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4일(목) 던전앤파이터 5월의 던파 업데이트 Part. 2의 패치가 이뤄졌다. 핵심 내용은 많은 유저들이 오랫동안 개편을 요구했던 소환사와 더불어 엘레멘탈 마스터의 리뉴얼이 이뤄졌다.

또한, 리뉴얼 된 두 직업을 제외하고 줄곧 하위권 직업이라 평가 받았던 남그래플러, 엘레멘탈 바머, 블러드 메이지, 스위프트 마스터, 섀도우 댄서 등 5직업의 밸런스 개편도 함께 진행됐다.

이외에도 일반 루크 및 루크 레이드에서 루크의 광폭화 조건이 완화되고, 배틀메이지 스킬 시전 보이스 변경, 쿨타임 알리미 기능이 스킬 타입에 맞는 색상으로 변경되는 등 소소한 개선도 있다.


▲ 시공의 틈에 이어 대대적인 밸런스 패치가 이뤄진 업데이트 Part 2.




■ 엘레멘탈 마스터 - 공격 스킬 실시간 적용과 충전 여부와 관계없이 최대 대미지

퍼스트 서버에서 처음 공개됐을 떄 화제가 되었던 엘레멘탈 마스터의 개편안이 본서버에 업데이트 됐다. 가장 눈여겨봐야 할 변경점은 공격 스킬들이 전부 실시간 적용으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예전의 엘레멘탈 마스터는 각성기를 비롯하여 상위 스킬을 쓸때마다 발동 전까지 스킬 레벨 관련 스위칭을 하면서 딜상승을 노렸다. 하지만 이제 실시간 적용화로 인해 스위칭에 큰 의미가 없어졌고, 대신 기본 대미지를 대부분 상향해줬다.

또한, 채널링 스킬이 많았던 기존의 스킬들의 선, 후딜레이를 줄이거나 혹은 바로 캔슬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어 사냥이 한결 편해졌다.

신규 스킬로 추가된 엘레멘탈 퀘이크에는 홀딩 기능이 달렸고, 엘레멘탈 커튼은 설치형 스킬이다. 패시브 스킬의 성능도 전체적으로 상승했다.

퍼스트서버와 비교한다면 크게 달라진 점은 없지만, 초월의 룬의 버프/패시브 강화 효과 기능이 실시간으로 적용되도록 바뀌었고, 2차 각성기인 제6원소의 스킬 대미지가 더욱 상향됐다.


◎ 테스트 서버 대비 본서버 변경점

◆ 초월의 룬
- 버프 / 패시브 강화 효과 기능이 실시간으로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제6원소
- 공격력이 43% 증가됩니다.


▲ 최종적으로 2차 각성기의 대미지가 더욱 상승한 뒤 넘어온 엘마



◆ 하급 원소 스킬

엘레멘탈 번을 키기 위해 쓰였던 하급 스킬이 이펙트 개선과 함께 크기 및 전체적으로 좋아졌다. 프로스트 헤드 및 플루토의 마공과 독공 비율이 변경되었으나, 대미지 자체는 개편 전과 차이가 없다.

플로레 비비기의 회전 속도가 30% 상승, 프로스트 헤드와 플루토는 1레벨 기준 공격력은 23% 증가하는 소소한 상향을 겪어 초월의 룬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 툭툭 던지는 스킬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상향이라 볼 수 있다.


▲ 1레벨부터 굵직한 크기로 나가게 된 하급 원소 스킬




◆ 중급 원소 스킬

중급 스킬 역시 큰 변경점은 없지만 하급 스킬과 마찬가지로 스킬 크기가 최대 레벨 기준으로 고정되고, 이펙트가 개선되는 상향을 받았다. 특히 칠링 팬스는 공격력이 6% 증가했고, 스킬 키를 한 번 더 입력하여 칠링 팬스를 바로 깨뜨리는 기능이 추가되는 기능이 생겼다.


