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사에는 일종의 레이드 던전이라 할 수 있는 비밀던전이라는 콘텐츠가 있다. 비밀던전은 총 10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층마다 금화/곡옥/신비한 부적 등 재화를 획득할 수 있고, 9층부터는 스킬 레벨업의 필수인 검은 달마, 10층에서는 비밀던전을 도는 목적이라 할 수 있는 전용 코스튬을 얻게 된다.

최초로 공개된 모미지 비밀던전을 필두로 현재까지 총 13종의 비밀던전이 공개되어 있으며, 검은달마나 혹은 금화가 급하게 필요한 유저들이 즐겨 찾는 장소다.

특이한 것은 비밀던전에 나오는 식신들은 레이드 던전답게 일반적인 스킬셋이 아닌 특수한 능력을 가지고 있거나 던전 자체에 유저에게 제약을 거는 패널티가 붙는 등 평범한 탐험과는 난이도가 다소 높다.

그리고 가장 최근에 등장한 요호 비밀던전의 경우 그 기괴함(?)을 더욱 올리는 구성을 가지고 있다. 들리는 소문으로는 잉어 요정을 보쌈하려던 요호답게 여성 캐릭터가 아니면 공략이 힘들다는 말도 있고, 오로지 자신의 스펙과 의지와는 상관없이 요호의 컨디션에 따라 성공 여부가 가려진다고 한다. 멋진 요호 스킨을 얻기 위해 자신의 운을 테스트해봐야 하는 웃픈 상황이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 음양사의 최종 콘텐츠 중 하나인 비밀던전! 일종의 레이드 던전이라 보면 된다



이론상 최강 식신이 레이드에 등장했다!
한 방 킬의 무서움을 톡톡히 체험하는 기괴한 던전

그동안 많은 비밀던전이 있었고 유저들의 뒷목을 붙잡게 할만한 악랄한 난이도의 비밀던전도 꽤 많았다. 하지만 어느정도 정형화된 조합과 등장하는 보스의 특수 패턴만 알고 있다면 다수의 식신을 육성한 유저에게 그리 어려울건 없었다.

하지만 요호 던전은 그런 자신의 강함과는 전혀 별개의 스탯으로 공략해야 한다. 바로 '운'이다.

알다시피 요호는 3번 스킬인 광풍 회오리가 50% 확률로 연속공격을 한다. 문제는 이 50% 확률이라는게 정말 운이라서 잘만하면 무한대로 광풍 회오리를 날려 상대를 끔살시킬 수 있는 무시무시한 공격이다.

다만 유저들 입장에서는 50% 확률만을 보고 쓰기에는 도깨비불 소모량이 수지타산이 맞지 않고, 가끔 문어나 귀왕, 혹은 애정으로 사용하는 유저들이나 간간히 쓰는 식신이었다.


▲ 이론상 모든 상대를 한 방에 죽일수도 있는 식신, 자매품으로 야차가 있다



하지만 레이드에 나오는 요호는 당당하게 광풍 회오리의 확률을 증가시키는 사기적인 버프를 두르고 나와 유저들을 시험에 들게 한다.

8층까지야 지금까지 음양사를 플레이 한 유저라면 6성 식신들을 대충 꾸려도 어렵지 않게 자동 전투로만 뚫어낼 수 있지만, 9층부터는 요호가 범상치 않게 바뀌는데, 턴 시작과 함께 자신의 식신이 한 명 삭제되는 충격적인 모습을 볼 수 있다.

기자 역시 나름 안키워둔 식신이 없기에 9층까지 호기롭게 뚫었지만, 10층에서 한계를 느끼고 만 것이 바로 내 의지와 상관없이 터져나가는 광풍 회오리였다.


▲ 시작과 동시에 한 명이 삭제되는 것은 물론이오 스택이 쌓이면 그때부터 쇼타임이다



심지어 같이 등장하는 부하 식신들의 구성도 심상치 않다. 대전 조합이라고 해도 악랄할 [우미보즈, 미케츠, 갑옷무사, 반야, 흑동자] 조합인데, 도깨비불이 아닌 턴 방식을 사용하는 NPC 특성상 연속하여 스킬이 날아오지는 않지만 어혼 봉인과 반격, 전체 혼란 등 엄청난 디버프가 쏟아진다.

효과 저항이 낮은 식신을 데려가면 십중팔구 도발과 어혼 봉인, 침묵 등이 걸려 아무 스킬도 쓰지 못하고 일방적으로 두들겨 맞다 끝나게 된다.

그렇다고 부하 식신들부터 정리하자니 부하가 죽으면 죽은 숫자만큼 광풍 회오리의 타겟팅 수가 늘어난다. 한 명이 죽으면 2명에게 광풍 회오리를 쏘고, 3명이 죽으면 아군 3명에게 3개의 광풍 회오리가 연속으로 날아온다. 즉, 공략을 하기 위해서는 부하 식신들의 방해를 뚫고 요호부터 녹여버려야 하는 구조다.


▲ 쫄이 짜증나서 죽이면 더 답이 없어지는 악랄한 구조다



이녀석 여자에게만 친절하다?
요호 특성 살펴보기

그리고 보스 요호에게는 재미있는 특성이 있는데, 8층의 경우 자신의 턴이 돌아오면 여성 식신에게 치근덕(?)거려 디버프를 시전한다. 과연 잉어 요정을 납치하려 했던 전과가 있는 사나이다운 특성이다.

