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각으로 6월 27일, 오버워치의 1.25패치가 정식 서버에 적용되었다. 이번 패치의 핵심은 수비 역할군 삭제로 인한 공격 역할군으로의 통합과 시메트라의 전면 재설계, 프로필 공개범위 설정의 추가, 새로운 추천 기능 및 그룹 찾기 기능 도입, 그리고 호라이즌 달 기지의 내부 구조 변경 등이다.

먼저 시메트라는 PTR에서 전면적으로 수정되었던 사항들이 정식 서버로 고스란히 넘어왔다. 먼저 기본 공격이 이제 대상을 자동 조준하지 않으며, 모아서 쏘는 보조 발사는 대상을 관통하지 못하는 대신 투사 속도 및 충전 속도가 빨라지고 대상과 접촉하면 폭발을 일으키게 된다. 감시 포탑은 최대 보유 및 설치 갯수가 3개로 고정되었지만, 공격력이 증가하고 투사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궁극기였던 순간이동기는 이제 일반 기술로 전환, 10초 동안 유지되는 형태로 변경되었으며, 영웅 외에도 죽이는 타이어 등 더 다양한 개체가 통과되는 형태로 변경되었다. 새로운 궁극기인 광자 방벽은 전장 전체를 가로막을 수 있는 거대한 방벽을 만들어내기에, 전체적으로 수비 진영에서 아군 전체의 생존률을 올리는데 좋은 역할을 하게될 것으로 보인다.

둠피스트와 맥크리, 오리사는 이번 패치로 궁극기가 상향되었다. 둠피스트의 파멸의 일격은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150%에서 200%로, 맥크리의 황야의 무법자는 사거리가 70m에서 200m로, 오리사의 초강력 증폭기는 궁극기 충전 비용이 15% 감소하는 등의 상향이 적용되었다.


▲ 시메트라의 기술이 전면적으로 변경되었다

▲ 새로운 궁극기 광자 방벽은 상당히 넓은 범위를 방어할 수 있는 기술이다


새로운 소셜 기능으로 개선된 추천 기능과 그룹 찾기 기능이 추가되었다.

추천 기능은 이제 단순히 경기 후 우수한 지표를 남긴 몇몇 유저에게만 가능했던 것에서 벗어나 지휘관-팀 플레이어-스포츠 정신 등 3가지 영역에서 추천을 진행, 추천을 받은 만큼 경험치를 축적하여 추천 레벨을 받을 수 있는 형태로 변경된다.

모든 플레이어는 추천 레벨 1부터 시작하게 되며, 최대 5까지 추천 레벨을 쌓을 수 있고 이 레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추천을 받아야만 한다. 향후 누적된 추천 레벨을 기준으로 향후 무작위 시간에 일괄적인 보상이 주어질 예정이다.

그룹 찾기 기능은 그동안 유저들의 피드백이 가장 많이 들어왔던 부분 중 하나로, 역할별 매칭 방식과 유사한 기능을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그동안 영웅 선택으로 야기되었던 유저간 불만이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추천 기능의 도입을 통해서 유저의 긍정적인 태도를 자극할 수 있게 되었다.




호라이즌 달 기지는 그동안 A 거점 수비의 어려움과 B 거점 수비 측 전투준비실의 근접성 및 공격 측 견제 용이성 등 다양한 문제가 지적되었다.

이에 이번 패치에서 A 거점 주변에 공격 측이 활용할 생명력 팩 위치가 변경되고, B 거점의 경우 출구가 양쪽 측면으로 변경되어 공격 측의 집중 견제를 어느 정도 벗어날 수 있는 구조로 바뀌게 되었다.

또, PTR에 공개된 이후 유저들 사이에서 논란이 되었던 프로필 공개 범위 설정 기능도 이번 패치로 추가되었다. 프로필 공개 범위 설정은 메인의 '설정-소셜' 항목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패치 후 기본적인 공개 범위는 '친구 공개'로 설정되어 있다.

이 프로필 공개 범위에 따라서 특정한 유저의 전적 검색은 제한되며, 이를 통해 유저의 전적 기록만으로 팀 내부에 문제가 발생했던 상황을 개선할 수 있게 되었다. 다만, 프로필 검색이 제한됨에 따라서 이제 유저는 타 유저의 트롤-패작-대리-핵 프로그램 사용 여부도 감별이 다소 어렵게 되었다.

