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레전드를 대표하는 딜러 워메이지와 위스퍼러는 방어가 취약한 대신 높은 공격 효율로 보다 빠르게 적들을 쓰러트리는 캐릭터입니다. 따라서 밸런스 패치로 주요 공격 기술이 변경되면 새로운 장비 및 스킬 세팅이 요구되고, 유저들은 그만큼 민감한 반응을 내비칠 수밖에 없습니다.

두 직업은 위스퍼러는 최고의 공격 성능을 선보였지만, 하향을 거듭하며 정상에서 내려왔고, 워메이지는 현재 가장 뛰어난 공격 성능으로 평가받으며 상반된 모습을 보이는데요. 두 직업을 꾸준히 플레이해온 유저들은 과거와 현재의 밸런스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직접 찾아가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 원거리 딜러인 워메이지 '귀곡'(좌), 위스퍼러 '최원식'(우).





■ 워메이지 '귀곡'과 위스퍼러 '최원식, "우린 소통이 필요해!"
Q.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워메이지 '귀곡' : 안녕하세요. 경기도에 거주하면서 워메이지에 열중하고 있는 '귀곡'입니다. 뮤레전드를 처음 시작할 때 관련 방송을 우연히 봤는데, 워메이지가 상당히 매력적으로 보여 선택하게 됐습니다.


위스퍼러 '최원식' : 구미에서 친구들과 게임 즐기고 있는 '최원식'입니다. 오픈 초기부터 이용하고 있지만, 퇴근하고 접속하면 과업의 방과 에픽 던전만으로도 시간이 모자라서 여러 캐릭터를 육성할 생각은 하지도 못하고 있습니다.



Q. 자신의 직업에서 느낄 수 있는 가장 큰 매력은 뭘까요?

워메이지 '귀곡' : 워메이지는 무적 효과의 기술이 2개나 있어서 뛰어난 생존 능력은 물론 지속적으로 적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는 딜러입니다. 특히 유사한 딜러의 위치를 하고있는 위스퍼러에게는 무적 기술이 없기 때문에 생존에서 더 유리한 입장이라고 볼 수 있죠. 덕분에 어느 정도 장비 세팅을 마친 후 숙련도만 좋다면 루파의 미궁 100층도 무난히 혼자 플레이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위스퍼러 '최원식' : 처음에는 친구들이랑 안 겹치는 직업을 찾다가 위스퍼러를 접하게 되었는데, 그 후 뛰어난 딜러로써 즐겁게 플레이해왔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많이 이용되던 스킬들이 오류 수정이란 이유로 사용하지 못할 정도로 바뀌면서 매력이 점점 사라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공격 성능만큼은 아직 다른 직업에 밀린다고 생각되진 않아요.


▲ 최근 인기 직업임을 실감하는 워메이지.

▲ 위스러러의 공격 성능 만큼은 나쁘지 않다.




Q. 워메이지는 게임 초반에 비해 오히려 위상이 많이 상승한 것 같습니다.

워메이지 '귀곡' : 네 그렇습니다. 이게 다 워메이지의 뛰어난 생존 기술과 연관이 있어 보이는데요. 플레이 처음에는 난이도가 어려운 구간이 많이 없었기 때문에 위스퍼러 분들도 부활석을 많이 사용하지 않고 플레이할 수 있었지만, 지금 주요 던전인 루파의 미궁 고층에서는 한 번에 사망하는 경우가 많으니깐요. 이제 무적 기술을 지닌 워메이지가 더 뛰어난 모습을 보이게 된 거죠.

또한, 워메이지에 큰 상향이 없더라도 던전 난이도 상승과 더불어 초반에 주목받던 블레이더, 위스퍼러의 하향에 의한 상대적 위치 상승도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PvP에서도 적의 주요 공격 기술을 워메이지의 무적 스킬로 무마시킨 후 순간이동, 은신 등으로 교란하며 싸울 수 있는 꽤 뛰어난 포지션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오랜 시간 자신의 직업을 플레이하면서 느낀 단점과 아쉬운 점을 뽑으면?

워메이지 '귀곡' : 워메이지는 고쳐지지 않는 소소한 버그들이 많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건 죽음의 춤사위 사용 시 위치 좌표가 정확하지 않아서 의도와 다른 곳으로 이동될 때가 있어요. 따라서 당혹스럽기도 하죠. 그리고 현재 스태프가 마검에 비해 효율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많이 받고 있어서 씁쓸하네요. 두 무기의 밸런스가 좀 맞춰져야 할 것 같습니다.


위스퍼러 '최원식' : 다른 직업 분들도 말했듯 위스퍼러는 뚜렷한 생존 기술이 없어서 상위 던전에서는 살아남기가 힘든 게 가장 큰 단점입니다. 위스퍼러도 제발 모든 직업이 지니고 있는 무적 기술을 하나만 생겼으면 더 바랄 것도 없겠네요.


▲ 워메이지의 최대 강점은 무적을 활용한 생존이다.




