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배틀그라운드 솔로 모드 플레이를 하면 스팀 서버 유저와 카카오 서버 유저가 같이 매칭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해당 현상은 공식 카페에 새벽에 올라온 글을 통해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게임 내 킬 로그를 통해 확인해보니 죽인 사람과 죽임을 당한 사람이 서로 다른 플랫폼이었다는 것이다.

배틀그라운드는 최근 카카오 정식 서비스를 개시하며 서로간의 서버를 분리했다. 단 닉네임은 중복되지 않도록 설정하여 닉네임 검색 시 해당 유저가 어디 플랫폼으로 접속하고 있는 것인지 확인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스팀 유저의 경우 스팀 친구 초대에서만 검색이되고, 카카오 유저는 카카오 친구 초대에서만 검색이 되는 것.

실제로 솔로 게임 매칭을 통해 킬 로그 유저 닉네임을 직접 검색한 결과, 카카오 유저와 스팀 유저가 같이 매칭되는 것을 확인했다.

킬 로그에 올라온 "Ljcsll UMP9을 사용한 헤드샷으로 janchane 사망했습니다."의 내용을 바탕으로 Ljcsll 유저를 검색한 결과 스팀에서만 검색되는 것을 확인했고, janchane 유저의 경우 카카오에서만 검색되고 있었다.

더불어 "Joohnnyy의 AKM로 인해 showme21이 사망했습니다.", "Joohnnyy의 AKM로 인해 Harpmulbum이 사망했습니다." 킬 로그로 검색한 Joohnnyy 유저는 스팀 플랫폼이었으며, showme21, Harpmulbum 유저는 모두 카카오 서버 유저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해당 현상이 언제부터 생겼는지 정확히 확인되고 있지는 않지만, 현재 솔로 모드 플레이 시 스팀 서버와 카카오 서버는 통합되어 같이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는 상태다.


▲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솔로로 진행후 확인된 킬로그.

▲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친구 검색 결과.

▲ 스팀 배틀그라운드 친구 검색 결과.





[ 2보 ] 카카오서버 이외 서버와 매칭되는 현상에 대한 안내가 공식홈페이지에 올라왔다. 아래는 공지 내용 전문이다.

☞ 카카오서버 이외 서버와 매칭되는 현상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카카오게임즈, 펍지주식회사에서 알려드립니다.

안내 말씀에 앞서 매칭 문제로 인해 심려를 끼쳐드린 점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현재 카카오서버 이외 서버의 플레이어와 간헐적으로 매칭되는 현상이 확인되어
개발사와 함께 원인 파악 및 조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매칭 오류는 오픈 베타 서비스 중 의도치 않게 발생된 문제점이며
이전 공지를 통해 말씀 드린 별개 서버 운영과 관련하여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사항이므로,
신속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 배틀그라운드 관계자 일동 -





[ 3보 ] 배틀그라운드 공식 카페에서 카카오 서버 플레이어와 간헐적 매칭 이슈 관련 대응 안내 공지사항이 올라왔다. 카카오 서버와 스팀 서버의 통합 계획은 없다는 내용을 강조했다. 아래는 공지 내용 전문이다.

☞ 카카오 서버 플레이어와 간헐적 매칭 이슈 관련 대응 완료 안내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프라이팬입니다.

안내에 앞서, 매칭 이슈로 인하여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한국 시간 기준 11월 30일 목요일 매칭 서버 오류가 발생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간헐적으로 스팀 서버를 이용하시는 플레이어분들이 카카오 서버에 유입 및 매칭되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매칭 서버 오류에 대해 12월 2일 토요일 오후 2시 10분경 긴급하게 서버 수정 조치를 취하였으며,
조치 후 정상적으로 매칭이 진행되고 있는 점 확인하였습니다.

정상화 완료 이후에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는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진행하여
여러분께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카카오 서버와 스팀 서버의 통합 계획은 없다는 점 다시 한 번 말씀 드리며,
매칭 서버 오류로 인하여 플레이어 여러분께 오해와 심려를 끼쳐드리게 되어 죄송합니다.

다시 한 번 서비스 이용에 혼동을 드려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