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 레전드의 유물은 루파의 미궁에서 재료를 모아 제작할 수 있는 특별한 아이템으로 유물창(X)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유물은 종류가 다양하고, 그에 따라 옵션도 제각각 차이를 보인다. 모양에 따라 원형, 오각형, 방패형으로 분류되며, 현재는 원형 유물만 구현된 상태다.

제작을 통해 만들어진 유물은 유물창에서 성장 및 장착이 가능하다. 성장으로 지정된 유물은 유저가 루파의 미궁을 공략할 때마다 경험치를 획득하여 단계가 상승하고, 그만큼 능력치 역시 증가하게 된다. 반면, 장착하면 해당 유물의 옵션 효과를 받을 수 있어서 캐릭터의 전투력이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다.

20단계까지 성장한 유물은 NPC를 통해 연금이 가능한데, 연금에 이용된 유물이 파괴되는 대신 희귀 재료인 현자의 돌을 획득할 수 있다. 단, 연금에는 긴 시간이 필요하므로 인내심을 갖고 기다릴 필요가 있다.


▲ 유물은 특별한 옵션을 지니고 있다.





■ 유물, 루파의 미궁에서 비롯된 특별한 선물

게임 내 최고 레벨을 달성해야만 이용할 수 있는 유물은 착용 시 특별한 패시브 능력을 얻을 수 있어서 캐릭터 육성에 빠질 수 없는 시스템이다. 게다가 성장을 통해 유물의 단계가 상승하면 그에 따라 해당 유물이 가진 효과 역시 커지는 특성을 지닌다.

모양에 따라 원형, 오각형, 방패형 3가지로 분류되며, 각각의 유물은 종류에 따라 다양한 능력치 상승효과를 보인다. 해당 정보는 유물창(X)에서 찾아볼 수 있고, 유물 형태에 맞춰 원형, 오각형, 방패형 유물을 하나씩, 총 3개까지 유물을 착용한다.

단, 오각형과 방패형 유물은 현재 미구현 상태이므로 실질적으로는 원형 유물만 이용할 수 있다. 원형 유물은 자라나는 새싹, 인내, 일출, 얼어붙은 심장, 무지개, 가면 놀이, 고집불통, 광란, 알레그로, 히스테리까지 10개가 준비되어 있고, 모두 제작을 통해서 획득이 가능하다.

유물 제작에는 과업의 방의 루파의 미궁에서 등장하는 부서진 유물 파편이 기본으로 요구되고, 만들려는 유물의 종류에 따라 각종 유물의 정수를 추가로 소비해야 한다. 유물의 정수는 제작 상인을 통해서 부서진 유물 파편으로 만들 수 있으며, 유물은 유물창에서 제작하게 된다.


▲ 유물창(X)에서 제작을 통해 유물 획득이 가능하다.

▲ 유물 제작의 재료 역시 부서진 유물 파편으로 제작할 수 있다.



만들어진 유물은 성장과 장착으로 분리되어 있다. 성장은 경험치를 획득해서 유물의 단계가 높아지는 부분이고, 장착은 유물을 착용하여 고유 효과를 받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유물을 장착하지 않아도 성장시키는 것이 가능한데, 이는 성장할 유물을 지정해야지만 효과를 발휘한다.

성장시킬 유물을 등록하면 유저는 루파의 미궁을 공략하여 해당 유물의 경험치를 획득하게 된다. 미궁의 난이도가 높을수록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으며, 성장 중인 유물의 연구 수준보다 낮은 난이도의 미궁에서는 경험치를 획득할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한다.

또한, 빈 유물 슬롯에 같은 모양의 유물을 장착하면 해당 유물의 효과가 적용된다. 다양한 옵션의 유물 중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유물을 제작하여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고, 장착한 유물 역시 성장 유물로 지정하면 경험치를 획득해 단계 상승을 할 수 있다. 게다가 성장 유물 지정과 장착은 유물창(X)에서 자신이 가진 유물 목록 중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


▲ 유물은 성장과 장착 두 종류로 적용된다.

▲ 유물의 제작부터 성장까지 루파의 미궁에서 주로 진행된다.




◎ 연금, 유물을 희생해서 희귀 재료를 얻는다

유물이 20단계 이상으로 성장하면 오르도르의 연금 상인을 통해 해당 유물을 연금할 수 있는데, 이는 성장한 유물을 희생하여 새로운 아이템을 획득하는 방법이다. 이때 성장이나 장착 중인 유물은 연금에 등록할 수 없으며, 사용된 유물은 완전히 파괴되어 사라지게 된다.

게다가 유물의 단계가 높다고 더 좋은 연금 결과물이 등장하지는 않으므로, 유물이 20단계에 오르면 바로 연금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연금에는 12시간이 필요하고, 일정 대가를 지불하여 연금 가속을 실행할 경우 남은 연금 시간을 2시간 단축할 수 있다. 연금 가속은 3회까지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 6시간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셈.

이를 통해 얻는 아이템은 연금이 끝난 후에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때 상위 아이템 제작에 필요한 희귀 재료 현자의 돌이 등장한다. 현자의 돌은 전설 보석을 비롯한 최상위 제작의 재료로 활용되는 귀중한 아이템이다.


▲ 연금으로 희귀 재료인 현자의 돌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