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쉽 0.6.3버전 공개 테스트서버가 한국 시각 3월 22일(수) 01:30부터 오픈된다. 0.6.3에서는 항공모함 개편과 은폐 메커니즘 변경, 군함 밸런스 조정 등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항공모함은 이제 새로운 제어 모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신규 제어 모드는 두 개의 마우스 버튼으로만 함재기들을 조정할 수 있는 것이 포인트다. 기본값은 비활성화된 상태로, 설정 화면에서 새로운 제어 모드를 활성화 시킬 수 있다.

전투기 전투를 수동 공격인 기총소사를 사용해서 취소가 가능해진다. 단, 취소에 따른 댓가로 편대에 속해있는 하나의 함재기를 잃게 된다. 이 규칙은 Saipan을 제외한 모든 항공모함에게 적용된다. 또한 항공모함이 파괴될 경우 함재기들은 마지막 명령을 이행한 후에 해당 위치를 유지하게 되며, 각 점령지가 부표 대신 원으로 보이게 된다.

이외에도 Langley와 Bogue, Hosho, Zuiho로 대표되는 4~5티어 항공모함은 Alt키를 이용한 수동 공격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이는 대부분 대공 방어 성능이 낮은 저티어 방에서 함종간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함이다. 물론 6티어 이상의 항공모함부터는 다시 수동 공격을 사용할 수 있다.

▲ 함종간 밸런스를 위해 4~5티어의 항공모함의 수동 공격이 사라진다


은폐 메커니즘이 변경되어 모든 군함의 주함포 발사 후 피탐지율과 주함포 최대 사거리가 동일해진다. 프리미엄 군함도 예외가 아니기 때문에 연막이나 섬 등의 장애물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 이상 더이상 은폐 포격 전술을 이용할 수 없다.

또한 주함포 발사 후 피탐지율은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하는 방식이다. 그렇기 때문에 위장을 이용해 피탐지 거리를 줄이거나 강화 장치, 정찰기 등을 통해 주함포 사거리를 늘이더라도, 주함포 발사 후 피탐지율은 항상 주함포 최대 사거리와 동일해진다.

이에 따라 Zao나 Gearing 등 은폐 포격 전술을 애용하던 일부 군함은 상대적인 너프를 당했다. 반면 Z-52나 South Carolina 등 주함포 사거리가 짧았던 군함들은 그만큼 사거리가 증가하여, 상대적인 버프를 받았다고 볼 수 있다.

▲ 일본 순양함 Zao는 더이상 은폐 포격을 사용할 수 없게 됐다


UI도 일부 개선된다. 대표적으로 외부 모드를 통해서만 알 수 있었던 연막의 지속 시간을 단순한 설정 조작을 통해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연막이 군함을 완벽히 가리기 위한 최대 속도를 알려주는 설정도 추가된다. 전투 중 채팅 기록이 더이상 게임 중에 삭제되지 않게 되며, 스크롤을 통해 지난 채팅 내용을 확인해볼 수 있다.

공개 테스트서버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별도 가입이 필요하며, 진행 상황에 따라 본 서버에서 추가적인 보상을 받게 된다. 전투 1회만 진행해도 모든 신호기를 3개씩 획득하게 되며, 10회 승리 시 6형 위장 10개, 8,000XP 획득 시 프리미엄 1일이 주어진다. 해당 보상들은 무작위 전투는 물론 연습 전투를 통해서도 획득할 수 있다.

이번 0.6.3 공개 테스트서버는 한국 시각 3월 22일(수) 01:30부터 오픈되며, 3월 27일(월) 22:00까지 약 6일간 진행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공개 테스트서버에 참여하면 프리미엄 계정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