▲ 중급 스킬 역시 1레벨부터 크기가 빵빵하게 나간다




◆ 상급 원소 스킬

상급 스킬은 나이트 할로우와 핼로윈 버스터의 변경점이 눈에 띈다. 나이트 할로우는 공격력 증가와 함께 충전에 관계없이 동일한 공격력을 지니는것은 물론 지속 시간이 7.2초로 고정된다. 또한, 스킬 지속 중 스킬 키 추가 입력을 통해 즉시 폭발시킬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핼로윈 버스터는 아예 스킬 습득 레벨이 35레벨에서 45레벨로 상향됐고, 그에 따라 요구 SP 및 쿨타임이 증가했다. 스킬 습득 레벨과 SP 소모량이 올라간 것에 따라 스킬 공격력이 상승했고, 이펙트도 화려하게 바뀌었다.


▲ 이펙트가 상당히 특이하게 바뀐 나이트 할로우




◆ 최상급 원소 스킬

각성기 및 주력기들이 포진되어 있는 최상급 원소 스킬은 가장 많은 변화를 거쳤다. 우선 주력 딜링기였던 플레임 보이드 볼케이노 스킬이 삭제되고, 엘레멘탈 퀘이크라는 스킬로 새롭게 태어났다. 반면 잘 쓰이지 않았던 샤이닝 칠링 펜스 역시 엘레멘탈 커튼이라는 신규 스킬로 변경됐다.

엘레멘탈 퀘이크는 시전하는데 오래 걸리지만 넓은 범위는 물론 슈퍼 홀딩이 가능하여, 홀딩에 목말랐던 엘레멘탈 유저들에게 큰 힘이 되어줄 것으로 보인다. 엘레멘탈 커튼은 아크틱 피스트와 비슷한 느낌의 스킬이지만 스킬 선후딜이 좀 더 짧은 편이다. 초월의 크리스탈 역시 전방의 넓은 범위에 걸쳐 피해를 입히는 신규 스킬이다.

1차 각성기인 애스트럴 스톰은 점프 키 입력으로 즉시 피니시 공격이 가능하도록 상향됐고, 더 게이트는 공격력이 19%나 올랐다.

2차 각성기 제6원소는 공격력이 43%나 상승했고, 이동 캐스팅이 가능하도록 편의성이 개선됐다. 또한, 발생 지점이 맵 중앙이 아닌 시전자의 전방으로 변경되어 위치를 잡기가 좋아졌고, 충전에 관계 없이 최대 대미지를 입힐 수 있다.


▲ 초월의 크리스탈은 설치형 단발성 스킬이다


▲ 발동은 조금 느리지만 드디어 제대로 된 홀딩 스킬이 생겼다!




◆ 버프 및 패시브 스킬

화속성 마스터리, 수속성 마스터리, 명속성 마스터리, 암속성 마스터리가 속성 마스터리로 통합됐다. 요구 SP는 증가했고, 레벨 업 당 공격력 상승폭은 줄었다. 기존에 여러가지로 분산되어 투자되었던 속성별 스킬을 좀 더 쓰기 쉽게 만들고자 하는 의도로 볼 수 있다.

초월의 룬은 마스터 레벨이 10레벨에서 1레벨로 감소되었고, 1단계 활성화에 엘레멘탈 번의 마크 활성화 지속 시간 증가, 지능상승량 증가 효과, 2단계 효과에서 쇼타임 자동 시전 등 다양한 효과를 받을 수 있다. 버프와 패시브 강화 효과 기능 역시 실시간 적용으로 바뀌었다.

엘레멘탈 포텐셜 역시 크기 증가하는 옵션이 일부 삭제되고, 대신 상급 원소 스킬의 공격력이 대폭 상승하는 쪽으로 수정됐다.