이밖에 자세한 변경사항은 아래 패치 노트 전문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 프로필 공개 범위 설정은 '소셜' 항목에서 조절할 수 있다


▶ 6월 27일(수) 1.25.0.1 패치노트 전문


▣ 패치 하이라이트

추천

이제 여러분의 오버워치 게임 플레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플레이어들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 정신, 팀 플레이어, 지휘관의 총 3가지 항목으로 다른 플레이어의 멋진 행위를 추천하세요. 여러분을 승리로 이끌거나, 자신보다 팀을 우선시하거나, 승리에서 겸손함을, 패배에서 예의를 보여준 플레이어들을 추천하세요.

추천 상태는 프로필이나 그룹 메뉴 등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여러분이 어떤 분류의 플레이어와 함께 플레이하고 있는지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높은 추천 레벨을 유지하는 플레이어는 주기적으로 보상을 받게 됩니다. 반대로 부정적인 행위를 계속하거나, 계속해서 제재를 받은 플레이어는 추천 레벨을 잃게 될 것입니다.

그룹 찾기

그룹 찾기 기능으로 여러분이 원하는 방식으로 게임을 플레이하세요! 이제 여러분만의 기준으로 팀원들을 선정하여 드림 팀을 꾸리고 여러분의 게임 플레이 경험을 직접 조율할 수 있습니다.

마음이 맞는 플레이어들과 팀을 꾸리거나 개인적인 성향에 맞는 팀을 직접 만드세요! 이제 빠른 대전, 인공지능 상대, 경쟁전에서 플레이할 때, 직접 다른 플레이어들이 플레이할 역할을 설정한 후에 대기열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지정한 설정은 게임 중에 활성화되며, 예를 들어 지원 역할만 선택한 플레이어는 게임 중에 지원 영웅만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 일반 업데이트

■ 일반

※ 개발자의 코멘트: 오버워치에서 공격과 수비 영웅의 경계가 점점 모호해진 관계로, 모든 영웅들을 "공격" 영웅으로 통합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변화로 오버워치 리그를 비롯한 커뮤니티에서 영웅을 부르는 호칭에 맞게 통일될 수 있다고 봅니다.

- 이제 전투 소리를더 먼 곳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 바로크 스프레이의 이름을 사울팽으로 변경했습니다
- [PC] 상위 500위에 오르려면 계정에 블리자드 SMS 알리미가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 응답과 상호작용 키가 별개의 키로 나뉘었습니다

프로필

- 프로필에 브리기테의 격려 활성 시간 비율 통계를 추가했습니다
- 프로필에서 시메트라의 일부 통계를 삭제했습니다
- 프로필에 위도우메이커의 저격 치명타 명중률 통계를 추가했습니다
- 프로필 공개 설정의 기본 설정이 전체 공개에서 친구 공개로 변경됩니다. 프로필 공개 수준은 설정 > 소셜 > 프로필 공개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영웅 업데이트

■ 둠피스트

※ 개발자의 코멘트: 이동 속도가 증가한 파멸의 일격은 기술 사용 타이밍과 사용 위치에 더 다양한 선택권이 주어질 것입니다. 또한 지속 능력이 강화된 둠피스트는 적들 사이로 더 자유롭게 달려들 수 있을 것입니다.

파멸의 일격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150%에서 200%로 증가했습니다.

최선의 방어는...
일반 기술로 생성되는 보호막이 30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 맥크리

※ 개발자의 코멘트: 맥크리의 황야의 무법자는 70미터의 먼 거리에서도 거의 사용되지 않지만, 사거리를 늘려 일반적인 게임플레이 중에 거리의 제약이 없게끔 하였습니다.

황야의 무법자
사거리가 70미터에서 200미터로 증가했습니다.


■ 오리사

※ 개발자의 코멘트: 초강력 증폭기는 그 위력에 비해 충분히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이번 변화로 오리사는 자신의 궁극기를 더 빨리 충전하여 더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초강력 증폭기
궁극기 충전 비용이 15% 감소했습니다.


