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드 보스'는 MMORPG 장르에서 최종 콘텐츠 중 하나로 자주 채용되는 요소로써 많은 수의 유저들이 공유하는 필드에 등장하는 강력한 보스를 처치하는 콘텐츠다. 테라M에도 이와 같은 필드 보스 콘텐츠가 존재하지만, 최근까지는 필드 보스를 처치했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없어 필드 보스에 대한 정보는 가이드를 통해 단편적인 정보만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던 중에 아룬 서버에서 활동하는 스타일 길드가 필드 보스에 도전한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이에 인벤에서도 현장을 찾아가 필드 보스 레이드는 어떻게 진행되고, 어떤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 수 있었다.

▲ 수호의 사막 입구 지역에서 등장하는 필드 보스 키클롭스



■ 필드 보스는 언제, 어디에서 등장하는가?

현재 필드 보스가 등장하는 지역은 7곳으로 일정 시간마다 정해진 장소에서 등장한다. 필드 보스들의 등장 시간은 서로 겹치지 않으며, 30분 간격을 두고 '아난샤 -> 쿠드라카 -> 아비데즈 -> 아라크네 -> 베슬란 -> 키클롭스 -> 폴리페모스' 순으로 등장한다. 이를 이용하면 30분마다 이어서 다음 보스에게 도전할 수 있다.

다만, 예외적으로 '폴리페모스 -> 아난샤' 사이에는 1시간의 간격이 존재한다. 만약 필드 보스가 더 등장한다면 폴리페모스와 아난샤 사이에 추가되어 모든 필드 보스들의 간격이 30분이 될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필드 보스가 언제 등장할지는 월드맵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월드맵에서 필드 보스가 등장하는 지역을 살펴보면 보스의 위치와 다음 리젠 시간까지 모두 나타난다. 또한, 옆에 있는 추적 버튼을 터치하면 해당 보스가 등장하는 위치까지 자동으로 이동할 수 있어 상당히 편리하다.

▲ 현재 7종류의 필드 보스가 서로 다른 지역에서 등장한다.

▲ 필드 보스가 등장하는 지역의 월드맵을 확인하면 위치와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 필드 보스와의 전투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 필드 보스 레이드의 시작과 끝

정해진 시간이 되면 필드 보스가 모든 채널에서 등장하며, 도전 인원에는 제한이 없다. 보스는 채널별로 HP가 따로 적용되므로 채널을 옮겨가면서 도전할 수도 있다.

그러나 필드 보스의 HP는 약 1억이며, 등장과 동시에 제한 시간 8분이 적용된다. 이 시간 안에 보스를 처치하지 못하면 레이드 실패했다는 알림이 나타나면서 보스가 사라지므로 하나의 채널에 집중해서 공략하는 것이 좋다.

▲ 필드 보스 등장과 동시에 8분의 타이머가 시작된다.

▲ 8분이 지나면 칼같이 사라지므로 하나의 채널에 집중해서 공략하는 것이 좋다.



○ 필드 보스 레이드에 도움이 되는 특성

필드 보스 레이드는 제한 시간 8분의 타임 어택 방식으로 진행되므로 짧은 시간 안에 최대한 많은 대미지를 누적시키는 것이 핵심이다. 딜러들은 탱커와 반대되는 곳에 자리를 잡은 뒤 광역 공격 회피에만 집중하면 아무런 피해 없이 공략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방어에 관련된 능력보다는 공격에 관련된 능력 위주의 특성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특히, 높은 딜량으로 인해 탱커의 어그로를 뺏지 않도록 적대치 감소에 도움이 되는 35레벨 '소멸', 보스에 추가 피해를 주는 40레벨 '영웅', 보스와 정예 몬스터 공격 시 MP를 회복하는 55레벨 '마력 친화 2' 등 보스를 상대할 때 효과를 발휘하는 특성들을 잊지 말고 저장해두자.

▲ 보스에게 적용되는 특성들은 잊지 말고 저장해두자.


