섀도우버스의 승리 조건은 명확하다. 바로 적 리더의 체력 20을 모두 소모하게 해 0으로 만들거나, 보유한 모든 카드를 사용하게 만드는 것이다. 단, 비숍의 경우 세라프라는 특수한 승리 조건 카드가 존재한다. 대전에서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초적인 게임 규칙을 확실히 숙지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전 시작 시 정해지는 선공과 후공 결정, 그리고 카드 재분배부터 시작되는 규칙은 카드 게임을 접해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쉽게 이해하기 어렵다. 또한, 비용을 토대로 카드 활용이 진행되기에 규칙을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는 공격, 방어 등 카드 활용 자체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도 있다. 기본적인 게임 규칙을 이해하고 있어야만 더욱 수월하게 섀도우버스를 플레이할 수 있다.

▲ 대전은 선공, 후공으로 나뉘는 공격권 결정부터 시작된다


▣ 공격권 결정 이후에는 카드 재분배를 할 수 있다


상대방과의 대전이 시작되면 먼저 선공과 후공을 결정하게 된다. 선공과 후공은 대전 시작 직후 무작위로 결정된다. 선공은 상대방보다 한발 앞서 움직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후공은 대전에서 진화를 한 번 더 할 수 있기에 이를 통해 유리함을 얻을 수 있다.

선공과 후공 순서가 정해지면 이후에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40장의 카드 중 세 장의 카드가 무작위로 선별되어 각 플레이어에게 주어진다. 처음 주어진 세 장의 카드는 재분배를 통해 두 장을 본인 소유의 다른 카드로 교체할 수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재분배 창 하단에 주어진 세 장 중, 마음에 들지 않는 카드를 드래그하여 상단으로 이동시키면 된다. 최대 세 장까지 재분배가 가능하나 교체를 원하지 않는다면 드래그 없이 우측에 있는 OK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한 장만 바꾸고 싶다면 한장만 이동한 후 마찬가지로 OK를 선택하도록 하자. 일반적으로 대전 초반에는 주어지는 코스트가 많지 않기에 사용하기 부담스러운 높은 코스트의 카드를 낮은 코스트의 카드로 교체하는 경우가 많다.

▲ 교체를 원하는 카드는 상단으로 이동시키면 된다


▣ 턴마다 주어지는 비용을 사용하라!


이후에는 선공부터 턴을 가지게 된다. 섀도우버스는 상대와 내가 한 번씩 돌아가며 활동하는 '턴제'를 플레이 방식으로 삼고 있다. 선공은 자신의 차례가 시작될 때 소유한 덱 중 하나의 카드를 무작위로 뽑게 된다. 그리고 후공은 첫 턴에 두 장의 카드를 손에 쥐게 된다.

게임 화면 우측에 있는 초록색 배경에 숫자가 표기 된 아이콘은 비용을 의미한다. 비용은 해당 턴에 사용할 수 있는 '행동력'의 개념이다. 아이콘 상단의 숫자는 현재 사용할 수 있는 비용을 나타내며, 아래 숫자는 이번 턴에 부여받은 비용 전체를 의미한다. 즉, 비용을 소모할수록 아이콘 내 상단 숫자는 해당 수만큼 감소하게 된다.

모든 카드를 사용할 때에는 해당 카드의 비용만큼 보유한 비용이 감소한다. 카드 좌측 상단에 표기된 숫자가 사용에 필요한 비용을 의미한다. 특정 카드를 쓰기 위해서는 최소한 해당 카드의 비용을 보유하고 있어야만 한다.

비용은 첫 턴에 1로 시작하여 다음 턴이 올 때마다 1씩 증가하여 최대 10까지 늘어난다. 턴에 주어진 비용 내에서 추종자 카드를 필드에 부르거나, 주문, 마법진 카드 등을 활용할 수 있는데, 이번 턴에 소모된 비용은 다음 턴이 돌아오면 모두 회복되므로 가능하면 남기지 않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턴을 끝내고 싶다면 게임 화면 우측 중단에 생성되는 'End Turn'을 클릭해 상대방에게 턴을 넘길 수 있다.