■ 시메트라

※ 개발자의 코멘트: 이번 변경의 목표는 새롭게 공격 역할군에 소속된 시메트라에게 공격적인 역할을 부여하고, 게임 전역에서 더 유연하게 사용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이제 시메트라는 지원 영웅이 아니기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어야 하므로, 이번 변경 사항이 이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제 시메트라는 더 다양한 조합과 전장에서 강력하고 흥미로운 영웅이 될 것이며, 공격과 수비를 비롯한 모든 상황에서 더 강한 모습을 보여줄 것입니다.

광자 발사기
- 이제 대상을 자동 조준하지 않습니다
- 사거리가 10미터로 증가했습니다.
- 공격력 증가 효과 발동 시간이 피해 수준당 1초에서 2초로 증가했습니다.
- 공격력 증가 효과가 30/60/120에서 60/120/180으로 증가했습니다.
- 이제 방벽을 공격하면, 탄환이 충전됩니다.
- 탄환이 100에서 70으로 감소했습니다.

보조 발사
- 이제 대상을 관통하지 않습니다.
- 이제 대상과 닿으면 폭발합니다.
- 투사체 속도가 증가했습니다.
- 충전 속도가 증가했습니다.
- 공격력이 접촉 시 60, 폭발 시 6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감시 포탑
- 포탑이 설치 방식에서 투사체 투척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최대 보유 갯수가 6개에서 3개로 감소했습니다.
- 최대 설치 갯수가 6개에서 3개로 감소했습니다.
- 공격력이 증가했습니다.
- 적을 느려지게 하는 효과의 정도가 증가했습니다.

순간이동기
- 이제 시메트라에게서 최대 25미터 떨어진 곳에 출구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순간이동기 입구가 부활 지점이 아닌 시메트라 앞에 설치됩니다.
-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 내구도가 300으로 감소했습니다.
- 정크랫의 죽이는 타이어를 비롯한 더 다양한 개체가 통과할 수 있습니다.
- 입구도 파괴할 수 있습니다.
- 입구 또는 출구 중 하나라도 파괴되면, 나머지 순간이동기도 파괴됩니다.

새로운 궁극기: 광자 방벽
- 전장 전체를 양분하는 거대한 방벽을 전개합니다.
- 궁극기 버튼을 다시 누르면 방향이 전환됩니다.
- 15초 동안 유지됩니다.
- 5000의 내구도를 갖습니다.



▣ 전장 업데이트

■ 호라이즌 달 기지

※ 개발자의 코멘트: 저희는 그동안 호라이즌 달 기지를 게임플레이 측면에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수비측의 전투준비실은 문제가 있었는데, 공격측이 피해를 입히지 못 하고 공격을 하는 중에 수비 팀은 빠르게 전투준비실로 숨어 생명력을 채울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후면 전체를 리메이크하는 중이었기에 우리는 플레이어 피드백을 기반으로 조금 더 많은 변경 사항을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변경 사항의 핵심은 A거점 수비를 용이하게 하는 것 뿐만아니라 게임플레이 측면에서도 거점에 최대한 오래 모여 버티는 형식으로 게임플레이가 고착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고지대에 더 쉽게 갈 수 있게 하고 공격 팀의 이동 경로를 제한하거나, 최소한 수비측이 공격측을 더 쉽게 발견할 수 있게 하는 것만으로도 더 나은 게임플레이 경험을 일구어낼 수 있을 거라 기대됩니다.

이와 더불어 전장 전체에 걸쳐 아트 추가·변경 사항도 적용되었으니 어디가 바뀌었는지 찾아보시는 재미가 있을 듯합니다.


A거점

- 수비팀이 수경재배실에서 거점으로 가는 길 오른쪽에 계단을 추가했습니다.
- 계단 근처 오른쪽 아래 방으로 가는 문을 하나 삭제했습니다.
- 공격팀이 봤을 때 A거점 앞 난간 안쪽에 붙은 작은 벽을 제거했습니다.
- 공격팀이 봤을 때 A거점 앞 난간에 엄폐용 벽을 추가했습니다.
- 윈스턴의 방으로 가는 계단 옆에 있는 문을 이동시켰습니다.
- 이제 그 문은 훈련실의 벽 측면에 배치되었습니다.
- 대형 생명력 팩을 방 안쪽으로 이동시켰습니다.
- 오른쪽 위 컴퓨터실을 좀 정리했습니다.

