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번의 베타 테스트를 거쳐 정식 오픈하게 된 아이마의 공성전. 베른 성을 차지해 승리한 길드는 억 소리냐는 골드와 아이마 유저들에게 강함을 증명할 수 있는 좋은 무대입니다. 하지만 처음 공성전이 등장할 때 분위기는 제2의 길드 전쟁, 좁은 공간에서 단순한 싸움터라는 반응이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런 반응은 기우였음을 증명하듯, 아이마의 내로라하는 길드들은 치열한 전투를 펼쳐갔으며, 일반 유저들 역시 관전을 통해 평소 볼 수 없었던 대규모 전투를 흥미진진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매주 토요일 저녁 9시부터 10시까지! 테스트가 아닌 진검승부가 곧 펼쳐질 텐데요. 지난 공성전에서 꾸준히 참여한 길드장들을 만나 정식 공성전의 포부를 들어보려고 합니다.



■ 공성전 참여합니다! '인연', '기사단', '괴물', '네모의꿈' 길드장과 인터뷰



Q. 안녕하세요. 길드 소개와 자기 소개 간단히 부탁드립니다.

[선채]: 안녕하세요. 당신의 소중한 인연이 되고 싶은 인연 길드의 길드장 선채입니다.

[뷰이]: 카톡, 토크온, 레벨과 나이제한이 없으며 자유를 중시합니다. 다만 매너는 필수적으로 챙기는 기사단 길드의 뷰이입니다.

[우예지]: 길드 전쟁, 테린의탑, 필드보스 등 모든 콘텐츠를 즐기는 괴물 길드의 우예지 등장이요!

[레드마녀]: 친목을 우선시하고 저레벨 유저를 많이 도와드리는 네모의꿈 길드, 길드장 레드마녀입니다.



Q. 드디어 공성전 정식 오픈입니다. 공성전 오픈 소식에 길드원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선채]: 전체적으로 기대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특히 공성전 시작시각이 9시로 변경된 점 때문에 참여도가 좀 더 좋을 거 같습니다.

[뷰이]: 아직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길드원들이 평소 사냥에만 집중하고 있는데, 공성전 당일날이 되야 분위기를 알 것 같습니다.

[우예지]: 다들 좋아하고 있어요. 드디어 아이마를 하면서 제대로 할 콘텐츠가 생겼다며 기뻐하고 있죠. 한 분 한 분 다 의견을 물어보진 못했지만 대부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죠.

[레드마녀]: 저희 네모의꿈 길드가 이번 공성전에 참여할지 말지 결정을 미루고 있어서, 길드원들은 공성전에 대해 큰 반응을 보이진 않습니다. 이제 참여한다고 확정을 지었으니 다들 좋아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2번에 걸친 공성전 테스트, 이제 실전이다.




Q. 이번 공성전에도 동맹 길드의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되나요?

[선채]: 동맹 길드간의 협동심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힘이 센 길드와 동맹을 맺었더라도 손발이 맞는 게 중요하다고 판단됩니다.

[뷰이]: 저희 기사단 길드는 괴물하고만 동맹이라 다른 길드와의 동맹 길드 영향에 대해 신경 쓰진 않고 있습니다. 일부 길드들은 합병을 통해 길드의 힘을 키우는 분위기이며, 신천과 인연, 그리고 저희 기사단과 괴물 라인으로 구성될 것 같습니다.

[우예지]: 저는 동맹 길드의 영향이 클 거라고 생각해요. 공성전은 인원수가 전부인데 인원수가 많은 길드와 동맹을 맺으면 이길 확률이 높아지죠.

[레드마녀]: 저도 영향이 크다고 생각됩니다. 저번에도 강력한 길드 동맹이 이뤄지니 인원수를 토대로 수성하는 길드를 공략하기 매우 어려웠습니다.



Q. 승리한 길드는 매일 오전 5시에 1억 골드 보상을 받으며, 7일 동안 총 7억 골드를 받습니다. 금액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세요?

[선채]: 금액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아무래도 조금 주는 것보다 많이 받고 싶은 게 사람의 심리인 거 같습니다.

[뷰이]: 골드 액수는 사실 크다고 봐요. 현재 아이템 시세와 거래량을 놓고 본다면 파격적인 금액이죠. 한 번의 공성으로 7억의 거금보단, 차라리 세율 조정을 해서 이득을 만드는 공성이었으면 좋겠어요.

