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E조의 강팀 네덜란드를 꺾고 조 1위로 16강 플레이오프에 진출했다.

8월 6일(일) 폴란드 카토비체에서 벌어진 조별 예선 첫 경기에서는 한국 팀이 네덜란드 팀에 4:0 완승을 거뒀다. 이로서 E조 예선전에서 무실세트로 3전 전승을 거두며 조 1위로 16강에 진출하게 되었다. 이후 한국 팀은 F조의 2위 팀과 16강 플레이오프 전에서 본선 진출권을 놓고 마지막 승부를 벌이게 된다.

왕의 길에서 진행된 첫 세트에서는 오스트리아 전과 마찬가지로 라인하르트와 자리야에 플라워의 정크랫이라는 조합을 꺼내들었다. 네덜란드는 이에 대해 트레이서, 겐지, 파라라는 3딜 조합을 가져와 대응했으나 한국의 조직적인 수비로 빈번히 막히고 말았다. 이후 네덜란드는 맥크리와 솜브라 등 다양한 픽으로 한국 팀의 조합을 깨려고 노력했지만, 한국 팀의 적절한 궁극기 분배로 되려 역공을 당했다. 결국 한국 팀은 거점 점령치를 한 칸도 내주지 않은 채 완막에 성공했다.

이어지는 공수 교대, 한국 팀은 플라워가 오리사를 기용하는 강수를 두면서, 3탱을 기반으로 하는 방벽 위주의 조합을 꺼냈다. 팀원 전원이 한 번에 거점으로 난입하면서 네덜란드의 진영이 크게 무너지고, 결국 30초만에 거점이 점령되면서 한국이 첫 세트 승리를 가져갔다.

▲ 공격 진영에서 한국 팀은 깜짝 오리사라는 전략을 선보이며 30초만에 거점을 점령했다


2세트는 네팔에서 진행되었다. 성소 맵에서 한국은 라인하르트와 자리야를 앞세운 대치 조합으로 네덜란드의 돌진 조합에 맞섰다. 대치 상황 중에서 류제홍의 아나의 수면총이 빈번히 작렬하면서 한타를 손쉽게 이끌게 되었다. 이후 네덜란드가 플라워의 맥크리를 집중 마크하면서 한 차례 거점 점령에 해내긴 했지만, 준바의 자리야가 대치 상황에서 고에너지를 모아 한타를 연승하면서 승리를 따냈다.

이어지는 마을 맵에서는 플라워-류제홍 듀오의 파르시 조합이 등장했다. 네덜란드 또한 파르시 조합으로 대응했는데, 한국 팀의 진영이 크게 무너지면서 네덜란드 팀이 먼저 거점 점령에 성공했다. 이후 한타에서 준바의 디바가 Crusade 선수의 파라를 집중 마크하면서 한타를 연이어 승리, 거점 탈환에 성공했다. 이어지는 한타에서도 적절한 궁극기 분배로 승리가 이어지면서, 결국 다시금 거점을 뺏기는 일 없이 경기가 종료, 2세트도 한국이 승리했다.

▲ 준바의 자리야는 경기 내내 고에너지를 유지하며 한타를 휘어잡았다


3세트는 호라이즌 달 기지에서 진행되었다. 이번에는 양 팀 모두 솜브라를 기용하는 조합을 떠냈다. 네덜란드는 Jona의 윈스턴과 Vizility의 겐지를 앞세워 첫 전투에서 한국 진영을 붕괴시키는 듯 했지만, 새별비의 트레이서가 힐을 못 받는 와중에서도 네덜란드의 후위를 전부 끊어내는 대 활약을 하면서 거점을 지켜냈다. 이후로도 네덜란드 팀은 계속해서 돌진 조합을 앞세워 거점 돌파를 시도했지만, EMP+중력자탄 콤보를 맞으면서 A거점 돌파에 실패했다.

공수 교대, 한국 팀은 플라워가 리퍼를 기용하면서 A거점 우회를 노렸으나, 네덜란드 팀의 포커싱에 진영이 붕괴되면서 공격에 실패했다. 이후에도 한국팀은 영웅 교체 없이 같은 조합으로 거점 점령을 시도했으나 Vizility의 겐지의 활약으로 진격이 막혔다. 하지만 남은 시간은 많았고 Vizility 겐지의 실수를 놓치지 않은 한국 팀이 한타를 승리, 거점 점령에 성공하며 3세트도 한국의 승리가 되었다.

▲ 호라이즌 달 기지 외우주 지역에서 한타가 벌어지는 진풍경이 연출되기도 했다


4세트는 66번 국도에서 벌어지게 되었다. 네덜란드의 Vizility 선수가 한국 진영 후위에 파고들어 류제홍과 토비를 잘라내는데 성공, 차량을 미는 데는 성공했으나, 첫 경유지 도달에는 실패했다. 이후 네덜란드는 계속해서 돌진 조합 포커싱을 활용한 공격을 시도했으나, 한타에서 EMP와 수비 궁극기를 잘 활용한 한국에 연이어 막히며 첫 경유지에 도달하지 못했다.

이어지는 공수 교대, 한국은 새별비가 위도우메이커, 플라워가 정크랫이라는 깜짝 조합을 들고 나왔다. 첫 전투에서는 패배했지만, 이어지는 전투에서 준바의 자리야가 빠르게 궁극기를 채워 한타를 승리했다. 네덜란드 팀이 화물을 주유소 앞까지만 밀었기 때문에, 화물은 곧바로 목적지에 도달하였고 한국 팀이 4세트도 승리를 가져가게 되었다.

네덜란드 전에서도 4:0 승리를 거두게 되면서, 한국 팀은 조별 예선 세트 스코어 12승을 달성하며 E조 1위로 플레이오프 진출에 성공하게 되었다.

▲ 괜찮아 우린 그래도 16강이야~ 계속되는 패배에도 멘탈이 무너지지 않은 네덜란드 팀



2017 오버워치 월드컵 32강 E조 3일차 1경기 결과

경기결과 - 한국 4 : 0 네덜란드
1세트 한국 승 vs 패 네덜란드 - 왕의 길
2세트 한국 승 vs 패 네덜란드 - 네팔
3세트 한국 승 vs 패 네덜란드 - 호라이즌 달 기지
4세트 한국 승 vs 패 네덜란드 - 66번 국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