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7일부터 3월 3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열린 세계 최대의 게임 개발자들의 축제, GDC 2017이 5일간의 대 장정을 마치고 그 막을 내렸습니다. 수십 개의 강연장에서 쉴새없이 진행된 6백여 개에 달하는 강연에는 소소한 지식부터 비밀스러운 팁, 깜짝 뉴스에 이르기까지 정말로 다양한 내용들이 가득했죠.

여러 게임 쇼를 다녀봤지만, 개발자를 위한 천국에 발을 들이는 것에 앞서 비전문가로서의 두려움이 있던 것은 사실이었습니다. 심지어 영어도 영어거니와, 각종 프로그래밍 언어까지 난무할 것 같은 컨퍼런스 출장을 앞두고서는 '아주 의외로 재미있기를' 하염없이 바랄 수밖에 없었습니다. 다행히도, 어려운 강연 만큼이나 쉽고 솔깃했던 강연도 많이 있었고, 가장 먼저 깜짝 뉴스를 듣게 되는 행운을 거머쥐기는 순간들을 맞이하기도 했죠. 단순히 오랫동안 강연용으로 써먹은 팁들을 재탕하며 공유하는 지루한 자리가 아닌, 정말로 게임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모든 강연자가 정성껏 준비한 컨퍼런스라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 굿즈를 파는 GDC 스토어, 다양한 신 기술과 게임, 정보를 공유하는 거대한 엑스포까지 있고, 보다 캐쥬얼하게 게임을 즐기는 인디 게임 부스까지. 지루한 컨퍼런스 행사는 커녕, 5일의 시간이 모자랄 정도로 볼거리가 넘치는 축제 그 자체라고 기억될 듯 합니다.

한 기사로 압축하기 힘든 GDC 2017. 5일 간의 GDC 현장을 어떻게든 사진으로 꾹꾹 눌러 담아 보았습니다.


▲ GDC 기간, 샌프란시스코 도심 곳곳에는 현수막이 나부낍니다.


▲ 온 가게가 GDC를 환영하는 기분


▲ 이 곳이 바로 모스콘 센터, 그 중에서도 남쪽 관입니다. 북관, 서관이 추가로 운영되죠.


▲ 남관을 지키는 수호견


▲ 빼곡한 강연이 규모를 짐작케 합니다.


▲ 이곳은 먼저 만나볼 수 있는 GDC 스토어.


▲ "관련 기사를 참고하라구!"


◆ GDC 스토어 풍경기 바로가기 ◆


▲ 자격 획득!


▲ 메인 행사가 진행되는 강연장 주변의 모습입니다.


▲ 인기가 많은 강연은 이렇게 줄을 서서 보기도 하고,


▲ 그마저도 못 들어가면 문 틈으로 겨우 보기도 합니다.


▲ 강연자 최고의 순간


▲ '너, 너희들... 나를 위해 이렇게까지 와줬어...'


▲ 질서정연한 분위기이지만, 은근히 좋은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눈치 전쟁도 물론 있지요.


▲ 공부가 더 필요한 전문적인 강연도 있고,


▲ 쉽게 이해 가능한 재미있는 강연도 많았습니다. (젠야타의 귀여운 발차기)


▲ 아무도 몰랐던 새로운 정보가 깜짝 공개되는 멋진 순간도 있었습니다.


▲ 레스토랑스가 또...


▲ 시간이 지나가는 줄도 모르게 빠져든 강연들도 있었지요.


▲ 강연장 바깥의 수많은 개발사들의 부스에서도 미니 강연은 계속됩니다.


▲ 또는 작은 e스포츠 경기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강연 컨퍼런스 맞나요?


▲ 심지어는 활동 중인 프로 선수까지 이벤트에 등장합니다.




▲ 3일 차 부터는 다양한 개발사들이 자기 어필에 힘쓰는 엑스포가 문을 엽니다.


▲ 따끈따끈한 신작을 즐길 수 있는 수많은 시연장에는 항상 관객들이 가득했습니다.


