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토를 휘날리는 든든한 뒷모습, 커다란 검을 한 손에 쥐고 묵직하게 휘두르며 싸우는 워리어는 에오스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그중 분노 특성 워리어는 적을 공격할 때마다 차는 분노를 사용해 스킬을 사용하는 특징을 보유한 딜러로, 안정적인 공격력과 다양한 제압기를 보유하고 있어 PVE뿐 아니라 PVP에서도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딜 사이클이 복잡하지 않고 기본 공격이 전체 공격에 있어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플레이하기에 무난한 클래스이지만, 그만큼 기본 공격 모션 캔슬(이하 평타 캔슬)이 매우 중요하게 여겨져 한편으로는 초보와 고수의 차이가 크게 나는 클래스이기도 합니다.

이에 이전 에오스 시절부터 분노 워리어를 플레이하며 쌓은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현재 분노 워리어의 대표 플레이어 중 한 명이 된 레비나 서버 '맥주' 유저와의 인터뷰를 통해 기본기부터 심화 과정까지, 분노 워리어라면 반드시 확인해야 할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 분노 워리어 대표 플레이어 중 한 명인 레비나 서버 맥주 유저



Q. 만나서 반갑습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전 에오스부터 쭉 워리어만 플레이해온 유저입니다. 예전에는 CPia라는 닉네임을 사용했었고 지금은 여자친구와 맥주, 소주라는 닉네임으로 함께 에오스를 즐기고 있습니다.


Q. 이전 에오스 때부터 분노 워리어로 유명했는데요. 재오픈 후에도 분노 특성을 중심으로 플레이 중인가요?

네. 분노 워리어의 손맛을 한 번 느낀 뒤라 계속해서 분노 특성만 하게 되네요. 탱커가 없을 경우 방어 워리어도 겸사 겸사 하고는 있지만, 주 특성은 분노에요.

분노 워리어의 특성상 기본 공격 모션 캔슬(이하 평타 캔슬)을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 거기서 느껴지는 리듬감이 재미있어요. 그리고 스킬마다 타격 시 효과음이 있는데 찰지다고 해야 할까요, 내가 무엇인가를 때리고 있구나라는 것이 확 와닿아요. 이런 매력 때문에 분노 워리어를 계속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Q. 분노 워리어는 에오스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들이 많이 선택하는 직업인데요. 초보자가 플레이하기에 무난한 난이도인가요?

네. 분노 워리어는 에오스를 처음 플레이하는 사람에게 추천하기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해요. 조금만 노력하고 연습하면 누구나 공격대나 파티에서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말하는 1인분, 즉 자신의 몫을 할 수 있어요.

다만 고수가 되기 위해서는 정말 많은 노력을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장비 아이템에 일정 수준 이상의 투자도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많은 연습을 통해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계산하고 평타 캔슬과 스킬 공격 모션 캔슬을 거의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정도가 되면 분노 워리어 고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초보와 고수의 차이가 큰 직업이라고 할 수 있죠.

▲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직업이지만, 고수가 되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Q. 그럼 분노 워리어를 잘 하기 위해서 어떤 방법으로 연습하는 것이 좋나요?

처음에 말씀드렸던 평타 캔슬에서 오는 리듬감을 느끼는 것이 중요해요. 그걸 위해서 허수아비를 많이 치면서 연습해야 합니다. 저는 원래 방어 워리어를 주로 했는데, 분노 특성으로 갈아타면서 두 달 가까이 꾸준히 허수아비를 쳤어요. 요즘도 분노 워리어를 하시는 분들과 함께 허수아비를 치면서 놀기도 합니다.

현재 에오스는 대 레벨업 시대라서 허수아비를 치는 사람들이 많이 보이지 않는데, 하루에 10~20분 정도만 허수아비를 치면서 연습해도 DPS가 확 오르는 걸 느낄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길드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허수아비는 너무 빨리 없어지기 때문에 연습할 때는 전장 집결지 허수아비를 추천해요. 요즘 핫한 몽환의 크란헤임 공격대의 경우 플레이 전에 일반 난이도는 2단계 72레벨 허수아비, 영웅 난이도는 3단계 74레벨 허수아비를 쳐보면 자신의 개인 DPS를 어느 정도 알 수 있게 되죠. 자신의 장비로 치명타가 얼마나 터지는 지도 알 수 있어요.

길드 허수아비의 경우 생명력이 정해져 있어서 다른 사람들과 DPS 대결을 할 때 누가 먼저 없애나, 이런 용도로만 사용해요.


