다.

화염 마법 효과를 지닌 정예병 몬스터는 사망 시에도 화염 폭풍을 사용한다. 사망한 자리에 화염구 한 개를 남기고 사라지는데, 이는 약 5초 후에 폭발하여 화염 폭풍을 한 번 일으킨다. 이때의 화염 폭풍은 기존 화염 폭풍의 3배의 대미지를 지니고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회피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증가된 대미지에 비해 화염 폭풍의 범위는 변화가 없으므로, 각 클래스의 이동 스킬을 활용하여 신속하게 빠져나오도록 하자.

▲ 화염 폭풍은 정예병 몬스터가 서 있는 지점에서 발생한다


얼음 마법 효과는 정예병 몬스터의 기본 공격 패턴에, 피격 시 3초간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를 50%씩 감소시키는 얼림 상태 이상을 부여함과 동시에 서리 폭발이라는 광역 공격 패턴도 함께 부여한다.

서리 폭발은 유저 하나를 대상으로 그 옆에 얼음 덩어리를 소환하여 5초 뒤에 폭발시키는 공격이다. 이 폭발 안에 있는 모든 유저들은 몬스터의 기본 공격력의 200%의 대미지를 받고, 2초 동안 스킬 사용과 이동을 하지 못한다.

서리 폭발의 공격 범위는 화염 폭풍과 유사하지만, 얼음 덩어리가 생성되고 5초 후에 폭발한다는 것이 차이점이다. 그리고 정예병 몬스터가 사망하면 그 자리에 한 번 더 서리 폭발을 발생시키는 얼음 덩어리를 남기고 사라진다. 다만 이때의 서리 폭발은 피격되어도 대미지가 없고 스킬 사용과 이동만 제한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가 대폭 감소하는 얼림 상태 이상


▲ 얼음 덩어리는 5초 후에 폭발하며 광역 서리 폭발을 발생시킨다


독성 마법 효과는 이름 그대로 정예병 몬스터의 기본 공격 패턴에 중독 상태 이상을 부여한다. 중독에 걸리면 3초간 이동 속도가 33% 감소하고, 매초 체력의 3%가 감소한다. 독성 마법 효과로 추가되는 신규 공격 패턴은 독줄기다. 타겟이 된 유저를 향해 직선으로 날아가는 녹색의 액체를 발사하며, 이 액체에 피격되면 기본 공격력의 100%의 독성 피해를 받게 된다.

녹색의 액체는 관통 효과가 있고, 피격되어도 일정 거리를 날아갈 때까지 소멸하지 않기 때문에 유저들이 일렬로 서 있으면 함께 피해를 입는다.

뿐만아니라 액체가 지나간 자리에는 일렬로 30초간 유지되는 독 웅덩이가 2개 생성된다. 이 독 웅덩이는 고요의 만에서 출몰하는 몬스터, 난폭한 오벡스가 생성하는 독 웅덩이 패턴과 동일한 범위로, 여기에 닿으면 지속적으로 중독 상태 이상에 걸린다. 또한, 해당 정예병 몬스터가 사망할 때에도 그 자리에 즉시 독 웅덩이가 1개 생성된다.

▲ 이동속도 뿐만아니라 체력도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중독 상태 이상


▲ 녹색의 액체는 날아가면서 궤도상에 독 웅덩이를 생성한다


마지막 번개 마법 효과는 여타 속성 마법 효과들과 조금 다르다. 우선 정예병 몬스터의 기본 공격 패턴이 사라지고 연쇄 번개로 변경된다. 이 연쇄 번개는 스펠위버의 스킬과 같이, 작은 전기 덩어리를 전방으로 발사하고 피격된 대상 뿐만 아니라 주변의 유저들에게까지 함께 대미지를 준다. 또한, 스펠위버의 스킬과 동일하게 재사용 대기 시간이 없다.

연쇄 번개에 피격될 때마다 5초간 지속되는 감전 상태 이상에 걸린다. 그리고 감전에 걸린 상태에서 연쇄 번개에 피격 시 25%의 추가 피해를 입는다. 또한, 감전은 지속 시간 내에 피격될 때마다 최대 5 스택까지 중첩되며, 그 수치에 따라 더욱 높은 추가 피해를 받게 된다. 그러므로 캐릭터의 방어력이 낮으면 지속적으로 공격을 회피하며 전투하거나, 적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스킬을 활용하여 그동안에 최대한 피해를 주고 빠지는 방식으로 플레이 하는 것을 추천한다.

