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유저가 65레벨을 달성했지만, 여전히 스킬과 영혼 포인트 투자에는 많은 고민이 있기 마련이다. 그중 스킬은 자신의 전투 스타일에 따라 얼마든지 유동적으로 변경되지만, 분명 각 직업마다 핵심이라고 뽑을 수 있는 스킬들이 존재할 터.

따라서 다크로드, 블레이더, 위스퍼러, 워메이지까지 4가지 직업을 대상으로 중요시 여겨지는 스킬, 전문 기술은 물론 영혼의 상자에 포인트를 투자하는 방법까지! 현재 랭커들의 입을 통해 어떻게 캐릭터를 운영하며, 장비 파밍에 나서고 있는지 초보를 위한 TIP을 전달받았다.


※ 기사 작성에 도움을 주신 '하늘빛천사', '스턴', '무대포', '하기스', '혼돈의검', 'Secret', '백의환영', 'Ark'님에게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65레벨 스킬과 영혼의 상자에 대해 이야기한 랭커 8인.





■ 직업별 주요 스킬과 전문 기술 선택은?

◎ 다크로드. 파티 내 역할에 주목하라!

게임 내 대표적인 탱커라고 볼 수 있는 다크로드는 회복과 몬스터 몰이를 중점으로 할 땐 한손 둔기와 방패, 조금이라도 빠르게 던전을 공략할 때는 양손 둔기로 공격력에 힘을 실어주는 편. 즉 자신의 전투 스타일에 따라 유동적인 변화가 필요한 셈이다.

주요 스킬은 파티의 내 탱커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또는 아군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버프 위주로 구성된다. 특히 자신과 아군의 생명을 회복하는 수호의 손길신성한 빛은 방패를 들고 탱커의 역할에 집중하는 다크로드에게는 중요하게 여겨진다.

더불어 전문 기술 중에서 전술은 모든 다크로드에게 필수로 뽑힌다. 적대치 상승을 기본으로 지닌 전술은 적들의 시선을 다크로드에게 묶어두고, 근처의 모든 적들을 순식간에 끌어당기는 광기의 흡수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든다. 광기의 흡수는 파티 내 몬스터 몰이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주요 스킬이다.

또한, 전문 기술 면역을 선택하여 방패 막기 확률 증가 및 다크로드를 4초 동안 무적 상태로 만들어주는 고통 면역 스킬을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격려를 선택해 주변 파티원들의 방어력을 향상시키는 패시브만 챙기기도 한다.

이외에는 양손 둔기의 경우 진격을 선택해 주기적으로 파티원의 생명 회복 패시브와 함께 버프 스킬 공격 개시를 얻게 된다. 공격 개시는 파티의 공격력, 이동속도, 공격속도, 치명타를 모두 향상시키는 강력한 효과를 지녔다.


▲ 광기의 흡수는 다크로드에게 필수 스킬이다.




◎ 생존과 공격을 함께하는 블레이더

블레이더는 무기로 공격력이 높은 대검을 많이 추천하며, 주요 스킬은 위협의 포효, 맹렬한 분노, 도약 격파, 집중 강타, 회오리 베기 등이 뽑힌다. 위협의 분노는 주위 적들을 도발하며 동시에 공격력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블레이더가 탱커의 역할을 수행하게 만들어 주는 주요 스킬이며, 적들을 모아서 빠르게 광역 스킬로 처리할 수 있게 돕는다.

더불어 도약 격파는 높게 점프하여 이동하기 때문에 위기 상황을 탈출하는 등의 주요 이동 기술로 이용된다. 그리고 맹렬한 분노는 강력한 광역 공격 효율과 함께 적을 띄웠다가 기절시키는 상태 이상 옵션으로 사냥에서 큰 도움이 되는 편. 지속적으로 마나를 소모하면서 발동하는 차징 기술 회오리 베기는 발동 중 이동까지 가능해 다양한 상황에서 두루 사용할 수 있다.

반면, 10초 동안 주 무기 공격의 피해량이 증가하고, 공격 속도가 20%나 상승하는 버프 집중 강타는 무기 기술을 통한 마나 수급이 빠르게 되도록 도와준다. 이는 전문 기술 폭주의 패시브 효과로 무기 기술 타격 당 5%씩 최대 5회까지 공격 속도가 상승하는 옵션과 함께 활용되는 편.

그 외에도 전문 기술 강인함을 선택하여 회피, 최대 생명 증가 패시브는 물론 10초 동안 피해량을 40% 감소시키고, 해당 피해의 20%만큼 생명을 회복하는 강력한 생존 기술 강철 갑옷이 사용된다. 또한, 솟구침으로 주위 적이 5명 이상일 경우 공격력이 상승하는 패시브를 챙길 수 있다.


▲ 블레이더의 회오리 베기는 유용한 공격 스킬이다.