▲ 초월의 룬은 룬 활성화 매커니즘이 빨라지면서 사용하기 편해졌다





■ 소환사 - 스킬 대미지 대폭 상향! 소환 편의성 개편

소환사는 기존에 약했던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서인지 대대적인 스킬 구조 개편이 있었다. 기본적으로 모든 스킬의 공격력이 재조정됐고, 소환수의 UI 개선이 이뤄지면서 전체적인 공격력이 상승했다.

채찍질은 아군 소환수를 더이상 경직시키지 않으며 지배력 강화 스킬을 통해 범위를 대폭 늘릴 수 있다. 환수 폭주는 아예 무한으로 유지되는 버프기로 변했다.

신규 스킬로 하급 정령 소환과 지배의 고리가 추가되어, 더이상 소환수들을 불러내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게 변했고, 계역 소환쪽에는 소환수마다 스킬 키 추가 입력으로 발동하는 특수 패턴이 추가되어 더욱 다양한 패턴의 공격을 볼 수 있다.

신규 소환수로 타우킹 쿠루타와 융합정령 헤일롬이 등장했고, 기존에 호도르나 산도르, 루이즈 언니의 도트도 새롭게 찍어 그래픽이 일신했다. 끈끈이 투척 스킬은 아예 홀딩 스킬로 변모하면서 유틸기가 부족해 허덕였던 소환사에게 한줄기 빛이 됐다.

이외에 2차 각성기는 갈애의 라모스는 피니쉬 스킬로 '식락'이 추가됐는데, 화면 전체가 검게 물결치는듯한 이펙트로 호평을 받고 있다.


◎ 테스트 서버 대비 본서버 변경점

◆ 채찍질
- 습득 레벨 구간이 변경됩니다 (2 → 3)
- 무적 상태인 아군에게도 버프가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기다려!
- 커맨드가 추가됩니다.

◆ 매스 텔레포트
- 커맨드가 추가됩니다.

◆ 환수 폭주
- 버프창에 아이콘이 표시되도록 변경됩니다.

◆ 하급 정령 소환
- 스킬 시전 시 하급 정령 4마리가 동시에 소환되도록 변경.

◆ 정령 희생
- 범위 안의 적의 속성 저항을 감소시키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버프 및 패시브 스킬

일정 시간 동안 소환수의 공격력을 올려주던 환수 폭주는 다른 직업의 버프 스킬과 마찬가지로 지속 시간이 무제한인 스킬로 바뀌었다. 버프 능력치 자체도 소환수의 스킬 쿨타임 및 힘/지능 증가에서 소환사의 지능과 스킬 공격력 증가 옵션으로 바뀌었다. 환수 강화 오라도 마법 크리티컬 증가 기능이 생겼다.

채찍질은 좁디 좁은 범위덕에 제대로 된 버프를 주기 힘들었으나, 새로 등장한 지배력 강화 스킬을 통해 버프 관리가 좀 더 쉬워졌고, 특히 피격된 소환수들은 일정시간 상태이상에 면역이 되는 기능이 추가되어 화력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나를 따라라! 스킬은 마스터 레벨이 1레벨 스킬로 변경되면서 On/Off 추가와 함께 지속 시간도 무제한으로 변경됐다.

이클립스 하이브는 스킬 공격력 증가 기능이 추가됐고, 추가 조작 패턴의 스택 기능이 삭제되면서 교감 스킬로 편입됐다. 환수 강화 오라는 마법 크리티컬 확률 증가 옵션이 추가되었고, 마스터 레벨 및 최대 습득 레벨이 조정되었다.

반면 저놈 잡아라 스킬은 마스터 레벨이 1레벨로 변경됨과 동시에 소환수가 표적 상태인 적을 공격 시 추가 대미지를 주는 기능이 삭제되었다.

스피릿 본드 역시 소환수 레벨 증가 및 환수 강화 오라 스킬 레벨 증가에서 스킬 공격력 증가 및 캐스트 속도 증가 등 소환사에게 꿀같은 옵션으로 변경됐다.