Q. 분노 워리어의 평소 딜 사이클의 핵심은 어떻게 되나요?

기본 공격 이후 회전베기 반복이 가장 기본 사이클이에요. 리듬감을 익히기 위해 제일 먼저 연습해야 하고, 기본 공격과 회전베기 반복이 손에 완벽하게 익을 정도로 허수아비를 쳐 보는 걸 추천해요. 기본기가 탄탄한 게 가장 중요하니까요.

이 기본 사이클이 익숙해지면, 기본 공격 - 회전베기 / 기본 공격 - 다른 스킬 / 기본 공격 - 회전베기, 이런 식으로 연습을 하면 됩니다. 중간에 다른 스킬을 넣는 이유는 분노의 일격 등 큰 기술을 재사용 대기시간이 오자마자 자연스럽게 사용하기 위해서에요. 분노 워리어 딜 사이클의 핵심은 중간 중간 기본 공격을 최대한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분노 워리어는 위의 방법처럼 딜 사이클을 한 번 잘 잡아놓으면, 허수아비가 아닌 실전에서도 딜 사이클이 꼬일 염려가 없다고 생각해요.

※ 맥주 유저가 올린 분노 워리어 딜사이클 영상




Q. 회전베기가 기본 공격에 이어지는 가장 기본 스킬이라고 했는데, 요즘 많이 사용하는 공격 속도 증가 펫 때문에 회전베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오지 않을 수도 있나요?

강신 워록의 쇄도와 빙결 소서리스의 사고 촉진, 희망 소울이 모두 돌아갈 때를 제외하고는 부족한 상황을 거의 보지 못했어요.

그리고 예를 들어 습격 로그 같은 경우에는 기술을 빠르게 사용하다 보면 활력이 부족하지만, 분노 워리어는 기본 공격으로 분노 수급이 되기 때문에 섞어서 사용하면 그럴 일이 없습니다. 즉, 분노 워리어는 공격 속도 효율을 가장 잘 뽑아내는 것이 가능한 직업군이라고 볼 수 있어요.

분노 워리어 중에서 DPS가 매우 높게 나오는 사람들을 보면 공격 속도 15% 증가 펫을 사용하고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이번에 9%로 올려보려고 합니다. 현재 보유한 펫에 비해 4% 증가하지만, 허수아비를 쳐보니 기본 공격 횟수에서 큰 차이가 나서 욕심이 생기네요.


Q. 가장 이상적으로 딜 사이클을 돌렸을 때 스킬 분포는 대략 어떻게 되나요?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기본 공격입니다. 스킬만으로 보면 분노의 일격을 꼽을 수 있죠. 분노의 일격이 사용 당시의 분노 모두를 소모하는데, 분노가 80 이상일 때 사용해야 제대로 효율을 볼 수 있어요.

그리고 전투 종료 후 대미지미터기 상세 정보를 확인했을 때, 기본 공격이 1위, 분노의 일격이 2위, 의지의 일격과 피의 연격이 3위와 4위에 있다면 가장 이상적인 딜 사이클을 사용했다고 볼 수 있어요. 특히 기본 공격은 무조건 1순위에 와야 해요.

▲ 기본 공격이 1위, 분노의 일격이 2위에 있어야 이상적인 딜사이클을 사용한 것



Q. 분노 워리어의 경우 기본 공격이 중요한 만큼 평타 캔슬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데, 좀 더 쉽게 평타 캔슬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평타 캔슬이 힘든 분들을 위해 팁을 드리자면, 기본 공격 모션을 보지 말고 허수아비나 몬스터를 보고 있다가 대미지 수치가 뜨자마자 스킬을 사용하세요. 혹은 기본 공격 대미지가 몬스터에게 들어갈 때 나는 특유의 효과음이 있어요. 그 소리가 들리면 스킬을 사용해도 됩니다.

캐릭터가 칼을 휘두르는 모션만 보고 스킬을 사용하게 되면, 가끔씩 기본 공격 자체가 무시되는 경우가 있어서 대미지 수치가 뜨는 걸 보고 스킬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요.


