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월 4주차 온라인게임 인기순위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게임 기사 반응도,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이번주부터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이번 2018 아시안게임에서는 시범종목으로 e스포츠가 처음으로 편성되었습니다. 사상 처음으로 메이저 스포츠 대회에서 열리는 e스포츠 경기인 만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지요.

처음 시범종목으로 채택된 LoL의 경우, 한국과 중국, 베트남 등 아시아의 세 국가가 세계적으로 드높은 위상을 가지고 있어 더 많은 관심이 쏠립니다. 오늘(27일) 한국이 중국을 잡아내고 2승을 먼저 올린 쾌거를 이루었지만, 현장 중계에 일시정지(퍼즈)가 많이 발생되면서 중계 환경에 대해서 관람하는 유저들의 불만이 높습니다.


무엇이든지 첫 사례는 상당히 중요한 위치를 가집니다. 시범종목으로 진행되는 e스포츠의 인식에도 큰 영향을 끼칠수 있지요. 공중파로 중계되는 첫 e스포츠 대회인 만큼, 좀 더 원활한 환경에서 매끄러운 중계를 볼 수 있도록 환경 개선이 시급해보입니다. 참가하는 선수들도 정말 고생이 많겠네요. 화이팅입니다!

이밖에 다른 이슈로는 오버워치와 검은사막의 순위 변동이 눈에 띕니다. 그래픽과 사운드 '리마스터' 패치를 진행한 검은사막은 단숨에 다섯 계단이나 상승해 13위에 랭크되었죠. 오버워치는 지난 주 '팬 페스티벌'을 통해서 신규 애니메이션과 한국 테마의 '부산맵'을 공개하면서 3위로 한단계 치고 올라왔습니다.


■ 리마스터의 효과는 대단했다! - 검은사막, 13위까지 폭풍 질주


지난 8월 11일 쇼케이스를 통해서 공개된 '검은사막'의 그래픽과 사운드 리마스터 업데이트가 23일 정식 서버로 적용되었습니다.

‘그래픽 및 사운드 리마스터’는 ‘검은사막’ 개발진의 오랜 개발 노하우가 집약된 결정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사운드 부문에서는 독일, 체코, 헝가리의 88인조 풀 오케스트라 등이 참여한 100여곡, 총 300분 분량의 새로운 배경음악이 추가되었고, 60여명의 성우가 녹음한 130개 NPC의 신규 음성도 만나볼 수 있게 됐죠. 이로 인해서 조금 어눌하다는 평가가 있던 NPC들의 목소리가 더욱 생동감있게 변화했습니다.

그래픽적인 부문에서는 물리 기반 렌더링, 진보된 후처리, 옷감 물리 효과 및 최적화, 세부 수준 묘사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실내 렌더링도 변화하여 표면 반사 효과가 많이 향상되었고, 사실적인 표현이 가능해졌죠. 그림자 속 음영 표현도 자연스럽게 변경됐으며, 캐릭터 주변 공간의 그림자나 옷 표현 등이 사실적으로 바뀐 모습입니다.


리마스터 업데이트 효과가 대단했는지, 이번주 순위에서 검은사막은 지난주에 비해 다섯 계단이나 상승한 13위를 기록했습니다. 주간 PC방 사용량 순위도 3계단 상승했고, 특히 업데이트가 적용된 23일부터는 평소보다 더 높은 사용률을 보였습니다.

오래된 게임의 리마스터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특히나 계속해서 서비스를 진행하는 온라인 게임에서, 그래픽과 사운드의 리마스터는 쉽지 않은 결정이었을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은 모습으로 리마스터를 적용하여 유저들에게 더 좋은 경험을 제공하려고 한 점은 분명히 칭찬받아야 할 일이겠죠.

그러나 검은사막을 이용하는 유저들에게서는 여전히 다양한 부문에서 불만이 제기되고 있고, 개선을 요구하는 콘텐츠들도 다양합니다. 영원한 숙제중 하나인 직업 밸런스부터 최적화, UI 등등. 다양한 부문에서 여러가지 의견들이 오가고 있죠. 리마스터 업데이트로 좋은 반응을 얻은 이 시기부터 꾸준히 유저들의 목소리를 듣고 더 좋은 게임으로 거듭나기를 바랍니다.



■ "쨔잔! 부산맵과 송하나양입니다!" - 오버워치, 3위 탈환


지난 22일, 블리자드의 '오버워치' 주요 개발진들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에서 '오버워치 팬 페스티벌' 행사가 열렸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오버워치의 디바 송하나의 단편 애니메이션 '슈팅스타'와 함께 신규 전장인 '부산'이 공개됐죠.

부산 맵은 한국의 전통적인 문화를 담은 사찰, 피시방이나 노래방, 기차역 등 한국 대도시의 특징을 담은 시내, 그리고 디바의 거처이자 메카의 본거지인 메카 기지 3개로 구성된 쟁탈전 맵입니다. 개발진은 직접 부산을 방문해 명물, 명소를 촬영하고 게임에 구현하고자 했고, 여기에 블리자드 코리아도 부산에 내려가 부산만의 소리를 담기 위해 노력하여 개성 넘치는 부산맵이 완성되었죠.


새롭게 공개된 '디바'의 애니메이션은 대단한 호응을 이끌어냈습니다. 단편 애니메이션 '슈팅스타'는 디바가 어떤 인물인지, 당당해 보이기만 하던 그녀가 어떤 생각을 품고 싸움에 임하는지 엿볼 수 있는 애니메이션이었죠. 자신감 넘치고 도전을 마다하지 않는 그녀의 다른 면모를 볼 수 있는 멋진 애니메이션이었습니다. 현실 반영도 여러가지 의미로 대단했고요.

그동안 '한국'을 테마로 한 전장은 오버워치 한국 유저들에게는 오랜 염원이자 바램중 하나였습니다. 오랜 팬들의 염원이 이뤄진 순간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세계적인 게임쇼인 '게임스컴' 기간에 직접 주요 개발자들이 게임스컴이 아닌 한국에 방문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그만큼 한국에 대해서 애정을 갖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겠죠.

미스터 '쨔잔' 제프 카플란 디렉터가 직접 한국에 방문했죠.

신규 전장인 부산맵과 디바 애니메이션의 좋은 반응으로, 오버워치는 오랜만에 상승세를 타고 3위에 기록되었습니다. 관련 검색어도 높은 순위를 차지했고, '슈팅스타' 애니메이션은 단기간에 200만 조회수를 돌파할 정도로 많은 유저들이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다만 PC방 순위는 크게 변동이 없고, 오히려 전체적으로 지난 한 주동안의 PC방 사용량이 전체적으로 감소한 추이를 보이는 편입니다. 주로 검색 순위와 커뮤니티의 지표에 의한 순위 변동이라, 아직은 변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랜만에 좋은 상승세를 탄 만큼, 앞으로도 좋은 성적을 보여주기를 기대합니다.




■ 온라인 순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