[우예지]: 저도 골드 액수가 엄청 높다고 판단되지만, 큰 금액일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금액이 오르는 만큼 공성전에 참여하시는 분들도 비례해서 많아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죠.

[레드마녀]: 저는 이번 승리보상 금액은 적당하다고 생각해요. 지난번 공성전 승리시 2천만 골드밖에 안 됐는데, 인제야 금액을 올려주니 치사하다고 생각해요! 그래도 이렇게 공성전 보상 금액이 늘어난 건 좋다고 봅니다.


▲ 승리시 총 7억 골드를 얻는다!




Q. 승리 길드는 아지트에서 '선봉 길드의 전투 랩터 고삐'라는 탈 것을 구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탈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선채]: 글쎄요, 커다란 매력이 보이질 않아 아직 모르겠습니다.

[뷰이]: 저도 잘 모르겠네요. 아직까진 탈 것 중에선 거북이가 가장 좋아 보여요. 그것보단 동맹 길드에 대한 혜택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우예지]: 능력치가 자세히 나오지 않아서 모르겠습니다. 승리한 다음 확인해봐야 알 수 있을 듯합니다. 다들 외형만 보고 이야기할 것 같은데, 저는 별로라고 봅니다.

[레드마녀]: 저도요! 아무래도 탈 것인 사자가 있다보니 아지트로 구매하는 탈 것에 대해 큰 관심이 안가게 됩니다.


▲ 아지트에서 구매하는 탈 것의 메리트를 못찾겠다고 한다.




Q. 성 주인이 없는 첫 공성전, 변수로 적용되는 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선채]: 다른 길드장님들도 잘 아시겠지만 결국은 달리기 싸움인 거 같습니다

[뷰이]: 2차 공성전 테스트와 다르게, 성의 주인이 바뀔 시 파괴된 수호탑의 복구되는 체력이 100%가 된다면 판도가 바뀔 것 같습니다. 사실 100% 유지되면 공성측에서 이길 가능성이 30%도 안될 만큼 수성이 유리합니다. 수호탑 버프 자체가 워낙 좋아서요.

[우예지]: 저번이랑 똑같이 흘러갈 것 같아요. 저희가 다른 길드랑 같이 돌파하는 방식이거나, 반대 방향으로 돌파하는 그림이 그려지겠죠. 그렇지만 모든 인원이 한쪽으로 몰려 빠르게 코어 점령을 시도하는 구도로 진행될 것 같습니다.

[레드마녀]: 아무래도 큰 길드가 먹지 않으면 쉽게 뚫릴 것 같으며 동맹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처음 시작은 달리기 싸움이다 보니 암살자가 제일 유리하며, 암살자이자 길드 마스터인 맹로아님이 빠르게 각인 시도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성 주인이 바뀐 후 수호탑의 남은 체력이 몇 %인지 중요.




Q. 1일 차 공성전은 어느 길드가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나요?

[선채]: 당연히 저희 인연 길드! 아니면 동맹 길드가 차지했으면 좋겠습니다.

[뷰이]: 같은 동맹 길드인 괴물 길드가 먹었으면 좋겠어요.

[우예지]: 너무 어려운 질문이네요. 이건 예상을 못 하겠습니다! 저는 저희 길드를 사랑해서 저희 길드 한 표를 던지고 싶지만, 다른 길드와 협력하는 동맹 길드가 변수라 예측불허입니다.

[레드마녀]: 승리에 목마른 저희 네모의꿈 길드가 차지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웃음)



Q. 마지막으로 각오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선채]: 누가 성주가 되더라도 서로 축하해주고, 많은 분들이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즐기는 공성전이 되었으면 합니다.

[뷰이]: 누가 성을 먹던가 보다 얼마나 재미있게 즐길 수 있냐가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사실 길드 내에 저레벨로 들어와 길드 채팅 다 보고 정보를 빼내기도 하는데, 게임 내에서까지 첩보 영화는 안 찍었으면 좋겠습니다.

[우예지]: 감사합니다. 아리가또!

[레드마녀]: 잘해서 모든 길드를 저희 네모의꿈 길드가 이겨내고 1일 차 공성전 우승을 거머쥐겠습니다. 길드장이 된 지 얼마 안됐지만, 1등 길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리가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