Q. 현재 이니시 타이밍 딜 사이클은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분노 워리어의 초반 DPS는 강력한 편인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저는 '뛰어베기 - 기본 공격과 용기 소울, 버프 4개(광란, 전투의 외침, 집중, 분노 폭발) - 제압 - 기본 공격 - 분노의 일격'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를 포함한 자세한 딜 사이클은 에오스 인벤에 공략으로 작성한 글이 몇몇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초반 DPS의 경우, 버프 4개가 켜져 있는 동안에는 정말 강한 공격을 쏟아부을 수 있습니다. 그 뒤로는 점점 떨어지긴 하지만 사격 아처보다는 덜떨어지는 것 같아요. 분노 워리어의 장점이기도 한데, 딜 사이클을 잘 사용하면 유지 구간에서 안정적인 공격이 가능해요. 그리고 보스 몬스터의 HP 30% 이하에서는 끝내기 스킬이 활성화되기 때문에 후반부 DPS가 많이 상승하죠.

※ 맥주 유저가 작성한 '분노 워리어 기본 공략' ◀ 보러가기
※ 맥주 유저가 작성한 '분노 워리어 심화 공략' ◀ 보러가기


Q. 분노 워리어의 궁극기는 보통 광란을 사용하는데, 가장 추천하는 소울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현재 궁극기 소울 레벨이 1~2레벨이기 때문에 용기 소울을 가장 추천해요. 용기 소울을 장착할 경우 공격력과 공격 속도가 증가해서 지금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파티 던전이나 전투 시간이 짧은 보스 몬스터일 경우 희망 소울을 사용해 초반 치명타적중력을 올려요.

하지만 나중에 궁극기의 소울 레벨이 5가 되면 평안 소울을 장착할 것 같습니다. 광란 스킬의 평안 소울 5레벨을 달성하면 스킬 지속 시간이 30초로 늘어나는데, 용기 소울과 희망 소울 각각 15초로 최대 시간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매우 좋을 것 같아요.

▲ 궁극기 광란은 주로 용기 소울을 쓰지만 상황에 따라 장착하는 소울이 변경된다



Q. 분노 워리어는 흔히 말하는 치관 캐릭터, 즉 치명타와 관통력이 모두 필요한 직업인데요. 둘 중 어떤 능력치가 좀 더 중요한가요?

그건 정확하게 말씀드릴 수가 없어요. 다만, 이전 에오스 일명 구오스때는 관통력을 좀 더 올렸었는데, 지금은 레벨이 계속해서 올라가서 그런지 치명타가 높으면 딜이 더 잘 나오더군요. 레벨이 오르면서 관통력도 올라가니, 던전에서 요구하는 최소 관통 수치를 쉽게 넘길 수 있기 때문인 것 같아요.

게다가 분노 워리어 같은 경우 치명타가 터질 경우 치명타 연마라는 패시브 스킬에 의해 DPS가 많이 상승합니다. 치명타 연마는 치명타가 터졌을 때 대미지가 20% 증가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요.


Q. 그럼 장비 아이템의 부위별로 가장 우선시 되는 능력치 옵션이 어떻게 되나요?

우선 무기와 모자, 허리 3부위의 경우 보석 효과가 있기 때문에 무기는 공격력, 모자는 치명타적중력, 허리는 관통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이 부위들은 다른 능력치 옵션이 붙어있다면 좋지만, 없더라도 주요 옵션이 높게 나왔다면 바로 쓰시라고 하고 싶어요.

나머지 부위의 경우 내갑은 치명타적중력, 상의는 치명타적중력과 관통력, 장갑은 공격력과 치명타적중력을 봐야 하고 바지와 신발은 공격력과 관통력이 우선이에요. 이 때문에 비밀의 주화로 획득할 수 있는 장비는 무기와 모자, 허리 거기에 추가하자면 내갑 정도입니다. 나머지 장비는 던전에서 얻을 수 있는 희귀 아이템을 추천해요.

물론 던전 장비의 경우 옵션을 맞추기 위해 잉크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지만, 옵션을 잘 맞춰 놓으면 보석보다 좋은 효과를 뽑을 수 있어요.


Q. 분노 워리어와 어울리는 시너지를 가진 직업군을 꼽자면요?

여러 가지 시너지를 받아봤는데, 최고는 선율 아처 같아요. 공격력, 공격 속도, 치명타, 관통 모든 면에서 효과를 받을 수 있으니까요. 모든 직업군이 다 선율 아처의 시너지를 좋아하겠지만, 분노 워리어도 완전히 사랑하는 시너지죠.

공격대를 구성할 경우 파티별 시너지 동등 분배를 중요 시 하기 때문에 1파티에 대지 가디언, 강신 워록, 빙결 소서리스, 2파티에 선율 아처, 화염 소서리스를 주로 나누는 편이에요. 솔직히 두 파티 모두 분노 워리어와 잘 맞지만, DPS는 2파티 쪽이 조금 더 잘 나와요.

