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계인의 습격 이후 차원의 경계가 무너지더니 이제 포트나이트에 어둠의 시간이 도래했다! 시즌 6는 땅속 깊숙이 잠들어있던 어둠이 깨어나면서 곳곳의 땅이 오염되고 섬이 떠오르는 등 지형에 신비한 변화를 보이며, 어둠의 힘을 담고 있는 투영석이 새롭게 모습을 드러냈다.

또한, 자주 사용되지 않던 소음기 장착 기관단총, 충격 수류탄 등 다수의 무기가 삭제되는 등 아이템 밸런스 조정 및 변동 사항이 확인된다. 더불어 흡혈귀, 늑대인간 같은 괴물의 모습을 하고 있는 새로운 의상과 박쥐 형태의 글라이더 등 각종 외형 아이템을 시즌 6 배틀 패스를 통해 얻을 수 있다.

특히 자신의 계정을 한층 더 풍요롭게 꾸밀 수 있는도록 음악과 애완동물이 추가됐기에 보관함을 채우는 일이 더 바빠질 예정! 할로윈 시즌에 맞춰 음산한 기운이 흐르는 이번 V6.0 패치에서는 앞으로 어떤 괴물들과 아이템이 등장할지 기대된다.


[어둠이 다가온다! 포트나이트 시즌 6와 V6.0 패치 내역] ◀ 바로가기






■ 떠오른 섬과 오염된 땅, 신비의 투영석까지! 맵 변화점

시즌 5 당시 맵에 등장했던 정체불명의 사각형 유물이나 루크 레이크의 물에 생긴 변화 등이 시즌 6을 예고하던 복선으로 시즌 6에서 포트나이트 맵은 많은 변동을 보였다. 가장 큰 변화는 루크 레이크 중앙의 섬이 하늘로 날아오른 것! 섬 아래에 사각형의 유물이 섬을 공중에 띄운 것으로 판단된다.

덕분에 호수에는 커다란 구멍이 생겼으며, 공중에 뜬 섬은 파밍 장소로 주목받고 있다. 특이한 점은 호수 중앙의 구멍에 다가서면 공중으로 날아오르게 된다는 것으로, 섬을 띄운 신비한 힘을 플레이어도 체험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섬에서 뛰어내릴 때 역시 이 힘으로 공중에 떠오르고, 글라이더를 펼쳐 이동할 수 있다.

더불어 흡혈귀가 등장할 것 같은 고성과 신비한 힘에 의해 땅 곳곳이 오염되어 황폐해진 모습을 찾을 수 있는데, 여기서 시즌 6의 새로운 오브젝트 투영석을 발견하게 된다. 시즌 4의 점프석은 운석 낙하지점에, 시즌 5의 균열은 다른 차원에서 온 석상에서 볼 수 있던 것처럼, 시즌 6의 투영석은 오염된 땅에서만 찾을 수 있는 것.

투영석은 획득 시 아이템 슬롯의 수확 도구 칸을 차지하며, 캐릭터가 45초 동안 그림자 모습으로 변하게 된다. 이동 속도와 점프 능력이 향상, 낙하 피해에 면역을 지니므로 빠른 이동에 큰 이점을 지닌다. 그뿐 아니라 투영석 활성 상태에서 움직이지 않고 제자리에 멈춰있으면 다른 플레이어의 시야에는 감지되지 않는 은신 능력이 발휘된다.

단, 이 상태에서는 적을 공격할 수 없기에 전투는 불가능! 대신 아이템 획득이 가능하고, 마우스 좌 클릭 시 짧은 거리를 순간 이동할 수 있다. 순간 이동 시 벽이나 오브젝트를 통과할 수 있는 굉장한 성능을 보이며, 마우스 우 클릭을 유지하면 제한 시간이 되기 전에 활성 상태를 끌 수 있다.


▲ 변화된 맵을 확인할 수 있다.

▲ 신비한 힘을 담고 있는 투영석.





■ 새로운 보상이 가득! 시즌 6 배틀 패스 및 도전 과제

새로운 무료 및 배틀 패스는 이번 시즌의 콘셉트와 어울리는 괴물, 동화 의상을 비롯해 다양한 보상이 준비 중이다. 무료 패스를 통해서는 수확도구와 글라이더 1개씩, 로딩 화면 2개, 스프레이 3개와 더불어 등장식 등을 얻을 수 있고, 배틀 패스는 의상 7개, 수확도구 2개, 글라이더 3개, 로딩화면과 스프레이 10개씩이 마련됐다.

