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아이펀팩토리

게임서버 전문 개발사 아이펀팩토리(대표:문대경)는 작년에 이어 개발자들과의 소통과 기술 공유를 위한 '2018아이펀팩토리 Dev Day'(부제:서버위더스)를 오는 28일 수요일 엔씨소프트 R&D센터 2층 종합게임시연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서버위더스’라는 부제 아래, 아이펀팩토리는 올해로 4회차 Dev Day를 열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2018 아이펀팩토리 Dev Day'에서는 작년 참석자들의 피드백을 감안하여 휴식시간을 제공하고 아이펀팩토리의 핵심개발자들로 구성된 5개의 세션으로 구성되었으며 닌텐도 스위치와 구글 기프트카드 등 푸짐한 경품도 준비되어 있다.

첫 번째 강연자 아이펀팩토리 디플로이팀 민영기 테크니컬 디렉터는 ‘HTML5/Websocket으로 Pong 게임만들기’라는 주제로 Websocket에 대해 알아보고 Html5 와Websocket 을 이용하여 실시간 게임 개발시 고려할 점에 대해서도 이야기할 예정이다.

두번째 세션은 아이펀팩토리 엔진팀 남승현 개발자가 'ORM이 분산환경에서 작동하기 위한 조건들을 알아보며 ORM을 위한 캐시, 분산락 구현에 대해 소개하고 마지막으로 소개한 ORM 구현의 장점과 한계를알아 볼 예정이다.

'Scalable한 게임서버 만들기'란 주제로 강연할 예정인 세번째 강연자 아이펀팩토리 문대경대표는 게임서버의 고확장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서 설명할 예정이다. 이 방법들에는 DB중심적이지 않은 연산, 낙관적 동시성 제어(Optimistic concurrency control), 및 데이터 캐싱 등이 포함되며 이들 기법들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을 제시하고 서버장애 상황에서 각각의 대응전략에 대해서 이야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리눅스게임 서버 성능 분석'에 대해서 강연할 예정인 아이펀팩토리의 김진욱 CTO는 이전발표에서 사용한 성능분석방법을 항상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이런 경우 서버수정없이, 혹은 최소한의 수정으로 서버성능을 분석하고 버그를 찾는 방법을 설명할 예정이다.

마지막 강연자인 아이펀팩토리 이재원 테크니컬디렉터는 '아이펀 엔진과 데디케이티드 서버로 멀티플레이 게임서버 구현하기’ 라는 주제로 클라우드 서비스상에서 동적으로 관리되는 데디케이티드서버를이용해서 1인 개발자나 소규모팀에서 사용자수에 유연한 서버를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할 예정이다.

아이펀팩토리는 추첨을 통해 닌텐도스위치와 구글기프트카드를 제공할 예정이며 개발자들이 점심시간을 활용하여 행사에 참여하는 만큼 점심 식사도 제공을 하고 참석하신 모든분들께 티셔츠와 마우스장패드 등을 제공한다.또한 올해는 작년과 다르게 현장등록이 불가능한 만큼 참여를 원하는 개발자들은 신청을 서둘러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페이스북에서 확인 가능하며 행사 신청은 온오프믹스에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