수경재배실

- 대형 생명력 팩과 소형 생명력 팩의 위치를 서로 변경했습니다.
- 오른쪽 측면에 배치된 엄폐물인 일부 수경 재배 식물을 변경했습니다.

B거점

- 수비팀 전투준비실 출구가 적의 공격을 직접 받을 수 있던 정면에서 양쪽 측면으로 옮겨졌습니다.
- 전투준비실 출구에 작은 방들이 추가되었습니다.
- 전투준비실 출구 근처에 엄폐물이 추가되었습니다.
- 수비팀 기준 오른쪽 위에는 단상이, 오른쪽 안쪽 구석에는 단상으로 이어지는 통로가 추가되었습니다.
- 단상의 높이를 거점 반대편의 공격팀 단상 높이와 맞췄습니다.
- 예전 수비팀 출구는 소형 생명력 팩이 있는 공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양 팀 모두 여전히 거점 뒤로 이동할 수 있으나, 접근성 향상을 위해 벽 사이에 길을 냈습니다.
- 거점 바로 뒤 창문 위 공간이 이제 덮였습니다.
- 수비팀 기준 왼쪽 2층 통로 안쪽에 엄폐물이 달린 대형 단상이 추가되었습니다.
- 공격팀을 위한 단상 크기가 감소했습니다.
- 단상으로 가는 출입구가 약간 작아졌습니다.



▣ 버그 수정

■ 일반

- 불러오기 화면에서 게임 모드가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거점을 전부 차지하지 않았는데 거점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선 100% 점령으로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일부 스프레이가 각진 모습으로 나타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인공지능

- 사용자 지정 게임에서 솜브라의 해킹 능력을 비활성화했는데도 솜브라 봇이 계속해서 생명력 팩을 해킹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영웅

아나

- 아나의 잘자요 업적을 모이라의 융화를 차단했을 때 획득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아나를 다른 영웅으로 변경한 이후에도 수면총의 효과가 대상에게 지속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바스티온

- 맥크리의 섬광탄이 바스티온의 설정: 전차 변신을 차단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탱크로 변신 중인 바스티온을 얼리면 무한궤도 형태가 괴상해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브리기테

- 정크랫이 폭탄으로 브리기테의 방벽에 피해를 줄 때 브리기테도 피해를 입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사용자 지정 게임에서 방벽 방패 재사용 대기시간을 0%로 설정하면 방패가 파괴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브리기테가 왕의 길에서 도리깨 하이라이트 연출을 보면 로켓 도리깨가 바닥 밑을 통과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리알토에서 브리기테가 곤돌라 옴닉을 때려도 격려 효과가 발동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쓰레기촌 공격측 전투대기실에서 브리기테가 모터사이클을 때려도 격려가 발동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브리기테가 강철 덫에 걸리거나 중력자탄에 빠진 상황에도 방패 밀쳐내기를 쓸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브리기테의 격려 지속 능력이 시야에 없던 아군도 치유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브리기테가 성기사 또는 엔지니어 스킨을 장착한 채로 무릎 앉기 승리 포즈를 취하면 무릎 패드와 발이 바닥 밑을 통과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브리기테가 수리 팩 직후에 집결을 바로 사용하면 팔 애니메이션이 흔들리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둠피스트

- 둠피스트가 파멸을 일격을 공중에서 사용했을 때파멸의 일격 애니메이션은 마치 둠피스트가 땅에 내려온 것처럼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둠피스트가 파멸의 일격 사용 중에 죽을 경우 파멸의 일격 사용 타이머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없어지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둠피스트가 파멸의 일격을 사용했을 때 플레이어가 카메라를 줌 아웃할 수 있다는 걸 알려주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메시지가 나타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둠피스트의 로켓 펀치로 아군 메이의 빙벽에 대상을 꽂았을 때 추가 피해가 들어가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둠피스트의 로켓 펀치를 겐지가 질풍참으로 뚫고 지나가도 겐지에게 추가 피해가 들어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둠피스트의 로켓 펀치에 맞은 대상이 벽에 닿는 동시에 모이라의 소멸트레이서의 점멸리퍼의 망령화와 같은 회피기를 사용하면 보너스 피해가 들어가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둠피스트의 로켓 펀치의 보너스 피해가 일부 벽에선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둠피스트의 로켓 펀치라이징 어퍼컷지진 강타가 사용 불가 상태거나 재사용 대기시간 중일 때 올바른 효과음이 재생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둠피스트의 로켓 펀치를 맞은 대상이 급속 빙결 상태의 메이에게 부딪혔을 때 추가 피해를 입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둠피스트가 로켓 펀치로 대상을 때린 직후에 라이징 어퍼컷을 사용하면 라이징 어퍼컷의 애니메이션이 재생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둠피스트가 중력자탄의 효과 범위에 들어왔을 때에 지진 강타로 탈출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둠피스트가 지진 강타를 실패했을 때 잘못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정보가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사용자 지정 게임에서 재사용 대기시간을 0%로 설정하고 둠피스트의 지진 강타를 연타하면 지진 강타를 사용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D.Va