◎ 강력한 광역 위주의 위스퍼러

위스퍼러 자체가 무기에 큰 제약을 받지 않는 편이다. 치명타 피해량이 증가하는 전문화 효과 덕분에 최종적으로는 활을 바라보는 경우도 있지만, 현재는 윙건을 쌍수로 착용하는 유저가 많다. 스킬 중에서는 방어가 약한 위스퍼러가 적의 공격을 회피할 수 있는 구르기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리고 윙건 기술 중 감속 효과와 광역 범위를 가진 전방 사격과 더불어 역시 이동 속도 감소를 지닌 직업 기술 전기 폭발이 애용된다. 이는 위스퍼러의 생존과도 이어지는데, 안정적으로 적을 공격하기 위해서는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

더불어 공격 스킬은 전방으로 다량의 화살을 발사하는 다중 사격작렬 사격 같은 범위 공격형을 주로 이용한다. 게다가 혼자서 플레이 시 특정 지역에 연막탄을 터트려서 지속 피해와 함께 적들을 실명 상태로 만드는 연막 쇄도를 활용하면, 실명으로 적들의 적중 확률이 50% 감소하는 덕분에 좀 더 안정적인 전투가 가능하다.

전문 기술은 폭격을 선택해서 강력한 광역 공격 스킬 폭격을 이용하고, 주위 적들의 방어력까지 하락시킨다. 또한, 흡수를 통한 공격력 상승과 엔트를 소환하는 명계의 수목은 필수! 나머지 자리에는 광폭을 선택해 생명 90% 이상일 때 공격 속도 증가 패시브만 챙긴다.


▲ 명계의 수목과 광역 공격 스킬을 주로 이용.




◎ 워메이지, 적을 가두고 강력한 마법을 퍼붓는다!

워메이지 랭커들은 지팡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아무래도 사거리가 긴 지팡이의 특성 상 뒤에서 안정적으로 원거리 무기 기술을 할 수 있는 부분이 큰 장점으로 뽑힌다. 덕분에 쉽게 마나를 수급할 수 있는데, 65레벨 이후에는 파티를 통한 던전 공략이 주를 이루므로 지팡이가 원거리 딜러 역할에 적합하다고 보인다.

주로 사용되는 스킬은 원하는 장소로 순간 이동이 가능한 추진력 폭발이 필수로 여겨지고, 광역 공격이 가능한 얼음 장벽, 운석 강하, 화염 장막, 환각 오염이 많이 사용된다. 얼음 장벽을 사용해 적들을 얼리고, 행동 불가 상태에 빠트린 후 이어지는 운석 강하를 통한 넉백 효과로 적들이 흩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그 후 불의 장벽으로 지속 피해를 입히는 화염 장막과 더불어 일정 지역에 오염을 일으켜서 지속 피해를 주는 환각 오염을 사용해 모여 있는 적들을 처치하는 방식. 이때 환각 오염 효과 중 적들이 사망하면 마나를 수급할 수 있기 때문에 일부러 환각 오염으로 공격을 마무리 하는 편이다.

또한, 운석 강하, 얼음 장벽 두 액티브 스킬이 주요 공격 기술로 뽑히는 만큼 해당 스킬들을 학습할 수 있는 전문 기술 파괴, 파멸이 중요시 여겨지는 셈. 마지막 전문 기술로 혼란은 20m 이내 적들의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공격형, 일격은 생명력과 방어력을 증가시키는 방어형 패시브를 얻을 수 있기에, 자신의 스타일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운석 낙하는 강력한 피해량을 자랑한다.





■ 영혼의 상자 포인트는 어떻게 투자해야할까?

65레벨 달성 전에는 영혼의 상자에 포인트를 경험치 위주로 투자했겠지만, 캐릭터 레벨업이 끝난 다음에는 포인트를 어떻게 투자할지 고민이 많을 터. 랭커들 사이에서는 주로 공격 부분의 공격력과 지원 부분의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공격력은 자신의 공격력 증가와 함께 정예 몬스터에게 10% 추가 피해, 생명 90% 이상일 때 공격력 3% 증가 등의 효과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덕분에 공격에 초점을 두는 위스퍼러, 블레이더, 워메이지가 사용하기 좋고, 그중에서도 특히 위스퍼러가 가장 많이 포인트를 소모하는 곳이 바로 공격력이다.

반면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는 스킬을 더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데, 회복 물약의 대기 시간 20% 감소, 일정 확률로 모든 기술 대기 시간 초기화 효과를 추가로 지닌다. 따라서 아군 사이에서 탱커를 수행하는 다크로드와 강력하지만 대기 시간이 긴 마법을 지닌 워메이지가 가장 많이 선택하며, 블레이더 역시 사용하는 경우가 보인다.

그 외에 블레이더는 치명타 확률과 피해에 포인트를 투자하여 피해량을 증가시키는 경우도 찾아볼 수 있고, 다크로드의 경우 생명력 회복을 통해 생존력을 증가시키기도 한다.


▲ 많이 이용되는 건 공격력과 재상용 대기 시간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