Q. 위스퍼러는 하향이 많아서 게임 초반 성능에 비해 아쉬움 남지 않습니까?

위스퍼러 '최원식' : 게임사의 오류 수정이니깐 받아들여야겠지만, 안타까운 마음이 안들 수는 없죠. 그래도 수정 후 못쓰게 된 스킬들도 언젠가는 적절히 사용할 수 있도록 밸런스 패치가 진행되지 않을까요? 저는 그렇게 믿으며 아직까지 플레이 중입니다. 당장 게임을 그만둘게 아니니깐 그런 희망이라도 가지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위스퍼러는 유독 스킬에 버그가 많이 발견됐는데, 계속 버그가 나오고 스킬 오류 수정이 진행되다 보니 위스퍼러 유저들이 점점 힘들어지는 것 같습니다. 활을 사용하다가 독충에 버그가 발견돼서 수정 하향하고, 윙건으로 바꾸니깐 또 버그가 생기고, 이럴 때마다 세팅도 바꾸고, 새로 적응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요. 버그만 발생하지 않으면 현재 직업 간의 밸런스는 크게 나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데 말이죠.



Q. 그럼 현재 위스퍼러는 어떤 방향으로 운영된다고 생각되나요?

위스퍼러 '최원식' : 원거리 딜러라면 후방에서 공격하는 게 당연한 건데, 뮤레전드에서 위스퍼러는 그 경계가 애매합니다. 콘셉트가 좀 모호해요. 조금 가까이 붙으면 한방에 사망하지만, 그렇다고 멀리 떨어지면 사정거리가 닿지 않아서 제대로 공격을 할 수가 없습니다.

전에는 명계의 수목으로 소환되는 엔트가 탱커 역할을 해주면서 비교적 안정적인 사냥을 할 수 있었던 반면, 요즘에는 엔트가 너무 빨리 죽어서 전처럼 이용할 수가 없거든요. 그렇다고 이를 대처할 수 있는 마땅한 스킬이 준비되어 있지도 않아서 어쩔 수 없이 사용할 수밖에 없죠.


▲ 생존을 위해 무적 기술을 간절히 바란다.




Q. 유저들에게 많이 사용되면서 워메이지와 위스퍼러를 대표할 수 있는 스킬은?

워메이지 '귀곡' : 가장 핵심이 되는 스킬은 무차별 난무라고 생각되고, 더불어 화염 장막과 환각 오염도 워메이지의 대표적 스킬입니다. 무차별 난무는 나쁘지 않은 광역 피해량과 함게 시전 시 무적 효과로 공격과 방어에 모두 뛰어난 스킬이죠.

그리고 화염 장막과 환각 오염은 워메이지가 지닌 스킬 중 최고의 지속 대미지를 자랑합니다. 해당 스킬들은 '워메이지가 몰이사냥에 특출나다'는 말을 들을 수 있게해 준 강력한 범위 공격들입니다.


위스퍼러 '최원식' : 뛰어난 생존 기술이 없는 위스퍼러에게는 구르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어요. 짧은 거리를 빠르게 이동해서 공격을 회피하거나 위기 상황을 탈출할 수 있고, 공격력 증가 버프도 받게 되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명계의 수목이 주요 스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생존이 힘든 위스퍼러에게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그나마 조금이라도 생존 능력을 높여주니깐요. 은신과 회피율 상승의 자연에의 스며듬도 있지만, 사냥할 때 사용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어서 호불호가 나뉘는 편.

또한, 공격 스킬 중에는 전용 영혼석 업데이트 후 다중 학살이 이용하기 좋아졌어요. 원래는 많이 사용되는 스킬이 아니었는데, 학살하는 카이젤 영혼석을 장착하면 지속 피해가 추가되어 최근 많은 위스퍼러 유저가 주요 스킬로 세팅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워메이지를 지금의 위치에 올린 스킬 중 하나 화염 장막.

▲ 위스퍼러의 공격 기술 중에서는 다중 학살이 요즘 인기!




Q. 플레이 중 가장 힘들었던 순간을 뽑으면 언제가 있을까요?

워메이지 '귀곡' : 자잘한 오류들이 신경 쓰일때가 있지만, 워메이지 자체에 버그가 심한 편은 아니라서 그나마 다행이죠. 따라서 종종 발생하는 렉이 가장 불편했는데, 지금은 잦은 버그의 등장과 애매한 제재로 인해 '나도 모르는 순간에 계정이 정지 당하지는 않을까?'불안해요. 특히 랭커 위주로 제재가 가해지는 면이 있어서 이제는 영혼 레벨이 오르는 것조차 걱정됩니다.

게다가 최근에 발생한 젠 복사 버그는 게임 내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쳐서 심각한 문제로 떠올랐죠. 제재 절차만 봐도 실제 버그를 악용한 사람도 있겠지만, 복사된 젠을 모르고 구매했다가 정지 당했다는 분들도 보여서 정확한 선별이 이뤄진 건가 의문이 들어요. 관련해서는 침묵이 아닌 명확한 기준과 확실한 공지 후 조치가 필요합니다.