특히 배틀 패스로 얻는 의상 중에는 뱀파이어 헌터 느낌의 '캘러미티'와 동화에서 나온 '빨간 망토 소녀', 무서운 '황혼의 흡혈귀'를 더불어 100티어 보상인 늑대인간 '다이어'가 눈에 띈다. 그중 캘러미티와 다이어는 각각 전용 과제를 수행해야 하는 스타일 편집 의상이다.

이외에도 등 장신구 '황혼의 날개', 글라이더 '박쥐' 등 흡혈귀에 어울리는 각종 아이템이 할로윈 느낌을 물씬 풍기게 만든다. 게다가 새롭게 등장한 음악과 애완동물 역시 배틀 패스로 획득 가능! 보관함을 살펴보면 음악 팩 부분이 더해진 게 확인되는데, 여기에 보유한 음악을 설정하여 재생할 수 있는 방식이다.

반면, 애완동물은 등 장식처럼 캐릭터의 등에 장착하는 아이템으로 강아지, 용, 카멜레온 등의 동물을 업고 다니는 모습을 보인다. 애완동물 중에는 스타일 편집이 가능한 경우도 있어서 원하면 색상에 변화를 줄 수 있다.





새 시즌이 시작됐으니 도전 과제 역시 새롭게 개편되기 마련! 시즌 6 역시 10주간 진행해야 할 주간 도전들과 함께 히든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사냥 파티, 배틀 패스 이용자의 의상 캘러미티와 다이어의 스타일 및 수확도구 획득을 위한 경험치 과제 등이 보인다.

단, 그동안은 일정량의 경험치를 쌓을 때마다 스타일을 얻을 수 있었는데, 이번 캘러미티 도전을 보면 경험치 외에 주간 도전 완료를 통해서도 스타일이 추가된다. 경험치를 수집하면 전체적인 의상 스타일이 개방되고, 일정 개수의 도전을 완료하면 모자의 색상을 바꿀 수 있어서 더 다양한 스타일로 연출할 수 있다.

또한, 지난 시즌에서 경험치 부족으로 라그나로크와 드리프트 과제를 완료하지 못했다면 이번 시즌에 이어서 진행이 가능! 경기를 통해 경험치 획득 시 캘러미티 과제는 물론 라그나로크, 드리프트의 경험치 게이지가 채워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배틀 패스 보상으로 흡혈귀 의상을!

▲ 스타일 획득을 위한 과제 종류가 많아졌다.





■ 비인기 장비 5종 삭제! 아이템 변동 사항

V6.0 패치는 시즌 6의 시작뿐 아니라 아이템 개편 소식도 함께 가져왔다. 매주 새로운 아이템이 등장하는 포트나이트는 시간이 지날수록 다양한 효과와 종류의 아이템이 쌓이기 마련인데, 이번 패치를 통해 활용도가 낮은 일부 아이템의 삭제를 감행했다.

'소음기 장착 기관단총', '경기관총' 2종류의 무기와 '충격 수류탄', '바운서', '원격 조종 폭약'까지 3종류의 소모성 아이템이 삭제 완료! 포트나이트에서 기관단총 무기는 대체로 유저들의 선택을 못 받아서 자리를 잡지 못하는 경향이 있으며, 무차별 난사가 가능한 경기관총 역시 낮은 명중률로 거의 사용되지 않던 무기다.

충격 수류탄은 더 강력한 위력의 충격파 수류탄이 등장하면서 위치가 애매해졌고, 바운서는 이동용으로 사용하기에 효과가 미흡한 면이 있었다. 원격 조종 폭약은 몇 차례 밸런스 패치로 잠시 OP 무기의 반열에 오른 적도 있지만, 게임 내 폭발 소모품의 활용도를 생각했을 때 많이 이용된다고 보기는 힘들다. 하지만 해당 삭제 아이템들은 포린이 놀이터에서 여전히 만날 수 있다.

또한, 최근 뛰어난 이동 성능으로 각광받고 있는 그래플링 건은 수량이 15개에서 10개로 감소한 대신 차량, 플레이어 등 움직이는 오브젝트에 명중 시 운동량이 더해지는 기능이 추가됐다. 그리고 최고의 피해량을 자랑하던 이중총열 산탄총은 에픽과 전설 등급 각각 피해가 143, 150에서 114, 120으로 크게 감소! 이와 함께 쌍권총은 생성 확률이 0.88%까지 줄어들었다.


▲ 이제 경기관총은 포린이 놀이터에만 등장.

▲ 이중총열 산탄총의 피해량이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