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쉽에서 8월 25일(금)부터 판매되었던 독일 8티어 프리미엄 항공모함 'Graf Zeppelin'(이하 그라프 체펠린)이 판매 3일 만에 판매 중지가 결정됐다. 만약 해당 군함을 구매했었다면 전투 수와 관계없이 환불을 진행할 수 있다.

그라프 체펠린은 일본과 미국 외의 국가에서 등장한 최초의 항공모함이다. 최초 공개는 2017년 6월으로, 한 편대는 5대로 구성되어 2/3/0 편제를 사용할 수 있었다. 한 번에 15뇌격이 가능했음은 물론, 십자형 뇌격 방식과 짧은 신관점화 시간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다.

다만 이러한 뇌격 방식이 구축함에게 너무 강력했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때문에 8월 10일(목), 뇌격기 대신 급강하폭격기를 사용하는 2/0/3 편제의 테스트가 진행됐다. 신규 급강하폭격기는 철갑탄 혹은 고폭탄을 사용할 수 있었다. 발매 직전에는 또 한 번의 밸런스 변경이 있었다. 탄착 범위가 넓던 고폭탄은 원형 조준원으로 변경되었으며 주력으로 사용되던 철갑탄은 매우 긴 탄착시간을 지니게 된 것이다.

이처럼 군함 성능에 대해 피드백을 할 시간적 여유가 없는 상황에서 급작스럽게 발매가 이루어졌다. 게임스컴과 일정을 맞추려던 것이 그 이유다. 아니나 다를까, 발매 직후부터 그라프 체펠린의 성능이 매우 낮다는 여론이 꾸준히 발생하고 말았다.

▲ 독일 8티어 프리미엄 항공모함 '그라프 체펠린'


이에 대해 월드 오브 워쉽 개발팀은 그라프 체펠린이 플레이어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며, 운용 방법 설계와 올바른 성능 조정에 충분한 노력을 기울이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최종 수정 단계에서 일반적인 절차를 거치지 않았고 플레이어에게 공개된 내용과 테스트 당시 작성된 내용이 상당 부분 다를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뒤이어 컨트리뷰터에 대한 성급한 태도와 더불어, 현재 상황에서 그라프 체펠린을 출시한 것 자체가 잘못이었다고 인정하며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사과를 구했다.

후속 조치로 그라프 체펠린은 현재 판매가 중지된 상태다. 만약 해당 군함을 구매했다면 전투 수와 상관없이 환불을 신청할 수 있다. 환불 신청 기간은 그라프 체펠린의 성능이 제대로 조정될 때까지이며, 약 3개월을 예상하고 있다. 환불 신청은 서포트 페이지에서 진행 가능하다.

그라프 체펠린을 환불하지 않고 성능 테스트 및 개선에 참여할 수도 있다. 그라프 체펠린을 보유한 플레이어는 별도의 SNS 그룹에 초대받게 되며, 직접 개발팀에 피드백을 보낼 수 있다. 이 경우 플레이어들은 그라프 체펠린 전용 위장 제작 과정에 함께 참여하게 되며 위장의 외관 역시 미리 확인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