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로써 넥슨이 주최한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NDC 2016(Nexon Developers Conference 2016)’ 2일 차가 됐습니다.

‘다양성’이란 테마 아래 올해의 NDC에서는 다양한 강연들이 준비돼 있었는데요. 그중에서는 그동안 넥슨이 꽁꽁 싸매고 있던 신작 MOBA '프로젝트 A1'이나 언리얼 엔진4를 통해 모바일로 부활하는 '파이널판타지11 리부트'에 대한 강연도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그 외에도 '게임 관련 법령'처럼 들으면 뼈가 되고 살이 되는 명품 강연도 준비돼있었습니다.

‘NDC 2016’ 2일 차, 강연자들과 청중들의 열기로 뜨거웠던 오늘의 강연들은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이 자리에 한데 모아봤습니다.

※ 관련기사: [NDC2016] '다양성'으로 완성된 축제의 한마당, NDC2016 첫째 날 강연 모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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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널판타지11 리부트' UE4와 모바일로 도전하는 MMORPG / 김익중, 넥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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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2' 멀티플레이어 밸런스 디자인 / 데이비드 킴,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관련기사: [NDC2016] '데이비드 킴'이 말하는 스타크래프트2 밸런싱, 어떻게 이루어질까?

●도전! AAA게임 비주얼 / 박성섭, 넥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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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지키우기' 이야기 / 이동수, 마나바바
└관련기사: [NDC2016] 거지키우기 이야기, "지하철 옆자리 그녀가 우리 게임을 한다"

●0부터 시작하는 소규모 글로벌 게임 개발부터 출시까지 / 배수정&최혜인, 로드컴플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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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E 한 미소녀 제작기 / 김수철, 넥슨
└관련기사: [NDC2016] 초기 컨셉부터 캐릭터의 완성까지! '모에(M.O.E)'한 미소녀 제작기

●창의적 게임개발팀을 위한 왓 스튜디오의 업무 문화 / 이은석, 넥슨
└관련기사: [NDC2016] 이은석 디렉터, "게임 개발자들이여! '창잉'적인 인재가 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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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랑고의 거친 환경에도 살아남는 동물 AI / 박동일, 넥슨
└관련기사: [NDC2016] 듀랑고에서 본능과 욕구에 따라 활동하는 동물 AI 구현하기

●게임 관련 법령 리뷰 2016 / 김관중 외 2명, 넥슨
└관련기사: [NDC2016] 게임 DB도 창작물로 보호받나요? '게임 관련 법령 2016 리뷰'

●스매싱 더 배틀 포스트 모템 / 한대훈, 스튜디오 HG
└관련기사: [NDC2016] '스매싱 더 배틀' 개발자 한대훈, 1년의 기록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는 게임 디자인 조직 / 양승명, 넥슨
└관련기사: [NDC2016] 양승명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장르를 개척하는 게임 디자인 조직이란?"

●'모두의 마블'은 어떻게 태국의 국민 게임이 되었나 / 황선필, LINE
└관련기사: [NDC2016] '모두의 마블' 성공 비결 - 태국의 국민게임이 되기까지

●달리는 분석툴의 바퀴를 갈아 끼워보자! / 백정상, 아이지에이웍스
└관련기사: [NDC2016] 모바일 앱 분석 솔루션, 라이브 마이그레이션 분투기

●크루세이더 퀘스트 중국 진출기 / 배정현, 로드컴플릿
└관련기사: [NDC2016] "특이함으로 도전하다" 배정현 대표의 크루세이더퀘스트 중국 진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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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억을 선물하기 / 박경재, 넥슨
└관련기사: [NDC2016] 메이플스토리2로 보는 '유저에게 추억을 선물하는 방법'

●마이크로토크 / 이태윤 강공요 외 7명, 넥슨&와이즈키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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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미디어로 온 '보는 게임'의 시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 대도서관, 엉클대도
└관련기사: [NDC2016] (풀영상) 대도서관, '보는 게임'의 시대, 1인 미디어의 역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