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에 장착해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기술 문장은 희귀까지 상위 등급이 추가되면서 그 효율이 더 커졌다. 현재는 자신이 사용하는 기술에 적절한 상위 문장을 장착하는 것만으로도 전투를 한층 더 빠르고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어서, 기술 문장 세팅이 플레이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상위 기술 문장을 얻기 위해서는 일일 입장 제한이 있는 과업의 방의 블러드 캐슬 보상인 기술 문장의 큐브를 통해야 하므로, 매일 블러드 캐슬 공략이 필요하다. 단, 사용하지 않은 기술 문장은 거래가 가능하기에, 경매장을 통해서 다양한 종류의 문장이 활발히 거래되는 중.

그렇다면 기술 문장에는 어떤 종류가 준비되어 있으며, 유저들에게 많이 이용되는 기술 문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경매장에서 많은 기술 문장을 확인할 수 있다.





■ 기술 문장의 종류, 스킬마다 다양한 효과를 발휘한다!

스킬 숙련도를 높여서 소켓을 개방하면 장착할 수 있는 기술 문장은 다양한 종류만큼 많은 효과를 발휘하고, 기술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문장의 종류가 다른게 특징이다. 스킬마다 일반 등급의 문장이 기본으로 주어지지만, 과업의 방 블러드 캐슬 보상으로 얻는 기술 문장의 큐브를 통해 최대 희귀까지 상위 등급의 문장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게다가 상위 등급 기술 문장은 사용 전에는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경매장을 통해서도 활발한 거래가 이뤄지는 편. 이때 이름을 검색하면 경매장에서 좀 더 쉽게 원하는 상위 문장을 검색할 수 있는데, 서로 다른 스킬에 사용되는 문장이더라도 같은 이름의 문장은 유사한 효과를 지닌 것을 알 수 있다.

단, 이름과 효과가 동일한 문장도 적용되는 스킬에 따라 효과의 수치에서 차이를 보인다. 예를 들어 워메이지의 충격파 스킬에 장착하는 희귀 등급 위력의 문장은 공격력 6%를 증가시키지만, 혼돈의 구에 사용하는 희귀 위력의 문장은 공격력을 9% 상승시킨다.

따라서 스킬마다 사용할 수 있는 문장이 다른 것 처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문장도 다를 수 있다. 즉, 주요 스킬의 효율을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어울리는 문장의 종류를 파악할 필요가 있는 셈이다.


● 문장의 종류와 효과

※ 이외에 문장의 종류 및 효과 정보를 제보해주시면 확인 후 추가하겠습니다.



▲ 상위 기술 문장은 블러드 캐슬 보상에서 등장!





■ 직업마다 많이 사용되는 기술 문장은?

일부를 제외한 주요 기술 문장들은 대부분의 스킬에 모두 준비되어 있고, 직업마다 선호하는 스킬과 추구하는 능력이 유사하기 때문에 스킬에 따라 이용되는 기술 문장도 비슷한 면을 보인다. 그 대표적인게 공격력을 상승시켜주는 위력의 문장으로 모든 직업이 공격 스킬 대부분에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치명타 확률을 증가시키는 집중, 치명타 피해량을 높여주는 파괴 역시 대부분의 공격 스킬에 장착할 수 있으며, 유저들이 많이 사용하는 편. 특별한 부가 효과 없이 공격만을 위한 스킬이라면 위력, 집중, 파괴 세 가지 문장 조합을 사용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하지만, 다크로드는 파티에서 탱커의 역할을 맡으며, 방어와 생존 위주로 플레이하기 때문에 공격이 아닌 보조적 스킬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스킬이 생명력을 회복시키는 수호의 손길, 신성의 빛인데, HP 회복량이 증가하는 구원의 문장을 사용해 효과를 높이는 모습을 보인다.

그외에도 강력한 버프 스킬인 공격 개시에 유지 시간을 증가시키는 축복의 문장을 사용하거나, 전반적인 스킬에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감소하는 차원의 문장을 많이 사용하는 편. 더불어 공격 스킬에는 관통률이 상승하는 분쇄의 문장, 방어 무시율이 증가하는 파열의 문장도 자주 이용된다.


▲ 다크로드 수호의 손길에는 회복량 증가를!



블레이더는 공격 효율을 높이기 위해 위력, 집중, 파괴의 문장은 물론, 방어 무시율의 파열, 관통률의 분쇄의 문장도 많이 사용한다. 특히 스킬에 대체적으로 마나 소모량을 감소하는 정신의 문장을 장착하여 전투 운영을 비교적 편하게 하는 모습을 찾을 수 있는데, 블레이더 주요 스킬인 회오리 베기에서 마나 소모량 감소는 필수처럼 이용되는 편.

더불어 주무기에 추가 피해와 함께 공격 속도를 증가시키는 집중 강타에는 축복의 문장을 사용해 강화 효과 유지 시간을 증가, 신속의 문장으로 공격 속도 상승 효과를 더하기도 한다. 축복의 문장은 보호막을 생성하는 생존 스킬 결사각오에도 많이 장착한다.

또한, 위스퍼러워메이지는 게임 내 딜러를 대표하는 직업인 만큼 공격을 위한 문장을 주로 이용한다. 그중 위스퍼러는 집중, 파괴의 문장으로 치명타 확률 및 피해량 증가에 좀 더 많은 신경을 쓰고 있으며, 범위 버프인 초목의 성지나 이동 스킬인 바람의 질주, 공격력 증가 효과가 있는 구르기에는 축복의 문장으로 유지 시간을 증가시킨다.

워메이지는 공격 효율을 높이는 위력, 파괴, 집중의 문장과 함께 환각 오염 스킬의 유지 시간 증가를 위해 시간의 문장을 사용한다. 게다가 추진력 폭발 후 적용되는 은신 시간 증가를 위한 동화의 문장 역시 많이 이용되는 편.

더불어 위스퍼러와 워메이지는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를 위한 차원의 문장, 마나 소모량 감소의 정신의 문장을 스킬에 전반적으로 이용하여 전투 중 좀 더 많은 공격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세팅하는 추세다.


▲ 블레이더 회오리 베기에 마나 소모량 감소는 필수!

▲ 기술 문장을 장착하면 더 강력해진 스킬을 체험할 수 있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