▲ 무제한으로 변경된 환수 폭주가 가장 인상깊었다


▲ 신규 스킬 지배력 강화를 통해 손맛은 물론 범위까지 넓어진 채찍질!




◆ 정령 소환

하급 정령 소환은 한 방에 4종류의 하급 정령을 뽑아낼 수 있는 하급 정령 소환 스킬로 통합됐다. 본래 퍼스트서버 등장 시, 마신의 데몬 테크 트리처럼 스킬을 누르고 아래위 방향키를 통해 소환하는 방식이었으나 한 번에 4종류의 정령이 소환되는 식으로 바뀐 것이다. 소환수의 스킬 레벨은 하급 정령 소환 스킬 레벨을 따라 동시에 올라간다.

하급 정령 강화 TP 스킬은 최대 소환수가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되고, 반면 하급 정령의 공격력이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됐다.

중급 정령들은 전체적으로 패턴이 강화되고 공통적으로 소환 시 더이상 하급 정령을 소모하지 않도록 바뀌었다.

정령왕 에체베리아도 무색 큐브 조각 소모량이 3에서 1로 감소되며, 정령 강화 오라 패턴이 변경되어 아군 정령의 공격력을 올려주도록 상향됐다. 또한, 주변 아군 정령의 개체수에 따라 공격력이 최대 30%까지 증가하도록 바뀌었다.

융합정령 헤일롬이라는 신규 정령 소환 스킬도 생겼는데, 공격 능력은 없으나 자신의 주변에 적의 속성 저항을 깎거나, 기다려! 또는 퀵스탠딩 시전을 통해 소환수들을 일시적으로 무적 상태로 만들어 주는 기능이 있다.


▲ 원터치로 한 방에 4마리 소환이 가능해진 하급 정령 소환


▲ 처음에는 뭐하는 녀석인가 싶었으나, 속성 저항 감소 오라가 생기며 쓸만해졌다



◆ 계약 소환

정령 소환 트리와 함께 양분된 계약 소환 트리도 신선한 변화의 바람이 불었다. 우선 기갑 호도르를 비롯해 산도르와 루이즈 언니!의 도트를 새로 찍어 외관이 볼만해졌다.

소환 스킬 버튼을 다시 한 번 입력하여 추가 패턴을 쓸 수 있는 교감 스킬이 새롭게 생겨, 소환사가 원하는 타이밍에 폭딜을 넣거나 운영을 할 수 있게 됐다.

신규 소환 스킬로는 타우킹 쿠루타를 소환하며, 전방 넓은 범위에 도끼를 여러번 내려치는 추가 스킬 패턴을 쓸 수 있다.

각성기인 갈애의 라모스는 추가 조작 패턴이 이클립스 하이브 추가 패턴으로 편입되고, 이클립스 하이브 추가 패턴인 식람은 기본 패턴으로 들어왔다. 또한, 식락이라는 액티브 발동 스킬이 생겨 화면 전체에 슈퍼 홀드를 거는 것과 동시에 다단히트 피해를 입힌다.


▲ 물퇴 부럽지 않은 타우킹 내려찍기의 박력!


▲ 슈퍼 홀딩에 화면 전체 다단히트까지! 신규 스킬 식락




■ 시너지 스킬 추가 및 상향! - 남그래플러, 엘레멘탈 바머, 블러드 메이지, 스위프트 마스터, 섀도우 댄서

다소 소외받는 직업들에 대한 밸런스 상향도 이뤄졌다. 우선 남그래플러를 필두로 블러드 메이지, 스위프트 마스터, 섀도우 댄서에게는 각각 파티원의 스킬 공격력 증가 효과나 몬스터 물리 방어력 감소, 크리티컬 피해량 증폭 등의 시너지 효과가 생겼다.

마법 딜러지만 평가가 좋지 않은 엘레멘탈 바머는 스킬의 전체적인 공격력이 대폭 상승했고, 스킬 시전 속도나 연출 속도가 빨라지는 상향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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