▲ 역시 시너지는 선율 아처가 최고



Q. 그럼 이번에는 PVP에 대해서 물어볼게요. 요즘 3:3 투기장이 필수가 되었는데, 보통 분노 워리어가 맡게 되는 역할은 어떤 것인가요?

아군 조합에 따라서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상대의 원거리 딜러를 공격하는 것과 아군 원거리 딜러를 지키는 것, 주로 상대의 원거리 딜러를 공격하는 역할을 맡게 되죠.

분노 워리어의 경우 불사 스킬을 통해 적의 집중 공격을 당해도 버틸 수 있기 때문에, 아군에 탱커가 없다면 먼저 적진으로 뛰어들어가 시선을 끌어야 합니다. 반대로 아군에 탱커가 있다면 적의 시선 끌기는 탱커에게 맡기고 아군 원거리 딜러를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아군 원거리 딜러를 공격하러 들어오는 상대 근거리 딜러들을 함께 공격하는 거죠.

분노 워리어는 스턴과 넉백, 거기에 불사까지 있기 때문에 상대방 주요 스킬을 맞아주거나, 상대 딜러에게 스턴만 넣어줘도 팀에게 크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상대적으로 레벨이 낮은 분들도 주눅 들지 말고 상대 딜러에게 스턴 하나라도 맞추겠다는 생각으로 플레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분노 워리어는 스턴과 넉백, 불사까지 보유하고 있어 3:3투기장에서 매우 강력하다



Q. 분노 워리어가 PVP에서 강한 직업군 중 하나인데, 적으로 만났을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무한의 칼날을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점프 후 땅에 칼을 찍는 스킬인데, 이 스킬이 사용 시 30%의 확률로 초기화가 됩니다.

1:1 상황에서 제가 7번이나 연속으로 사용한 적도 있을 정도로 로또성 스킬인데, 이 스킬을 구르기로 피할 수 있어요. 가장 리스크가 큰 스킬이기 때문에 구르기로 무한의 칼날을 피한다면 분노 워리어에게 매우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단, 분노 워리어 입장에서는 이 스킬이 유효타로 들어가면 승리의 지름길이죠. 분노 워리어가 PVP에서 좀 강력하긴 합니다. 하지만 수호 팔라딘은 넘사벽이죠.


Q. 그럼 1:1로 만났을 경우 가장 까다로운 직업군도 수호 팔라딘인가요?

수호 팔라딘이죠. 수호가 가장 까다롭고 나머지 직업들은 수 싸움 같아요. 다른 캐릭터들은 상대의 스킬을 피하거나 할 경우 이겼구나라는 생각이 드는데, 수호는 아플 뿐만 아니라 스턴, 속박이 많아요. 상성이 너무 안 좋죠.

▲ 분노 워리어도 넘볼 수 없는 현존 최강의 PVP 캐릭터, 수호 팔라딘



Q. 에오스 인벤에 분노 워리어에 대한 공략 글을 정말 많이 작성했는데요.

처음 분노 워리어를 키울 때 도움 될 만한 글이 없어서 막막했었어요. 그래서 분노 워리어를 새로 키우는 다른 사람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쓰기 시작했었는데, 고맙다거나 도움되었다는 귓속말과 편지를 받다 보니 저도 기분 좋게 계속해서 공략 글을 쓰게 되더군요.

글 쓰는데 시간은 좀 걸리더라도, 보람이 느껴져서 계속해서 작성하는 중이에요.


Q. 긴 시간 인터뷰 감사드리며,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에오스에 애착을 가지고 플레이하는 유저로서, 오랫동안 함께 했으면 좋겠네요. 유저들 말에 귀 기울여주고 더 발전하는 게임 운영을 기대하고 싶어요. 운영진들도 인벤을 볼 테니, 유저와 소통을 좀 더 많이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예전에 제가 몸담았던 사조직이라는 쟁 길드가 로키 서버에서 활동하고 있는데, 같이 못해서 아쉽고 번창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레비나 인던 길드 팝콘 많이 사랑해주세요. 팝콘 파이팅!

▲ 운영진과 유저들의 소통이 늘어났으면 좋겠다는 맥주 유저



※ 인터뷰에 응해 주신 맥주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인터뷰 당사자에 대한 무분별한 인신 공격성 발언과 악플은 사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