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 레전드를 플레이하다보면 화면 가운데에 업적 달성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업적 전용 날개, 펫, 칭호, 부활석, 고급 물약 등 각종 진귀한 보상을 받는 경우가 있다.

업적이라고 불리는 일종의 콜렉션 시스템인데, 게임 플레이 도중 얻게 되는 일종의 추가 보너스 개념으로 자신이 뮤 레전드의 콘텐츠를 얼마나 즐겼는 지 확인할 수 있는 히스토리라고 볼 수 있다.

업적은 등급으로 구분되는데 최초 캐릭터 생성 시 0등급으로 시작하여 최종적으로는 10등급까지 올릴 수 있으며 등급별로 다양한 보상이 준비되어 있다.


※ 해당 내용은 1차 CBT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게임을 하다보면 어느순간 들어오는 즐거운 업적 보상




■ 게임 내에서 찾는 또다른 재미! - 업적

업적 메뉴에서는 업적 관리와 업적, 칭호 3가지 종류의 탭이 있다. 각 탭별로 업적과 관련된 다양한 시스템 정보는 물론 현재 내 캐릭터의 업적 달성 현황을 살필 수 있는 기능이 마련되어 있다.

◆ 업적 관리

업적 관리 탭에서는 현재 자신의 캐릭터의 업적 달성도 및 업적 현황을 살필 수 있다. 마우스 휠을 내려 아래로 스크롤하면 최근 달성한 업적의 내용도 함께 살필 수 있다.


▲ 업적 달성도와 최근 달성한 업적을 한눈에!



◆ 업적

두 번쨰 탭인 업적에서는 게임 내에서 달성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업적을 볼 수 있다. 업적의 종류에는 1차 CBT 기준 캐릭터(30), 아이템(20), 지역(72), 미션맵(10), 퀘스트(3), 스폐셜(3)으로 총 138개가 존재하며, 지역과 관련된 업적의 비중이 가장 높다.

업적의 내용은 대개 캐릭터의 특정 레벨 달성부터 시작하여 특정 지역 탐사, 스폐셜 던전 클리어, 아이템 장착 및 강화 등 게임 내 플레이로 얻을 수 있는 것들이다.

그중에서는 영혼 레벨을 400달성해야하는 하드코어한 업적도 있고, 튜토리얼만 완료해도 완료되는 쉬운 난이도의 업적도 있는 등 천차만별의 난이도를 자랑한다.


▲ 영혼레벨 400이요?! 일부 업적은 난이도가 매우 높다



이외에도 아이템 강화 단계에 따른 업적과 분해에 대한 업적, 가보지 못했던 지역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완료되는 업적 등도 존재한다.

기본적으로 업적을 전혀 신경쓰지 않더라도 게임을 하는데 지장이 없으나, 업적을 통해 내 캐릭터가 어느정도로 성장했는지 알 수 있고, 업적으로만 얻을 수 있는 전설 날개 등의 보상도 존재하니 달성할 수 있다면 되도록 시도하는 것이 좋다.


▲ 업적으로만 얻을 수 있는 펫과 탈것도 존재한다!



◆ 칭호

마지막으로 업적 탭의 세 번째 탭에서 업적 전용 칭호를 볼 수 있다. 칭호는 업적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데, 캐릭터의 닉네임 바로 위에 표기된다.

칭호에는 별다른 능력치가 달려있지 않으나 캐릭터의 또다른 이름이라 할 만큼 눈에 띄는 것인만큼 많은 모으는 재미를 선사하는 콘텐츠다.

또한, 특정 업적이 달성하기 어려운만큼 일부 칭호는 매우 극소수의 유저들만이 달 수 있는데, 업적을 통해 자신의 캐릭터를 강함을 마음껏 뽐낼 수 있다.


▲ 내 캐릭터에 어울리는 멋진 칭호는 무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