- D.Va의 메카가 폭발 직전에 서 있는 포즈를 취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D.Va가 메카 안에 있을 때 대한민국 국기 장식이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D.Va가 메카가 폭발한 위치 뒤에 서 있으면 투사체를 맞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메카에 탑승한 D.Va가 전원 처치 음성을 들을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적 위에 선 상태에서 송하나가 메카 호출을 사용하면 추가 메카가 소환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D.Va가 자폭을 사용한 이후에 메카의 부스터를 사용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겐지

- 겐지가 죽은 이후에도 질풍참으로 피해를 줄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겐지가 질풍참을 쓰면 기절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겐지가 감정 표현을 사용하는 도중 벽 오르기를 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한조

- 한조의 폭풍 활 일반 화살이 때때로 폭풍 화살 효과음을 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한조가 감정 표현을 사용하는 도중 벽 오르기를 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한조가 중력자탄의 효과 안에 있을 경우 용의 일격 애니메이션이 재생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정크랫

- 정크랫이 여러 개의 강철 덫을 설치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정크랫이 난간의 철책을 통해 투사체를 쐈을 때 투사체가 사라진 것처럼 보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정크랫이 허수아비나 시골뜨기 스킨을 장착한 상태에는 메달 승리 포즈의 메달이 턱을 관통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정크랫이 던져 날아가고 있는 충격 지뢰가 포탑의 조준을 받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루시우

- 루시우가 인사하는 중에 음파 증폭기를 쓸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루시우의 탄환이 0일 때 소리 파동을 사용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맥크리

- 맥크리의 섬광탄이 환경 요소로 처치 점수를 받을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맥크리가 황야의 무법자를 사용 중에 대상이 죽었을 경우 표적 표시가 남아있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맥크리의 황야의 무법자가 발동 중일 때 죽은 플레이어도 조준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맥크리의 "결투" 하이라이트 연출 중 회전초가 나타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메이

- 대상이 언 상태였을 경우, 메이가 환경 요소로 처치 점수를 받을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메이의 투사체가 아군 방벽을 뚫고 가지 못하는 것처럼 보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메르시

- 발키리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메르시의 수호천사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메르시가 주작 스킨을 장착한 상태에서는 오늘의 하이라이트 초상화 화질이 떨어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메르시에게 치유를 받는 중에는 플레이어 이름이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메르시가 대상을 부활시키는 중에 죽은 팀원을 볼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메르시가 무기 교체와 근접 공격을 동시에 사용하면 카두세우스 블라스터와 카두세우스 지팡이가 나타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발키리를 공중에서 사용하면 메르시의 수호천사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카두세우스 감정 표현을 사용하는 도중 무기를 교체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메르시가 핑크 스킨을 장착한 상태에서 겐지에게 튕겨진 카두세우스 블라스터의 투사체가 보이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모이라

- 모이라의 생체 손아귀가 방벽에 피해를 주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모이라의 생체 손아귀 광선이 방벽에 연결되어 있을 때 특정 각도에서 광선이 보이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모이라의 집결을 차단해도 방패 나가신다! 업적을 얻을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모이라의 생체 손아귀가 적 방벽 뒤에 있는 대상을 치유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모이라의 생체 구슬이 파괴 가능한 개체를 뚫고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모이라의 생체 손아귀가 메이의 급속 빙결과 같은 대상의 밑에 부착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오리사

