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초반에는 주어지는 장비들만으로도 큰 어려움이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점점 높아져가는 몬스터들의 레벨과 퀘스트 난이도 속에서 당신은 '영웅이 사망했습니다.' 라는 메세지를 더 자주 보게 되었을지도 모른다. 그렇다고 더 이상 가만히 있을 수는 없다. 이제는 반복되는 죽음의 굴레에서 벗어나 높은 전투력을 가진 영웅으로 거듭나고 싶다.

테라M에는 '대장간' 시스템이 존재한다. 이 대장간을 통하여 유저가 직접 레벨업, 승급, 강화, 강화 계승, 옵션 변경을 진행할 수 있다. 더욱 강한 전투력을 가진 영웅이 되기를 원한다면 이 대장간 시스템을 놓쳐서는 안된다.

▲ 죽는 것이 일상이 되었다면 대장간으로 가보자!


■ 레벨업

'레벨업'은 대장간에서 제일 처음으로 접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레벨업을 할 때마다 장비의 기본 능력치가 상승하며 최대 30레벨까지 레벨업이 가능하다. 레벨업 재료에는 같은 종류(무기/방어구/장신구)의 장비 혹은 연마제가 필요하다. 재료의 등급과 레벨에 따라 재료가 주는 경험치가 달라지고 경험치가 많을수록 소모되는 골드의 양도 많아진다.

또한, 장비의 등급이 올라갈수록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 양이 많아진다. 재료로 사용되는 장비나 연마제는 기본적인 메인/승급 퀘스트 등으로도 획득 가능하다.

▲ 실수로 높은 등급의 장비를 재료로 선택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 승급

영웅 등급의 장비를 얻기 위해 열심히 던전을 돌았지만, 여전히 당신의 인벤토리에는 희귀 등급의 장비들만 가득할지도 모른다. 이처럼, 아무리 게임을 진행하여도 자신이 원하는 높은 등급의 장비를 획득하지 못하는 유저들이 상당수이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승급' 시스템을 이용한다면 당신의 영웅 등급 장비를 전설 등급으로 승급시킬 수 있다.

승급은 장비의 등급을 높이는 시스템으로, 장비의 레벨이 30레벨에 도달하면 동일 종류(무기/방어구/장신구)의 장비들을 재료로 사용하여 기존 등급보다 한 단계 높은 등급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장비의 등급별로 승급을 위한 필요 장비 수량이 다르며, 잠금 설정을 해둔 장비는 재료로 사용이 불가하다. 또 승급후에는 레벨이 초기화된다.

▲ 전설 등급까지 승급시켜보자


■ 강화

각 장비는 일반~신화 등급까지 장비 고유의 등급을 가지고 있다. 거기에 추가로 각 아이템의 등급명 옆에 알파벳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강화 등급'이다.

강화 등급은 C, B, A, S 총 4가지로 나뉘며, 해당되는 등급에 따라 강화 가능 횟수가 다르다. (C등급 8번, B등급 10번, A등급 12번, S등급 15번) 강화를 하기 위해서는 골드와 제련 키트를 필요로 하며, 강화 횟수가 올라갈수록 더 많은 골드와 각종 재료 등이 포함되기도 한다. 재료는 레이드, 요일 던전 등에서 습득 가능하다.

다행히 강화는 장비 등급에 따라 더 많은 재료나 골드를 소모하지는 않는다. 또한, 실패해도 장비는 파괴되지 않으며 강화 수치도 그대로 유지된다. 다만, 강화 횟수가 높아질수록 성공률은 낮아지니 이 점은 유의하도록 하자.

▲ 강화 횟수가 올라갈수록 제련 키트 외의 각종 아이템이 필요하다.


■ 강화 계승

메인 퀘스트인 '첫 승리-2'를 클리어하면 '강화 계승''옵션 변경' 탭이 열리게 된다. 강화 계승은 강화 수치를 다른 장비에 이전 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다. 강화 수치가 +1이면 +1, +15면 +15를 그대로 이전시켜 준다. 계승은 실패 없이 100%의 확률로 성공한다.

강화 계승을 하기 위해서는 강화 등급을 이전 시킬 장비와 이전 받을 장비가 필요하다. 단, 두 장비가 이름과 등급까지 서로 동일한 장비여야 강화 계승이 가능하다. 강화 계승에는 일정량의 레드젬과 '계승의 돌'이라는 아이템이 필요하다. 계승의 돌은 현재 상점에서 우정 포인트 1,500점으로 구입 가능하다.

▲ 동일한 장비가 아니라면 강화 계승이 불가능하다.


■ 옵션 변경

각 장비에는 기본 능력치를 제외한 랜덤 옵션 능력치가 존재한다. 간혹, 높은 등급의 장비이지만 랜덤 옵션이 유저가 선호하는 능력치가 아닌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대장간 옵션 변경 탭을 통해 해당 랜덤 옵션을 변경할 수 있다.

옵션 변경은, 기본 옵션 능력치는 변경되지 않으며 랜덤 옵션과 해당 수치가 랜덤하게 변경된다. 컬렉션 아이템(스킨, 펫, 탈것)은 불가능하고 오직 장비 종류(무기/방어구/장신구)만 가능하다. 옵션 변경에는 일정량의 레드젬이 필요하며, 랜덤 옵션이 없는 장비는 옵션 변경을 진행할 수 없다.

다만, 랜덤하게 옵션이 변경되는 만큼, 전투력이 하락할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 랜덤 옵션은 장비 능력치 하단에 하늘색 글씨로 표시되어 있다.


▲ 변경할 수 있는 랜덤 옵션이 없다면 사용이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