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웹젠] ㈜웹젠(대표 김창근, www.webzen.com)이 2008년 4분기 영업이익 14억 원을 달성하며 15분기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2008년 4분기 매출액은 전 분기 대비 약4.8%,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한 72억 원(국내 38억, 해외 33억)에 영업이익률은 19.77%, 2008년 총 매출액은 284억 원(국내 170억, 해외 114억)이다.

웹젠은 이번 흑자전환을 기반으로 향후 지속적인 성장 기조를 이어나갈 것으로 확신하며 2009년엔 ‘안정’과 ‘성장’의 밸런스를 맞춰나가는 것은 물론 효율적 자원 배분을 통해 비즈니스 수익성을 극대화 시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008년 전체 년간 실적 역시 전년과 비교해 영업 적자는 70억 가량 줄어들어 하반기부터 흑자 체제로 전환되고, 대폭적인 구조조정과 매출 상승, 해외 시장 개척을 통한 매출 다각화, 내실 경영에 따른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 했다.

사업 부문별로는 캐시카우 ‘뮤 온라인’의 안정적인 국내 매출 지속과 더불어 ‘Soul of the Ultimate Nation (이하 SUN)’의 해외 매출 증대가 두드러진다.

특히 ‘SUN’의 일본 진출 이후 웹젠의 2008년 해외 매출 총액은 약 34% 급상승 하며 114억원의 총 해외 매출을 올렸다. 주요 국가별로는 중국에서 전년대비 30%, 일본에서 8배에 달하는 매출 성장을 이루었다.

웹젠은 4분기 흑자 전환을 기점으로 2009년 한 해 동안 성장 모멘텀 확보에 집중한다. 사업 수익성을 더욱 높여 지속적 흑자 기조를 유지하고, ‘뮤 온라인’, ‘SUN’ 부분의 개발 역량 강화, 해외 시장 진출 확대 및 파트너십 강화 등 안정적인 성장을 위한 내실 경영을 이어 가겠다는 전략 이다.

‘뮤 온라인’은 충성도 높은 국내 및 해외 고객들을 대상으로 시장 지배력을 안정화 시키고, 일본과 베트남 등 성장 여력이 충분한 해외 시장에 대한 지원도 강화 한다.
‘SUN’은 북미, 러시아 등 추가 해외 진출에 나서 명실상부한 글로벌 서비스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국내 시장에서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도 나선다.

‘헉슬리: 더 디스토피아’는 상반기 중 국내 및 북미 지역 서비스가 개시되고, 이후 중국 진출 등을 통해 본격적으로 추가 매출 상승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MU 2’, ‘T-Project’ 등은 웹젠의 미래 성장 동력으로서 개발이 진행 되고 있으며, ‘파르페 스테이션’, ‘일기당천’ 등 보류 되었던 프로젝트도 사업성 검토 이후 개발을 재개 할 계획이다.

웹젠의 김창근 대표이사는 “2008년 하반기는 흑자전환을 위한 임직원들의 노력과 웹젠의 잠재력 및 자원의 배분을 통한 수익성 강화의 시기였다”며, “주주나 고객들과의 우선적인 약속을 실현한 만큼 2009년은 해외 시장 개척과 타이틀 다변화를 통한 성장 동력을 확보하여 글로벌 기업으로의 성장 기반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참고자료1>



<참고자료2>

웹젠은 2009년, 안으로는 ‘안정과 성장의 균형’ 및 ‘내실경영’과 밖으로는 ‘비즈니스 모델 다양화’ 및 ‘해외시장 다각화’를 주요 사업 목표로 삼고 성장 동력 확보에 나선다.

기존 서비스 타이틀은 ‘수익성 강화’ 및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매출 성장과 시장 지배력 확대에 나서고, 개발 중인 타이틀은 ‘개발역량 집중’을 통해 ‘게임 명가’로서 위상을 제고하며, 동시에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뮤 온라인’은 기존 고객들에 대한 충성도 상승을 위한 사업 전략을 통해 매출 지속적 안정화에 나서고, 대형 업데이트 및 콘텐츠 다양화를 통해 장기 고객들의 ‘즐길 거리’를 늘려 나간다.

‘SUN’은 일본에서의 사업성을 더욱 강화 하고, 적극적으로 해외 진출을 늘려 나간다는 계획이다. 러시아, 북미 등 서구권 이외에 다양한 지역으로의 진출을 위한 논의가 진행 중이다.

‘섀도우’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콘텐츠를 대폭 확충하여, 국내 시장 재 점령을 위한 적극적인 활동도 펼쳐 나갈 예정이다. 이의 일환으로 연중 대형 업데이트를 기획 중이며,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나선다.

‘헉슬리: 더 디스토피아’는 상반기 국내 서비스를 시작으로 북미에 선을 보이고, 이후 중국으로 서비스 지역을 늘려 나간다. 해외 시장을 겨냥한 타이틀인 만큼 북미 지역에서의 호응을 기대하고 있다.

이외, ‘T-Project’, ‘MU 2’ 등 아직 선보이지 않은 타이틀 역시 향후 성장동력원으로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T-Project’는 2009년 일반에 첫 공개를 목표로 현재 개발 진행 중이며, ‘MU2’는 2009년 기획 단계를 거쳐 본격 개발 단계에 들어 가게 된다. ‘파르페 스테이션’, ‘일기당천’등 중단 됐던 프로젝트들도 사업성 검토 후 적절한 시기에 재개발에 들어 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