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격'은 블레이드2의 핵심 전투 시스템으로, 정확한 시점에 사용하면 적의 공격을 차단하는 것은 물론, 역으로 피해를 주고 움직임까지 봉쇄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러한 반격은 도전 콘텐츠인 '반격 던전' 에서 주로 사용된다. 물론, 다른 콘텐츠에서도 반격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는 있지만, 대부분 자동 전투로 진행되기 때문에 실제로 크게 활용되는 기술은 아니다.

하지만, '일대일 대전'에서는 반격의 존재감이 크게 드러난다. 몬스터와의 전투가 아닌 다른 플레이어와의 실시간 대전을 펼치는 콘텐츠인 만큼, 수동 조작으로 전투를 진행할 필요가 있으며, 자연스럽게 '반격'의 활용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 실시간 전투를 펼치는 '일대일 대전', 반격으로 승리를 노려보자!




■ 방어와 공격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반격! 일대일 전투에서의 활용법은?

'일대일 대전'에서는 자동 전투가 지원된다. 하지만, 몬스터가 아닌 유저와의 실시간 전투를 펼치기 때문에, 자동 전투 플레이 시 패배할 확률이 높다. 또한, 상대방보다 자신의 전투력이 월등히 높더라도 패배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확실한 승리를 원한다면 수동 조작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수동 조작 시에는 '반격'을 활용할 수 있게 되며, 능숙하게 사용할 수만 있다면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준다. 일대일 대전에서는 상대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스킬의 의존도가 굉장히 높은데, 이를 '반격'을 사용해 상대의 스킬을 무력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방어적인 측면 외에도 '반격'은 공격에도 활용할 수 있다. 스킬 포인트를 충분히 투자한다면 추가 공격 효과를 갖게 되는데, 모든 공격이 주는 피해량은 웬만한 스킬과 비슷하다. 심지어 반격은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갖지 않기 때문에 그 활용도가 더욱 높다고 볼 수 있다.


● 반격 플레이를 위한 준비! 철저한 연습과 스킬 포인트 투자

반격은 공격과 방어가 동시에 이뤄지는 훌륭한 스킬이지만, 상대방의 공격이 시작되는 찰나의 순간에 정확하게 사용해야 발동된다는 조건이 존재한다. 때문에 능숙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다. 가장 좋은 방법은 '반격 던전' 콘텐츠를 이용하는 것이다. 반격 던전은 승급석을 얻기 위해 꾸준히 공략해야 하니, 이를 활용해 기본적인 감을 익혀두는 것이 좋다.

또한, 반격을 주력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격 관련 지속 효과의 레벨을 올려줘야한다. 이 지속 효과는 모든 캐릭터가 지니고 있으며, 최초 1레벨에는 '반격 시 체력 2% 회복'이라는 효과를 갖고 있다. 이 상태에서도 적의 공격을 차단하는 효과는 충분하지만, 연계되는 공격이 없어 큰 피해량을 기대할 수는 없다.

하지만 반격 지속 효과에 스킬 포인트를 투자해 최고 레벨을 달성하면, 체력 회복 효과가 상승하며, 추가 효과로 인해 반격 성공 시 적에게 추가 공격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성 캐릭터에 대한 피해량 증가 및 감소 효과를 받게 된다.

물론, 지속 효과에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는 만큼 다른 스킬의 레벨을 올리는 데에는 제한이 있지만, 반격을 주력으로 사용하려면, 반격 지속효과는 최고 레벨을 달성하는 것이 좋다.


▲ 반격 지속효과를 강화하면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다.



● 반격 성공을 위한 심리전이 중요, 일대일 대전 반격 활용법

대전에서 반격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심리전이 중요하다. 자신이 반격을 활용한다는 것을 적이 인식하게 되면, 쉽사리 공격하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반격만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경기의 진행이 더뎌지고 더 많은 피해를 입은 상황이라면 시간 초과로 패배 처리가 될 수 있다.

때문에 심리전을 통해 상대의 공격을 유도하고, 오로지 반격만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적절히 스킬을 사용해야한다. 가령, 방어 모션을 취한 상태에서 상대가 공격을 하지 않고 주위를 맴돈다면, 반격이 아닌 스킬을 사용해 피해를 줘야 한다. 초반에는 상대의 움직을 파악해 저돌적으로 달려오는지, 거리를 벌려 기회를 보는지 파악한 후 상황에 맞게 반격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반격은 사용 시점을 제대로 잡지 못하면 피해는 피해대로 입고 공격권 또한 가져올 수 없기 때문에 사용 시점을 잘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일반적인 스킬들은 사용 모션을 보고 자신에게 피해가 들어오는 타이밍에 반격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사용 시점을 잡기 어렵다면, 단순하게 반격을 연타해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반격 버튼을 빠르게 누르고 때면 방어 자세를 유지하지 않고 반격 판정이 적용되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사용할 수 있지만, 같은 행동을 반복하면 상대가 쉽게 눈치챌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반격 사용 시에는 상태 이상 효과를 부여하는 스킬에 주의해야 한다. 상대의 스킬 사용을 반격으로 막아내지 못하면 상태 이상에 빠져 무방비 상태가 되기 때문이다.


▲ 마법사의 투사체 공격은 반격하기 쉽다.

▲ 반복적으로 반격만 하는 것은 영리하지 못한 행동

▲ 상태 이상 스킬 반격 실패 시에는 타격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