▲ 올해의 화두 역시 VR. 다양한 시뮬레이션이 있었습니다.




▲ 온 몸으로 즐기는 VR...


▲ 저 역시 빠져들었습니다.


▲ "부모님의 원수..." 다양한 신기술이 소개되기도 합니다.


▲ "끼요옷!"


▲ 없어서 못 사는 닌텐도 스위치를 만져볼 수 있었고,


▲ 최신 컴퓨터 하드웨어도 만날 수 있으며,


▲ 신기술이 담긴 다양한 컨트롤러를 조작해볼 수도 있습니다.


▲ 웨어러블 컨트롤러. 마네킹의 당당함에 위축된 관객


▲ 전시장 일부의 움직임을 통째로 스캔한 부스


▲ 핸드폰을 사용해 얼굴을 3D 파일로 스캔해주는 부스. 움직였더니 울퉁불퉁 해졌군요...


▲ 비지니스 미팅을 위한 다양한 자리도 마련되고,


▲ 독특한 이벤트도 계속 진행됩니다.


▲ 경품을 얻을 수 있는 쏠쏠한 부스들도 있죠.


▲ 페이스북 비니!


▲ 능력 있는 개발자를 모셔가기 위해 구인 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 인벤 글로벌도 다양한 비지니스 미팅을 했습니다.




▲ 밀려오는 관객과 점점 많아지는 느낌이 드는 강연 취재에,


▲ 몸을 둘로 쪼갤 수 없는 기자들은 고통을 호소하기도 했습니다.


▲ 주화입마에 빠지기 일보 직전의 상태


▲ 하지만 엑스포에 마련된 한국관에서 북미 진출에 노력하는 스튜디오들을 보며,


▲ 외로움은 조금 가시고, 또다른 용기를 얻기도 했습니다.


▲ 모두의 성공적인 진출을 기원합니다!


▲ 이외에도 이루 셀 수 없는 다양한 시연을 할 수 있었습니다.


▲ 어린아이로 돌아간 느낌




▲ 아이 트래킹. 저는 해보지 못했습니다.




▲ 저 역시 인생에서 가장 많은 VR 체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 우주도 여행하고,


▲ 워킹 어트랙션과 함께 미래 전투를 해 보기도 하고,


▲ 그리고 이건... 어흫


▲ 어으...


▲ 어호옿... 안돼...




▲ 진지한 엑스포 뿐만이 아닌, 다양한 자체 제작 컨트롤러 전시 부스도 재미있었습니다.


▲ 직접 흙을 빚으면 인식되는 지형 시뮬레이션


▲ 트레드밀을 이용한 좀비 기어가기 시뮬레이터!


▲ 말 안 듣는 강아지 시뮬레이터!


▲ 고전 게임 부스는 큰 게임 행사면 어딜 가나 있는 듯 합니다.


▲ 게임 아트를 조용히 감상하기도 합니다.


▲ 이건 키즈 룸에 붙어 있던 그림


▲ 레이저가 위험해보이는 이 곳은?


▲ 3일 차에 진행되었던 시상식입니다.


▲ 최고의 게임을 뽑는 자리. 개발자들의 오스카상 같은 느낌이겠죠?


▲ 저는 가까이 갈 수 없었습니다...


▲ GDC 기간동안 수십 가지 게임을 시연해 보았지만,


▲ 아직도 시연하지 못한 것들이 산더미입니다.




▲ 하지만 시간은 점점 흘렀고,


▲ 시끌시끌했던 GDC도 점점 막을 내리는 분위기


▲ 줄을 서느라 포기했던 시연들도 이제는 텅텅 비어 버렸습니다.


▲ 즐거웠던 기억을 기록으로 남길 뿐




▲ 그렇게 가장 바빴지만 그만큼 인상깊었던, GDC 2017 취재를 마무리합니다.


▲ "첫 출장, 어땠어요?" "...죽여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