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세계 최대 규모 모바일 산업 박람회 '2018 모바일 월드 콘그레스(MWC)'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공식 개최됐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전 세계 200여 개 국가 및 지역에서 10만 명이 넘는 인원이 참가했으며, 2300개의 업체가 스마트폰, 5G, VR/AR 등의 최신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HTC는 이번 행사에서 단연 돋보인 기업 중 하나였습니다. 이번 행사에서 HTC는 HTC U11 스마트폰, 바이브 포커스 일체형 기기, 바이브 프로 HMD와 VR 게임, 그리고 바이브 트랙커까지 선보이며 남다른 존재감을 과시했습니다. 아울러, CEO 왕설홍은 전시장에서 직접 VR/AR과 5G 그리고 AI 기술을 결합한 바이브 리얼리티(Vive Reality)라는 새로운 개념을 선보여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 산업 동향

■ 삼성 S9 / S9+ 2017 기어 VR 지원


삼성 갤럭시 S9 및 S9+가 공개되면서 큰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이 새로운 플래그쉽 모델이 기존 기어 VR을 지원할지 많은 이들이 의문을 표했죠. 이에 삼성 측은 갤럭시 S9 / S9+가 2017 기어 VR의 최신 버전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HTC 왕설홍 : VR / AR + 5G + AI가 바이브 리얼리티(Vive Reality)의 새로운 시대를 열다


MWC 2018에서 HTC의 왕설홍 회장이 무대에 올라 키노트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해당 강연은 'The Dawn of Vive Reality'이란 주제로 진행됐으며, 왕설홍 회장은 그 자리를 통해 VR / AR + 5G + AI을 복합적으로 조합하여 탄생시킨 새로운 개념 '바이브 리얼리티'를 소개했습니다.


■ 레노버 MWC 2018에서 VR / AR, 5G 등 다양한 최신 기술 선보여


레노버는 이번 MWC 2018에서 다양한 최신 기술을 공개했습니다. 레노버 YOGA 730 13, 최고의 IP를 갖춘 레노버 Mirage AR 헤드기어 세트, 데이드림 VR 일체형 기기 Mirage Solo, 음성 및 터치 기능을 모두 갖춘 스마트 디스플레이, 그리고 플래그쉽 모델 Moto Z2 Force, Moto G 시리즈 등을 선보이며 관람객들의 호응을 이끌었습니다.


■ Leap Motion, VR / AR 영화 제작자 케이이치 마츠다 부사장으로


모션 트랙킹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스타트업 리프 모션(Leap Motion)은 VR / AR 영화 제작자이자 디자이너인 케이이치 마츠다(Keiichi Matsuda)를 부사장 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고용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케이이치 마츠다는 본인이 리프 모션에 부임한 이후 작업해온 결과물을 전 세계에 공개했으며, 압도적인 퀄리티 덕에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 5G 기술로 VR체험 질적 개선시킨다... 디지털 도메인 5G 네트워크 슬라이싱 협회 가입


디지털 도메인(Digital Domain)이 5G 네트워크 슬라이싱 협회에 가입했습니다. 해당 협회에는 화웨이, Deutsche Telekom, 텐센트, 차이나 모바일 등의 유명 기업들이 속해있으며, 각 산업 분야에서의 5G 활용 방안과 다양한 기술적 문제들을 다루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트위터 전 CEO, 애플 AR 팀에 합류


가상 및 증강현실 전문 매체 넥스트 리얼리티(Next Reality)의 보도에 따르면, 애플이 현재 나날이 성장 중인 자사의 AR 팀에 한층 힘을 실어주기 위해 마이클 애보트(Michael Abbott)를 영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마이클 애보트는 트위터에서 CEO를 맡은 바 있으며, 마이크로 소프트 Azure 클라우 플랫폼을 이끄는 등 화려한 경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 매직 리프, 보안 담당 직원이 수백만 달러 규모 소송 통해 협박 중이라 호소


