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터틀크림, 프로젝트99에서 활동하고 있는 박선용입니다. 먼저, 인디인벤 오픈을 축하드립니다.
인디 게임이란 뭘까요. 제 자신을 인디 게임 개발자라고 소개하기 시작하면서부터 계속해서 고민해오고 있습니다. 전 그냥 내가 원하는 게임을 만들고 있는 건데, 왜 이걸 설명할 단어가 '인디 게임' 밖에 없는 걸까요. 인디가 대체 뭔데요? '인디'와 '자영업'은 뭐가 다른 건가요?
아마 누구도 확실한 정의를 내리지 못할 겁니다.
10년 전쯤 외국에서 인디 붐이 일어났고, 이제 한국에도 자신을 인디 개발자라고 칭하는 사람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을 만큼 번졌습니다. 한편에서는 이들에게 희망을 본다고 말하지만, 다른 한쪽에서는 벌써 인디 종말의 시대가 시작되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인디 생태계가 건강한 건지, 그렇지 않은 건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그런 건 사실 아무래도 상관 없습니다. 인디 게임을 만든다는 것은 그 무엇보다도 개발자 자신의 창작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누가 무슨 플랫폼에서 몇 억을 벌고, 시장 상황이 어떻고, 종말이 오든지 말든지, 흔들리지 않고 내 작업을 꿋꿋이 해 나가는 사람들이 바로 인디입니다.
인디 인벤이 이런 인디들의 친구가 되어주길 바랍니다. 단순히 인디 게임들을 커버하고, 취재하는 것에서 벗어나 인디 개발자들의 친구가 되어주길 바랍니다. 누구보다 열성적인 팬이, 동시에 그 누구보다도 혹독한 비판자가 되어주길 바랍니다. 다시 한 번, 인디 인벤의 창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인벤 주요 뉴스
▶ [뉴스] 바하, 울티마, 심시티... 라인업 '미친' 명예의 전당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1 |
▶ [뉴스]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구글플레이 매출 3위 .. [8]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11 |
▶ [뉴스] 헬다이버즈에 고오쓰도, 스팀판 '못 사는' 나라들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1 |
▶ [경기뉴스] 믿고 보는 '기산테-쵸르키'...젠지, 3:2로 TES 제압 [84] | 신연재 (Arra@inven.co.kr) | 05-11 |
▶ [뉴스] 스토익, "2024년, VR 시장에 다시 기회가 왔다" [4]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10 |
▶ [뉴스] 시프트업, 예비심사 통과로 연내 상장 청신호 [8] | 윤서호,이두현 (desk@inven.co.kr) | 05-10 |
▶ [뉴스] 로블록스, 1분기 매출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주가.. [1]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10 |
▶ [뉴스] 젤다 검의 시련 못 깼다면, '마스터 소드'를 사면 된다 [4]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0 |
▶ [뉴스] 한국 시장 삼키는 키우기는 정말 '캐주얼한가' [7]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0 |
▶ [뉴스] 네이버 "라인야후, 모든 가능성 열고 소프트뱅크와 협.. [12]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10 |
▶ [리뷰] 짱구야 ‘진짜’ 노올자~ 탄광마을의 흰둥이 [8] | 김수진 (Eonn@inven.co.kr) | 05-10 |
▶ [뉴스] 손실 늘어난 유니티, 1분기 매출 6,289억 원 기록 [1]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10 |
▶ [뉴스] 컴투스 그룹, 경영효율화 성과 나타난 1분기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10 |
▶ [뉴스] 엔씨, 1년 6개월 간 아이온2 포함 '신작 10종' 출시 예.. [33] | 정재훈 (Laffa@inven.co.kr) | 05-10 |
▶ [뉴스] 붉은사막, 2024 게임스컴에서 유저 시연 진행 [29] | 김규만 (Frann@inven.co.kr) | 05-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