그 외에 제가 약 한 달 전부터 겪고 있는 버그를 말하자면, 친구로 제 보조 캐릭터를 등록한 적이 있는데, 약 20명 정도의 기존 친구들이 다 지워졌어요. 다시 등록하려 해도 '이미 등록되어 있다'며 진행되지 않고, 그 후 새로 친구를 등록해도 지워지는 경우가 많아서 친구를 추가할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해당 문제에 대해서는 한 달 전부터 지금까지 3번 정도 문의를 넣었지만, 똑같은 말만 반복되어 돌아오길래 체념했습니다. 한 달 동안 버그가 수정될 기미가 안 보이네요.


위스퍼러 '최원식' : 버그는 그전부터 심했지만, 이번 젠 복사 버그는 정말 심각해요. 화폐 가치가 떨어지니깐 제대로 된 거래도 잘 이뤄지지 않고, 이런 식이라면 게임에 대한 유저들의 의욕이 많이 꺾일 수밖에 없다고 생각됩니다. 연이은 버그에 따른 제재나 대처 역시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고요.

솔직히 지금 악용에 대한 제재가 올바르게 진행되고 있다고 보긴 힘듭니다. 여전히 버그를 사용하면서 게임을 즐기는 분들이 많이 남아있죠. 저는 한 번 버그 사용자들은 다른 버그가 나오면 또 사용할 거라고 생각하고, 지금이 아니면 다음에라도 제재를 받을 거라 믿으며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자잘한 오류로 인한 불편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루파의 미궁 중 갑자기 멈추거나 에픽 던전에서 다음 맵으로 진행이 안되어 입장 횟수만 차감된 적도 있죠. 하지만 그런 거 다 감안하면서 게임을 하고 있으니, 큰 문제들 먼저 제대로 수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원활한 소통만큼 중요한게 있을까?

▲ 젠 복사 버그로 인한 게임 내 피해가 크다.




Q. 게임을 하면서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주력 활동은 뭐가 있습니까?

워메이지 '귀곡' : 현재는 루파의 미궁 61층에서 눈부신 큐브를 모으는게 가장 재밌습니다. 미궁은 41층에서 60층까지는 찬란한 큐브, 61층에서 100층까지 눈부신 큐브 등 층수에 다라 나오는 큐브 종류가 다른데, 해당 큐브에서 아이템을 획득하는 즐거움이 큰 편이에요. 이 큐브에서는 모든 신화 등급 아이템이 출현하고, 그 중에는 아주 낮은 확률로 용학살자의 목걸이도 얻을 수 있죠.


위스퍼러 '최원식' : 루파의 미궁은 생존 기술이 없어서 힘든 면도 있고, 마정석, 영웅의 증표, 축복의 보석 같은 재료들을 다양하게 획득할 수 있는 시공의 틈을 많이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미궁에서는 즉시 부활을 자주 사용해야 하니깐, 부활이 없을 때 파티에 들어가는 건 눈치가 보이거든요. 에픽 던전도 언젠가부터는 큐브에서 아이템도 잘 안나오고, 그나마 시공 폭주할 때가 가장 좋습니다.



Q. 앞으로 업데이트를 원하는 콘텐츠나 밸런스 개선 방향이 있다면?

워메이지 '귀곡' : 다른 직업들도 마찬가지겠지만, 스킬을 다양하게 조합할 수 있는 시대가 왔으면 좋겠습니다. 효율에 따른 주요 스킬이 고정되어 있어서, 그외 비주류 스킬은 전혀 이용되지 않아 아쉬움이 남네요. 그리고 신규 직업인 엠퍼사이저와 기사단 단위의 전투도 빨리 업데이트되길 소망합니다.


위스퍼러 '최원식' : 명계의 수목으로 소환되는 엔트가 방어에 뛰어나도록 수정되면 한결 나아질 것 같습니다. 전과 같은 피해량을 바라는 건 아니지만, 전문 기술로 획득하는 스킬인데, 2~3번 공격받으면 소멸하는 게 안타깝습니다. 그리고 시공의 틈 폭주가 끝나면 필드 보스가 대신 좀 더 많은 파티가 참여할 수 있는 던전이 추가되거나, 신규 캐릭터가 등장하길 바랍니다.


▲ 위스퍼러에게 밝은 날이 다시 올까?




Q.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마지막 인사 부탁드릴게요.

워메이지 '귀곡' : 제일 중요한 건 유저들과 게임사의 원활한 소통으로 보입니다. 너무 소통이 안되니깐 버그 처리에도 오랜 시간이 지나는 것 같네요. 그래도 이런 상황 속에 열심히 플레이하는 유저분들 힘내시고, 게임은 저희가 만들어나가는 거니깐 서로 매너 플레이합시다. 감사합니다.


위스퍼러 '최원식' : 아직 많이 부족한 위스퍼러지만, 재밌게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위스퍼러에게도 제발 무적 스킬 같은 좋은 기술이 추가되면 좋겠네요. 다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많은 이야기를 들려준 워메이지 '귀곡'.

▲ 위스퍼러의 상황이 힘든편이지만, 즐거운 대화를 할 수 있었다.




※ 인터뷰에 응해 주신 '귀곡', '최원식' 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인터뷰 당사자에 대한 무분별한 인신 공격성 발언과 악플은 사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