- 오리사의 체포하겠어! 업적을 얻을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오리사의 꼼짝 마! 투사체 발사 직후에 방어 매트릭스에 차단되거나 튕겨내기에 튕기면 융합 기관포가 닫히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오리사가 강아지 감정 표현을 사용하면 오리사의 팔이 오리사의 다리에 끼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오리사가 꼼짝 마!로 대상을 끌어당긴 직후에 대상이 망령화나 소멸을 사용하면 꼼짝 마!의 효과가 지속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파라

- 전투준비실에서 파라가 충격탄에 밀쳐지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리퍼

- 리퍼가 페트라의 파괴 가능한 지형에서 돌아다니면 그림자 밟기 효과음이 계속해서 재생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라인하르트

- 라인하르트가 로켓 해머로 처치했을 때 실시간 처치 정보에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라인하르트의 방벽 방패가 솜브라에게 해킹되었을 때 올바른 효과음이 재생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라인하르트 방벽 방패 재사용 대기시간이 끝나 방패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 로켓 해머 휘두르기가 취소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로드호그

- 로드호그가 갈고리 사슬을 사용 중에 기술이 차단되어도 대상을 끌고오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솜브라

- 솜브라의 위치 변환기를 지도 밖으로 던져도 파괴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솜브라가 해킹으로 시메트라의 포탑 배치를 방해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솜브라의 해킹이 가로등처럼 가느다란 환경 개체의 방해를 받을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시메트라

- 시메트라의 광자 방벽이 라인하르트의 대지분쇄를 막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시메트라의 광자 발사기를 파괴 가능한 개체에 사용했을 때에도 위력을 충전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시메트라가 광자 방벽 배치 중에 급격하게 방향을 틀었을 경우광자 방벽이 올바른 위치에 설치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시메트라의 광자 방벽을 이동 중인 플랫폼이나 화물 위에 설치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시메트라가 보호막 생성기를 특정 전장의 문 안에 설치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시메트라가 자판기나 상자 안에 감시 포탑을 설치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시메트라의 감시 포탑이 벽에 부착되지 않았음에도 최대 거리에 설치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시메트라의 감시 포탑이 정확한 수치의 피해를 주고 정확한 수치로 느려지게 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시메트라의 순간이동기가 배치 직후 자폭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토르비욘의 포탑을 시메트라의 순간이동기에 설치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시메트라의 보조 발사가 최소 크기로 충전되었을 경우 탄환을 소모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시메트라의 순간이동기를 겐지의 질풍참과 같은 빠른 속도의 기술을 쓰면서 이용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시메트라의 순간이동기가 단상의 가장자리에 설치되면 바닥 아래로 떨어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시메트라가 용 스킨을 장착한 상태에서삐딱해와눈송이하이라이트 연출을 보면 눈이 똑바르게 정열되어 있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토르비욘

- 토르비욘이 무기를 교체했을 때홈런감정 표현 효과음이 재생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트레이서

- 트레이서의 펄스 폭탄이 특정 각도에서 방벽 반대쪽에 부착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트레이서의 폭탄 돌리기 감정 표현이 초반에 멈추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위도우메이커

- 위도우메이커가 발사 중 저격에 들어간 후 점프하면 발사 애니메이션이 멈추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위도우메이커가 맹독 지뢰를 오아시스 정원 전장 밖으로 쐈을 경우 지뢰가 파괴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윈스턴

- 윈스턴이 위로 걸어올라가며 방벽 생성기를 배치하면 때때로 방벽 생성기가 바닥 밑으로 뚫고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젠야타

- 젠야타가 이교도 스킨을 장착했을 때 부조화의 구슬 효과음이 재생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젠야타의 "영웅" 하이라이트 연출에서 젠야타의 팔이 바지를 뚫고 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전장

블리자드 월드

- 솔저: 76의 나선 로켓과 자리야의 기본 발사로 풍선을 터뜨릴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호라이즌 달 기지

- 방어구 팩을 상자 뒤로 던질 수 있어서 쓸 수 없게 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페트라

- 페트라의 파괴 가능한 바닥에 지진 강타와 빙벽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나타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라인하르트의 대지분쇄의 효과가 페트라의 파괴 가능한 바닥의 구멍을 넘어서 가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리알토

- 운하의 쾌속선 중 하나에 서 있을 때 영웅이 왼쪽 오른쪽으로 제멋대로 움직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플레이어들이 물 표면에 스프레이를 뿌릴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감시 기지: 지브롤터

- 첫 공격 전투 대기실이 벽 너머로 확장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