지난 주, 매직 리프(Magic Leap) 측은 자사의 보안 담당 직원이 비현실적인 소송을 통해 수백만 달러를 갈취하려 한다는 성명을 낸 바 있습니다. 담당직원의 이름은 토드 케일(Todd Keil)로, 지난 2015년에 매직 리프에 입사했으며 그 전에는 미국 국토 안보부 직원이었던 것으로 밝혀졌죠. 매직 리프 측은 케일이 '의도적으로 부당한 고용 관습의 희생자인 척'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 삼성전자, 디즈니와의 파트너쉽 통해 AR Emoji 이모티콘 패키지 출시


삼성이 자사의 플래그쉽 모델에 적용될 AR 이모티콘 '이모지(Emoji)'를 공개했습니다. 삼성은 디즈니와의 파트너쉽을 통해 미키마우스 및 픽사의 '인크레더블' 캐릭터를 선보였으며 이용자의 표정에 따라 다채로운 표현이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 Createc, 영국 원자력 발전소 Sellafield와 협력하여 VR과 로봇으로 방사능 물질 처리 연구


방사능 설비 및 도구를 제거하는 작업은 언제나 위험합니다. 아무리 주의를 한다해도 언제 어떤 위험에 노출될지 모르기 때문이죠. 현재 크리에이테크(Createc)는 이러한 위험을 사전에 차단시킬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습니다. VR 기술을 이용하여 로봇을 조작해 위험한 방사능 장비를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크리에이테크 측은 기존에 사용되어왔던 방식보다 한층 직관적인 조작감을 제공하며 동시에 저렴하고 재사용 가능한 솔루션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 하드웨어 및 특허

■ 구글 하드웨어 담당, 구글 글라스는 다시 돌아올 것


구글 글라스는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제품입니다. 혁신도 있었고, 기술도 있었지만 일상생활에 스며들기엔 문제가 많았죠. 이에 구글 경영진은 AR 기술이 언젠가 크게 발전하게 되면 구글 글라스 역시 시장으로 돌아올 것이라 언급했습니다. 구글의 하드웨어 담당 이사인 릭 오스털로 (Rick Osterloh)는 스마트 글라스 제품에 대해 "굉장히 흥미롭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스마트 글라스가 대중적인 제품으로 자리 잡기까지는 몇년이 더 필요할 것이라고 인정했습니다.



■ 투자 및 인수

■ Ximmerse 말레이시아 상장 기업 1500만 위안 전략적 투자


말레이시아 상장사 EEG Services Bhd(MyEG)는 산하의 벤처투자기구 My EG Capital Sdn Bhd를 통해 중국 회사 Ximmerse 1500만 위안을 투자했습니다. 이로소 MyEG 측은 Ximmerse의 3.125%에 해당되는 지분을 취득했습니다.


■ 이스라엘 스타트업 Edgybees 550만 달러 규모 시드 투자 유치


이스라엘 AR 스타트업인 Edgybees는 사업 확장을 위한 시드 투자에서 550만 달러를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투자에서는 모토로라 솔루션 벤처 캐피털과 Verizon Ventures가 투자를 주도했으며 OurCrowd, 8VC, NFX 및 Aspect Ventures 역시 참여했습니다.


■ VR / AR 데이터 분석 스타트업 'Virtualitics' 700만 달러 규모 시리즈B 투자 유치


지난 1일, VR / AR 데이터 분석 스타트업인 Virtualitics는 700만 달러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습니다. 본 투자는 Centricus의 주도 하에 기존 투자자인 The VR Fund와 기타 개인 투자자들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까지 Virtualitics가 유치한 총 투자액 1,440만 달러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중국의 VR 전문 미디어 87870.com과의 제휴로, 인벤에서 독점으로 번역 제공하는 기사(원문 링크)입니다. 앞으로 중국의 VR 관련 주요 뉴스를 꾸준히 소개해드릴 예정이니, 많은 구독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