▲ 턴 종료 버튼과 비용 정보는 화면 우측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카드의 공격력과 체력을 확인하고 플레이하자


섀도우버스의 카드 종류 중 하나인 추종자 카드에는 체력과 공격력이 표시되어 있다. 카드 좌측 하단, 푸른색 검 외형의 아이콘에 적혀있는 숫자가 공격력을 뜻하고 우측 하단에 있는 방패 모양의 붉은색 아이콘에 있는 숫자는 체력이다.

대전에서 추종자는 적의 추종자를 공격하거나 리더를 공격할 수 있다. 다만, 공격이라 해서 일방적으로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적을 공격하면 공격력만큼 상대방의 체력을 소모시킬 수 있으나 이와 동시에 대상의 공격력만큼 내 카드의 체력도 줄어든다. 공격을 한 카드의 공격력이 당한 카드의 체력보다 높다면, 상대 카드는 파괴된다. 반대로, 공격 카드의 체력보다 상대 카드의 공격력이 높다면 오히려 공격 카드가 파괴되므로 신중한 활용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추종자는 적 필드에 있는 카드와 리더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공격이 가능하다. 그러나, 상대방 필드에 '수호' 능력을 보유한 카드가 놓여있다면, 직접적으로 리더를 타격하거나 다른 카드를 공격할 수 없다. 이런 경우에는 우선적으로 해당 카드를 파괴해야만 한다.

추가로, 주문 카드는 아군의 추종자를 강력하게 만들거나 적의 추종자를 약화하는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진 카드를 말한다. 별도의 공격력과 체력이 없고 필드에 불러올 수 없다는 특징을 가진다. 다음으로, 마법진은 추종자처럼 필드에 꺼낼 수는 있지만 적을 공격하거나 공격당하지 않는다. 주문 카드와 마찬가지로 별도 체력과 공격력이 없고, 필드에 깔아두면 고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칼 모양의 아이콘은 공격력, 방패 모양은 체력을 의미한다


▣ 수시로 카드를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섀도우버스에는 다양한 카드가 존재한다. 모든 카드의 능력을 정확히 인지하고 있다면 보다 정교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그러나, 카드의 수도 많고 능력도 천차만별이기에 게임을 처음 접한다면 카드별 효과를 파악하고 플레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마련이다.

따라서, 대전에서 시간이 날 때마다 카드를 직접 클릭해서 효과를 체크하는 것이 좋다. 손패에 쥐고 있는 아군 카드와 필드에 나와 있는 아군 및 적군의 카드는 클릭 혹은 터치를 통해 효과를 볼 수 있다. 적의 손패에 있는 카드는 확인이 불가능하다.

터치 혹은 클릭을 통해 카드를 선택하면 해당 카드에는 주황색 원형 이펙트가 생기며, 플레이 화면 좌측에 효과가 나열된다. 기본적인 비용, 공격력, 체력 및 능력뿐만 아니라 하단에는 진화 시의 공격력 및 체력, 능력까지 확인할 수 있다. 일부 카드의 경우, 진화 이후 능력이 변경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미리 파악해두는 것을 추천한다.

▲ 적군의 카드라도 필드에 나와있다면 클릭을 통해 능력을 확인할 수 있다


▣ 진화로 더욱 강력한 카드를 만들어보자


진화는 진화 포인트를 이용해 추종자를 강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진화 포인트는 아군 리더 좌측에 숫자로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다. 선공은 다섯 번째 턴부터, 후공은 네 번째 턴부터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며, 대전 내에 선공은 총 두 번 진화를 사용할 수 있고 후공은 세 번까지 가능하다.

진화가 가능한 대상은 모든 추종자 카드다. 일반적으로 진화한 추종자 카드는 이전보다 공격력과 체력이 상승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공격력 및 체력이 모두 2씩 증가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부 카드의 경우 특수 능력을 얻기도 한다.

진행 방법은 어렵지 않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선공은 다섯 번째 턴부터, 후공은 네 번째 턴부터 이용할 수 있는데 아군 리더 옆에 있는 진화 포인트를 클릭한 뒤 진화하고자 하는 대상 추종자 카드를 다시 한번 선택하면 된다. 특이점으로 이전에 체력 피해를 입었거나 약화된 상태라면 진화 이후에도 그대로 적용되니 이를 고려해 추종자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한 번 진화한 추종자는 더 이상 진화할 수 없다.

▲ 진화를 통해 카드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