번개 마법 효과를 지닌 정예병 몬스터는 사망한 자리에 전기 덩어리를 남기고 사라진다. 이 전기 덩어리는 약 5초 후에 화염 폭풍이나 서리 폭발과 유사한 범위의 폭발을 일으키며 범위 내의 있는 유저들에게 높은 대미지를 주니, 몬스터 처치 즉시 신속하게 이탈하자.

▲ 번개 마법 효과의 정예병 몬스터는 기본 공격이 연쇄 번개로 변경된다


▲ 감전은 피격될 때마다 중첩되니 주의하자


번개를 제외한 안데르, 화염, 얼음, 독성 마법 효과의 추가 패턴들은 약 15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있다. 그러므로 먼저 해당 패턴을 유도한 다음 재사용 대기 시간 동안 집중 공격하는 방식으로 상대하자. 더불어 속성 마법 효과로 인해 걸리는 상태 이상들은 모두 상태 이상 면역 효과가 있는 스킬 특성으로 해제할 수 있다.

속성 마법 효과를 지닌 몬스터들은 각기 다른 색상의 오라를 띈다. 각각 속성에 매칭되는 색을 가졌는데, 안데르 마법은 보라색, 화염 마법은 주황색, 얼음 마법은 파란색, 독성 마법은 녹색, 번개 마법은 노란색이다.

몬스터에게 마우스 커서를 오버 했을 때 표시되는 마법 효과의 아이콘도 다르다. 안데르 마법은 보라색 바탕에 다수의 선이 엉켜있는 모습, 화염 마법은 불이 타오르는 모습, 얼음 마법은 얼음 결정의 모습, 독성 마법은 녹색의 액체가 흘러내리는 모습, 번개 마법은 벼락이 내리치는 모습을 띠고 있다. 추가로 속성 마법 효과의 아이콘들은 모두 몬스터의 체력 게이지의 좌측에 표시된다는 공통점이 있다.

▲ 속성 마법별 정예병 몬스터가 두르는 오라 색의 변화


▲ 각 속성 마법 효과별 아이콘


▲ 속성 마법 효과 아이콘들은 체력 게이지 좌측에 표시된다


◈ 본인과 주변의 몬스터들을 대폭 강화, 버프 마법 효과

버프 마법 효과에는 방어자, 우두머리(사령관), 분노, 빠름 총 4가지가 존재하며, 각각 효과에 따라 정예병 몬스터 본인이나 주변의 몬스터 다수를 한꺼번에 강화한다.

방어자 마법 효과를 지닌 정예병 몬스터는 방어력과 저항력을 100% 증가시켜주고, 모든 상태 이상 효과에 면역이 생기는 보호막을 두르고 있다. 이 보호막은 기본 시간제한 없이 유지되며, 일정 시간동안 다른 몬스터들에게 전가하는 것도 가능하다. 정예병 몬스터가 주변 유저 한 명이 있는 자리를 기준으로, 화염 폭풍과 유사한 크기의 대형 보호막을 생성하는 패턴이 바로 그것이다.

대형 보호막은 생성된 위치에서 30초 동안 유지되며, 그 안에 있는 모든 몬스터들의 방어력 및 저항력을 100% 증가시켜주고 모든 상태 이상에 대한 면역을 부여한다. 이때 정예병 몬스터의 보호막은 사라지지만 정예병 또한, 대형 보호막 안에 들어오면 동일하게 버프를 받는다.

그러므로 방어자 마법 효과를 지닌 정예병 몬스터와 그 주변의 몬스터들을 상대할 때에는 가능한 몬스터들을 보호막 밖으로 유인하여 신속하게 처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대형 보호막은 한 번 생성되면 지속 시간이 남아있는 한 정예병이 사망해도 유지되니 주의하자.

▲ 대형 보호막 내의 몬스터들은 모두 버프 효과를 받는다


▲ 정예병은 보호막 생성으로 버프가 사라져도, 보호막 안에 들어오면 다시 버프를 받는다


우두머리(사령관) 마법 효과는 정예병 몬스터 본인이 아닌 주변의 몬스터들을 강화하는데 특화되어 있다. 이 마법 효과를 지닌 정예병 몬스터는 방어자 마법 효과의 대형 보호막과 유사한 크기의 오라를 상시 두르고 다닌다. 그리고 오라 안에 있는 모든 몬스터들은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가 25%씩 증가하고, 공격 패턴의 재시전 시간이 25% 단축된다.

이 외에도 우두머리(사령관) 마법 효과를 가진 정예병 몬스터의 공격에 피격 시, 랜덤하게 모든 저항력이 3초간 50% 저하되는 취약 상태 이상에 걸린다.