○ 필드 보스의 공격 패턴

필드 보스들은 각각 조금씩 다른 공격 패턴을 보이지만, 패턴 자체는 단순한 편이다. 예를 들어 아비테즈의 경우 전방 180도 광역 공격, 360도 광역 공격만을 반복 사용했다. 공통으로 타이머가 30초 남은 시점부터는 시간이 지날수록 강력해지는 '광폭화'를 제외하면 나머지 보스들도 2가지 스킬을 반복 사용하는 것이 전부였다.

스킬을 사용하기 전에 나타나는 전조와 붉은색 스킬 범위만 잘 살펴보면 대응하기가 그리 어렵지는 않다. 다만, 스킬마다 대미지가 매우 높아 방어/회피를 실패하면 치명적이고, 다운과 넉백 효과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필드 보스 레이드는 타임 어택으로 진행되는 만큼 다운과 넉백, 부활로 인한 딜로스가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실제로도 보스의 HP가 0%라고 표시된 시점에서 시간이 종료되어 레이드에 실패하는 경우도 있었다.

따라서 탱커를 제외한 딜러와 힐러들은 보스의 스킬 범위 안에 들어가지 않도록 자리를 잡는 것은 기본이며, 360도 모든 방향을 공격하는 스킬은 모두 방어/회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 공통으로 30초가 남은 시점에서 광폭화가 적용되었다.


1. 아비테즈 (탐욕의 계곡)


▲ 전방 범위 공격, 360도 범위 공격을 반복 사용


2. 아라크네 (해적 소굴)


▲ 전방 범위 공격, 대상 주변 범위 공격을 반복 사용


3. 베슬란 (라키타니아 하수도)


▲ 전방 범위 공격, 전방 돌진 공격을 반복 사용


4. 키클롭스 (수도회 사막 입구)


▲ 전방 3연속 범위 공격, 360도 범위 공격을 반복 사용



■ 필드 보스를 통해 어떤 보상을 받을 수 있는가?

8분 안에 필드 보스 레이드에 성공하면 '보스 처치 성공'이라는 문구와 함께 보상이 지급된다. 보상은 참여 보상 / 처치 보상 / 순위 보상 3가지로 나뉘며, 참여 보상은 모두에게 5천 골드를, 처치 보상은 막타를 친 유저에게 추가 아이템을, 순위 보상은 1~10등 유저들에게 추가 아이템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처치 보상의 경우 첫 번째 레이드에서는 'PVP 영웅 무기 선택권(진 무기 선택권)을, 두 번째 레이드에서는 '골드 상자'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로 미루어 볼 때 처치 보상은 고정이 아닌 여러 아이템 중 하나를 무작위로 지급하는 방식이라고 예상된다.

순위 보상은 보스에게 준 피해량을 기준으로 순위를 매긴 후 순위에 따라 차등 지급되는 보상이다. 이 보상은 10위까지의 유저들에게 지급되며, 강화재료 상자, 영웅 장비/장신구 상자 등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순위가 높을수록 강화 등급 S가 기본으로 적용되거나 원하는 영웅 장비를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이 주어지는 등 보상의 질이 높아진다는 것도 제보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실제로 피해량 순위가 높았던 유저 중 1명은 'PvP 방어구 선택권'을 획득하기도 했다.

▲ 필드 보스를 처치하면 기준에 따라 순위 / 참여 / 처치 보상이 지급된다.

▲ 10위 이상의 유저들은 영웅 장비 상자도 획득할 수 있다.
(출처: 아프리카TV BJ카비 방송 中)

▲ 강화 등급이 S인 PvP 방어구 선택권을 받은 유저
(출처: 아프리카TV BJ카비 방송 中)


이렇듯 순위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보상은 상당히 매력적이지만, 순위의 기준이 보스에게 준 피해량뿐이므로 탱커와 힐러들은 딜러보다 순위권에 오르기가 어렵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순위 책정 기준을 보스에게 준 피해량뿐만 아니라 회복량, 보스에게 받은 피해량 등 다양한 기준을 적용해 보상을 지급하거나 10등 미만의 유저들에게도 영웅 장비/장신구 상자가 아니더라도 소정의 보상을 제공하는 등의 방법을 적용하는 것도 고려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 준 피해량만으로 순위가 정해져 전투력이 높은 딜러들 위주로 순위 보상이 지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