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오브듀티: 블랙옵스4(이하 '블랙옵스4')의 2주차 멀티플레이어 베타 테스트가 시작됐다. 1주차에서는 'Chaos TDM, Capture Moshpit, Control, Search and Destroy' 등 4가지 게임 모드를 즐길 수 있었지만, 2주차에서는 'Heist'가 추가되어 총 5가지의 게임 모드를 즐길 수 있다.

5가지의 게임 모드는 승리 목표가 다른 만큼 게임을 플레이하는 방식도 상당히 다르다. 그래서 게임 모드별로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를 정리했다.

※ 기사의 내용은 베타테스트 기준으로, 정식 출시 시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멀티플레이어 모드에서 즐길 수 있는 5가지 게임 모드


■ Chaos TDM (팀 데스매치)

'Chaos TDM' 모드는 최대 6vs6으로 킬 포인트를 두고 경쟁하는 모드를 말한다. 다른 게임 모드에서는 스페셜리스트를 중복으로 선택할 수 없지만, Chaos TDM에서는 스페셜리스트별로 최대 2명까지 중복 선택이 가능하다.

또한, 블랙옵스4에서 Chaos TDM 모드를 선택할 경우 '팀 데스매치'와 '확인 사살(Kill Confirmed)' 모드 중 하나가 선택된다. 우선 팀 데스매치 모드는 다른 FPS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데스매치 방식의 모드로 제한 시간 안에 정해진 킬 포인트를 획득하는 것이 목표다.

확인 사살 모드 역시 기본은 팀 데스매치 방식으로 진행된다. 다만, 확인 사살 모드에서 킬 포인트를 획득하려면 적을 처치해 떨어진 '인식표'를 수거해야 킬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 반대로 아군이 쓰러지더라도 인식표를 수거한다면 적의 킬 포인트가 오르지 않는다.

▲ 팀 데스매치 모드는 적을 처치해 킬 포인트를 획득하는 것이 목표

▲ 확인 사살(Kill Confirmed) 모드는 적을 처치해 인식표까지 획득해야 킬 포인트를 획득


■ Capture Moshpit (거점 점령전)

'Capture Moshpit' 모드는 거점을 두고 경쟁하는 모드를 말한다. 거점을 점령하면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고, 이 포인트로 승패를 가린다. 또한, Capture Moshpit 모드를 선택할 경우 'Hardpoint'와 'Domination' 모드 중 하나가 선택된다.

'Hardpoint' 모드는 맵 내에 무작위로 설정되는 하나의 거점을 점령해 포인트를 획득하는 것이 목표다. 거점 위치는 1분을 주기로 계속 변경되며, 거점을 점령하면 1초당 1점씩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 한 팀이 거점을 점령하는 동안에는 제한 시간이 멈추며, 거점 안에 양 팀원이 모두 존재하거나 아무도 없으면 제한 시간이 다시 흐른다.

'Domination' 모드는 맵 내에 고정된 다수의 거점을 점령해 포인트를 획득하는 것이 목표다. Hardpoint 모드와는 달리 거점의 위치가 정해져 있으며, 거점을 많이 점령할수록 포인트도 빠르게 쌓인다. 다만, 어느 팀이든 1차 목표 점수를 달성할 경우 새로운 라운드가 시작되면서 거점이 리셋되고, 이후 다시 거점을 점령해 2차 목표 점수를 먼저 달성하면 승리한다.

▲ 주기적으로 변경되는 거점을 계속 점령하는 Hardpoint 모드

▲ Domination 모드는 맵 내에 정해진 거점을 두고 지속적인 점령전을 펼친다


■ Control (거점 공격&방어)

'Control' 모드는 맵 내에 정해진 거점을 두고 공격 혹은 방어하는 모드를 말한다. 게임이 시작되면 양 팀은 공격팀과 방어팀으로 나뉘어 제한 시간이 끝나기 전에 모든 거점을 점령하거나 제한 시간이 끝날 때까지 방어해야 한다. 한 라운드가 끝나면 공격팀과 방어팀을 교대해 다시 전투를 치르며, 목표 라운드 수를 먼저 채운 팀이 승리한다.

Control 모드에서는 공격팀과 방어팀 모두 리스폰 횟수에 제한이 있다. 리스폰 제한 횟수를 모두 사용한 팀은 거점 점령 여부에 관계없이 패배하므로 거점 점령뿐만 아니라 리스폰 횟수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 정해진 시간과 리스폰 횟수로 거점을 점령하거나 방어해야 하는 Control 모드

▲ 라운드마다 거점 공격과 방어 역할이 교체된다


■ Search and Destroy (목표물 파괴)

'Search and Destroy' 모드는 목표물에 폭탄을 설치해 파괴하는 모드를 말한다. 게임이 시작되면 양 팀은 공격팀과 방어팀으로 나뉘어 제한 시간이 끝나기 전에 목표물을 파괴하거나 목표물 파괴를 저지해야 한다. 적을 모두 처치해도 라운드에서 승리할 수 있다. 한 라운드가 끝나면 공격팀과 방어팀을 교대해 다시 전투를 치르며, 목표 라운드 수를 먼저 채운 팀이 최종 승리한다.

공격팀의 경우 어떤 거점이든 하나만 파괴하면 승리한다. 다만, 폭탄은 한 개뿐이며, 폭탄 운반자가 쓰러지면 폭탄도 같이 떨어지므로 다른 팀원이 수거할 필요가 있다. 폭탄을 설치하더라도 폭발하기 전에 방어팀이 폭탄을 해제하면 방어팀이 승리한다. 만약 폭탄 운반자가 낙사하면 폭탄을 시작 지점으로 돌아가니 주의가 필요하다.

▲ 목표물에 폭탄을 설치해 파괴하는 것이 주요 목표

▲ 폭탄이 설치되더라도 폭발하기 전에 해제하면 라운드에서 승리할 수 있다


■ Heist (목표물 회수)

'Heist' 모드는 양 팀이 하나의 목표물을 두고 경쟁하는 모드를 말한다. 목표물을 회수해 정해진 지역으로 운반하거나 모든 적을 처치하면 라운드에서 승리할 수 있다. 라운드를 반복해 목표 라운드 수를 먼저 채운 팀이 최종 승리한다.

'Heist' 모드는 다른 게임 모드와는 다르게 게임 시작 전에 스페셜리스트와 장비를 설정할 수 없다. 대신 라운드마다 지급되는 돈으로 장비와 능력을 구매하거나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돈은 적 공격 및 사살, 라운드 승리 등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또한, 한 번 쓰러지면 바로 사망하는 것이 아니라 확인 사살까지 해야 사망으로 판정된다. 만약 쓰러지기만 하고 죽지 않은 아군이 있다면 제한 시간 안에 다른 아군이 가서 살려줄 수 있다.

▲ 목표물을 회수해 정해진 지역으로 이동하면 라운드 승리

▲ 라운드 시작 전에 돈으로 장비와 능력을 구매하거나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 Heist 모드에서는 한 번 쓰러지더라도 확인 사살되기 전이라면 아군이 살려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