분노 마법 효과는 정예병 몬스터만 강화하는 마법 효과다. 15초간 정예병 몬스터에게 버프를 발생시키는 패턴이 추가되어, 지속 간 동안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가 각각 100%, 25%씩 증가하며, 공격 패턴의 재시전 시간이 25% 소할 뿐만 아니라 모든 상태 이상 효과에 면역이 걸린다.

분노 버프가 유지되는 동안에는 정예병 몬스터의 주변에 다수의 선이 뻗어 나가는 형태의 전용 이펙트가 발생하므로 육안으로도 구분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빠름 마법 효과는 정예병 몬스터에게 상시 지속되는 버프 효과를 부여한다. 버프의 상세 내용은 이동 속도 2 증가, 공격 속도 25% 증가, 그리고 공격 패턴 재시전 시간의 25% 감소다.

▲ 우두머리 마법 효과의 오라 범위


▲ 우두머리 마법 효과를 지닌 정예병 몬스터의 공격에 맞으면 취약 상태 이상에 걸린다


▲ 분노 마법 효과의 버프가 발동된 정예병 몬스터


버프 마법 효과를 지닌 정예병 몬스터들의 오라 색은 방어자 마법 효과가 흰색, 그리고 나머지 마법 효과들은 붉은색을 띤다.

아이콘의 경우, 방어자와 우두머리(사령관) 마법 효과는 정예병 몬스터의 체력 게이지 좌측에 표시되고, 방어자는 방패 형태, 우두머리(사령관)는 투구 형태를 띠고 있다. 분노와 빠름 마법 효과는 정예병 몬스터의 체력 게이지 하단에 해당 아이콘이 표시되는데, 분노는 몬스터가 괴성을 지르는 형태이며, 빠름은 날개 형태를 띠고 있다.

= 버프 마법 효과들의 아이콘 및 표시 위치



▲ 방어자 마법 효과의 오라는 흰색이다


▲ 몬스터 체력 게이지 하단에 아이콘이 표시되는 분노 마법 효과


◈ 트리키한 패턴 추가로 유저들을 혼란에 빠트린다, 기타 마법 효과

기타 마법 효과에는 순간이동과 흡혈 두 가지가 존재한다. 순간이동 마법 효과는 정예병 몬스터에게 신규 패턴인 순간이동을 추가하는 효과로, 스펠위버가 사용하는 것과 동일하다. 다만 이 패턴에는 15초가량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존재하므로 그동안 다시 몬스터와의 거리조절이 가능하다.

흡혈 마법 효과는 정예병 몬스터의 기본 공격 패턴에 흡혈 효과를 추가한다. 흡혈 마법 효과를 지닌 몬스터와 전투할 때에는 되도록 피격을 피하여 몬스터의 체력 회복을 막는 것이 우선시된다. 몬스터의 체력이 차오를 때는 유저들이 체력 구슬을 획득할 때와 같은 이펙트가 발생하는데, 이때 회복되는 체력의 수치는 표시되지 않아, 몬스터의 체력 게이지를 보고 가늠하는 수밖에 없다.

순간이동과 흡혈 마법 효과를 지닌 정예병 몬스터는 모두 붉은색의 오라를 두르고 있으며, 마법 효과 아이콘도 정예병 몬스터의 체력 게이지 하단에 표시된다. 순간이동은 가운데가 끊어진 화살표, 흡혈은 이빨 모양이다.

= 기타 마법 효과들의 아이콘 및 표시 위치



▲ 순간이동 마법 효과를 지닌 정예병은 거리를 벌려도 쉽게 추격해온다


▲ 정예병 몬스터가 흡혈에 성공하면 체력 구슬을 획득할 때와 같은 이펙트가 발생한다


◈ 하나의 정예병 몬스터에 복수의 마법 효과가 존재한다!

하나의 정예병 몬스터에 복수의 마법 효과가 부여된 채 등장하는 때도 있다. 이벤트 던전이나 평행 차원에서 자주 확인할 수 있으며, 보유한 마법 효과가 동시에 적용되기 때문에 상대할 때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다만 마법 효과가 복수로 부여되는 경우에 일정한 규칙이 있는데, 마법 효과의 아이콘이 체력 게이지의 좌측에 표시되는 마법 효과끼리는 함께 부여되지 않는다.

즉, 체력 게이지의 좌측에 아이콘이 표시되는 속성 마법 효과 + 하단에 표시되는 기타 마법 효과, 기타 마법 효과 + 기타 마법 효과와 같은 방식의 조합은 이루어지지만, 속성 마법 효과 + 속성 마법 효과와 같은 조합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 속성 마법과 기타 마법 효과가 동시에 부여된 모습


▲ 기타 마법과 버프 마법 효과가 동시 부여된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