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 2로 돌아온 '테라디오'의 마지막 화인 6화가 4월 9일 방송됐다. 이번 '신 독립군 청원소'에서는 유저 조합장의 자리를 3대 유저 조합장인 '카드캡쳐체리'와 새로운 유저 조합장 후보인 '세린ll', '카비' 유저가 출연해 이벤트 개선, 유저 간담회 개최, 전 서버를 대상으로 하는 길드 랭킹과 PvP 시스템 구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또한, 김성회 개발자가 진행하는 '칼수테라 수사대' 코너에서는 1~3차로 나눠서 진행될 대규모 업데이트의 정보와 구체적으로 어떻게 업데이트될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 신 독립군 청원소

1) 현실적인 목표로 이벤트 개선

최근 진행되는 대표적인 이벤트 중 하나가 '월드 이벤트'다. 월드 이벤트는 서버 내에 있는 유저들이 정예 난이도의 밤피르의 저택, 달의 호수 쟁탈전, 그림자 기수, 굴 등의 레이드를 일정 횟수 이상 클리어하면 모든 유저들에게 보상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말한다.

그러나 이벤트 목표인 레이드들은 난이도가 매우 높고, 참여해야 하는 횟수가 5만, 10회에 달한다. 아직 전투력이 낮은 중위권 이하의 유저들은 참여조차 할 수 없고, 이벤트에 참여할만한 상위권 유저의 수가 부족한 서버에서는 이벤트 목표를 달성하기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카드캡쳐체리' 유저는 현실적으로 유저들이 달성할 수 있는 수준으로 이벤트 목표를 낮출 것을 건의했다. 또한, 신규 캐릭터가 추가된다면 새로 육성하는 유저들을 배려해 경험치 2배 이벤트와 같이 거창하지는 않지만, 유저들을 쉽게 만족시킬 수 있는 이벤트도 제안했다.



2) 유저 간담회 개최

테라M은 대규모 업데이트인 시즌2를 준비하고 있지만, 최근 들어 플레이하는 유저의 수는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아무도 처치하지 못한 '정예 필드 보스'와 같이 업데이트는 됐으나 방치된 콘텐츠들도 남아있다.

이에 '세린ll' 유저는 유저 간담회를 개최해 개발사와 유저들이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주길 건의했다. 특히, 업데이트 예고는 있었으나 이후에 추가 소식이 없는 신규 캐릭터와 길드 전장, 공성전 콘텐츠의 진행 시간 변경 등 많은 유저들이 기다리고 있는 사항에 대한 궁금점을 해소해주길 바란다는 말도 덧붙였다.



3) 전 서버 길드 랭킹, PvP 시스템 구축

어떤 길드의 순위가 가장 높은가, PvP에서 어떤 유저가 가장 강한가 등 랭킹과 관련된 이야기는 유저들의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다. 게다가 최근에는 서버 통합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소식이 들려오면서 서버 내에서만이 아니라 전 서버를 대상으로 하는 랭킹에 대해서도 많은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이에 '카비' 유저는 전 서버를 대상으로 하는 길드 랭킹과 PvP 시스템을 구축해 주기를 건의했다. 또한, 전 서버 랭킹 시스템을 통해 1위를 차지한 길드 혹은 유저가 있는 서버에는 추가 보상을 지급하는 시스템을 추가하자는 이야기도 남겼다.



■ 칼수테라 수사대

1) 강화 계승 시스템 개편의 가능성! - 1차 대규모 업데이트

이번 칼수테라 수사대에서는 앞으로 진행될 대규모 업데이트 계획에 대한 내용들을 공개했다. 우선 이전에 공개된 서버 통합과 계정 창고 공유에 대해서는 따로 추가 공개된 내용은 없었다. 다만, 여기에 추가로 '강화 계승' 시스템 개편에 대한 내용이 추가됐다.

강화 계승은 같은 이름의 장비 아이템을 대상으로 강화 단계를 계승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그러나 같은 이름의 장비만 필요하다는 조건으로 인해 실질적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거의 없었다.

그래서 1차 대규모 업데이트 진행과 함께 강화 계승 시스템도 함께 개편될 수 있다. 물론 아직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만약 이대로 업데이트가 진행될 경우 아이템 등급만 같다면 이름이 달라도 강화 계승이 가능해질지도 모른다는 이야기를 남겼다.

▲ 1차 대규모 업데이트의 핵심 주제

▲ 실질적으로 활용도가 떨어지는 강화 계승 시스템이 개편될 수도 있다


2) 신규 영웅은 인술사! - 2차 대규모 업데이트

2차 대규모 업데이트의 주요 내용은 서버 통합 매칭, 고대 던전 2구역 오픈, 졸업 난이도 조정, 신규 영웅 추가 등 4가지다.

우선 서버 통합 매칭은 서버가 다른 유저들이라도 매칭 시스템을 통해 만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서버 통합 매칭이 이루어진다면 매칭의 폭이 넓어지고 자신과 비슷한 수준의 유저와 만나기 쉬워질 것이다.

고대 던전 2구역 오픈과 졸업 난이도 조정은 서로 연관이 있는 주제다. 고대 던전 2구역 오픈은 상위 유저 입장에서 반가운 소식이지만, 반대로 자신의 장비를 최고 단계까지 끌어올리는, 흔히들 '졸업'이라고 말하는 단계에 도달하는 것도 더 어려워진다는 말이기도 하다. 그래서 고대 던전 2구역을 오픈함과 동시에 졸업 난이도를 하향해서 유저들이 조금 더 쉽게 졸업 단계에 도달할 수 있도록 조정할 예정이라 한다.

지금까지 베일 쌓여 있던 신규 영웅의 직업도 밝혔졌다. 신규 영웅은 엘린 종족의 '인술사'. 원작 테라에서의 인술사는 방어력은 낮으나 높은 회피 능력, 빠른 연속 공격과 부가적인 원거리 공격이 특징인 직업이다. 이런 인술사의 특징이 테라M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구현될지에 대해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 2차 대규모 업데이트의 핵심 주제

▲ 신규 영웅은 엘린 종족의 인술사로 확정


3) 새로운 방식의 분쟁지역? - 3차 대규모 업데이트

3차 대규모 업데이트의 주요 내용은 문장 및 전직 시스템 추가, 무법지대 추가, 길드 단위의 던전/보스 추가 등 3가지다.

문장 및 전직 시스템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하게 공개된 내용이 없다. 다만, 전직 시스템의 경우 2차 전직을 통해 영웅의 특성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는 김성회 개발자의 추측이 있었다.

무법지대 역시 공개된 내용이 적지만, 기본적으로는 모든 유저가 서로 적이 되어 싸우는 방식의 분쟁지역처럼 만들어질 것으로 추측했다. 또한, 무법지대를 통해 앞서 언급했던 문장을 획득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도 남겼다.

길드 단위의 던전과 보스는 말 그대로 같은 길드원들만 이용할 수 있는 던전과 보스를 말한다. 이에 따라 길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보상이 늘어나고, 자연스럽게 커뮤니티도 강화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 3차 대규모 업데이트의 핵심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