반면 여성 식신이 조합에 없으면 광풍 회오리의 연사 횟수가 늘어(!)난다. 즉, 여성 식신 위주로 조합을 짜야 공략하기 쉽다는건데, 이정도 콘셉트면 정말 캐릭터성을 인정안할래야 인정 안할 수가 없을 지경이다.


▲ 음양사의 진정한 카사노바 요호 당신은 도덕책



9층에서는 아군 무작위 여성 식신과 체력을 공유하는 패턴도 있다. 아군이 요호를 때리면 연결된 식신 역시 그대로 체력이 깎여 나가고, 회복 스킬을 쓰면 요호 역시 그대로 체력이 회복된다.

이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주변 부하 식신들을 모조리 처리한 뒤, 요호와 1:1 상황에서 턴 계산을 잘한 뒤 요호를 마무리 짓는 것이다. 10층과는 반대되는 형식의 공략이 필요한 셈이다.


▲ 운명의 상대를 드디어 찾은건가...체력을 그녀(?)와 공유하는 보스 요호



마지막 10층에서는 요호가 자체적으로 패시브로 지닌 공격력 증가 외에 피격 시 '운'이라는 스택이 새로 쌓인다. 운은 광풍 회오리 연타 확률을 올려주는 스택으로 스택 하나 당 10%씩 상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물론 5개 전부 쌓이더라도 광풍 회오리가 반드시 무한으로 날아오는 것은 아니니 그나마 다행이다.

하지만 기도가 하늘에 닿지 않는다면 십중팔구 광풍 회오리를 쓸때마다 아군이 하나씩 찢겨나가니 5스택을 쌓기 전에 잡는 것을 목표로 둬야 한다.


▲ '반드시'는 아니지만 꼭 한 명이 죽게되니 스택이 쌓이기전에 승부를 봐야한다



즉, 여기까지 봤다면 알겠지만, 자신이 보유한 식신 스펙과는 일절 상관없는 오로지 운에 모든걸 맡겨야 공략할 수 있는 기도메타 던전이다.

첫 번째 시작과 함께 요호에게 아군 식신이 한 방에 터지지 않는 것, 두 번째 이어서 들어오는 갑옷무사 도발에 아군 주력 딜러들이 걸리지 않는 것, 세 번째 반야의 공격에 어혼 봉인 혹은 침묵 등에 걸리지 않는 것.

이 조건을 모두 돌파하고 딜러들이 비교적 멀쩡한 상태로 요호를 공격할 수 있어야 공략이 가능하다. 딜러들이 도발에 걸리거나 혹은 다른 상태이상에 걸려 화력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면 공략은 그대로 실패할 확률이 높다.

물론 요호를 성공적으로 제거하더라도 마지막 남은 복병인 흑동자를 최대한 신속하게 한 방에 정리해야 한다. 자칫 실피 상태로 흑동자가 살아남으면 요호 못지 않게 주사위가 터져 아군이 전멸할 수 있다.


▲ 꽃조개 연결된 풀피 파티가 다음턴에 모조리 전멸했다면 믿겠는가?



◆ 요호 비밀던전 공략 TIP

▶ 8층

1. 8층의 요호는 아군 무작위 식신과 생명력을 공유한다.
2. 요호를 제외한 나머지 부하 식신을 처리 후, 턴을 생각하여 침착하게 마무리


▶ 9~10층

1. 요호가 피해를 받으면 행운 스택이 쌓인다.
2. 딜러를 제외한 나머지 서포터 식신들은 요호를 공격하면 안된다.
3. 요호를 최우선적으로 노려 제거하고, 나머지 식신들을 처리해야 한다.

※ 주의사항

1. 가급적이면 아군 모두 효과 저항을 높여둔 상태가 좋다.
→ 갑옷무사와 반야의 상태이상에 걸리면 딜러들이 제 역할을 못한다.

2. 부활 힐러(모모카, 히요리)를 사용하면 요호의 첫 턴 공격에 어느정도 대비할 수 있다.

3. 보호막 영웅이 있다면 반야나 상대 어혼 효과에 저항력을 갖출 수 있다.
→ 꽃조개보다 일목련을 사용하여 공략한 유저들이 많다.



▲ 운좋게 시작하자마자 죽지 않더라도 딜러들이 상태 이상에 걸리면 실패다


▲ 뒤에 남은 쫄들도 만만치 않으니 최대한 좋은 상태에서 요호를 제거해야 한다




레이드의 에이스 일목련이 활약할 때
정 안되면 요호 말고 나도 운으로 깨보자

공략에 추천하는 식신은 일목련이다. 수차례 도전하다보면 알겠지만, 요호를 가장 먼저 제거해야하는데 부하들이 계속 어혼 봉인과 도발, 침묵 등으로 방해할 때가 많다.

일목련의 경우 각성하면 3번 스킬 사용 시 아군의 효과 저항을 올려주게 되는데, 이는 갑옷무사/반야/미케츠의 상태 이상 공격을 피하기에 적합하다. 또한, 반야는 망량의 함 어혼을 착용하고 있는데 실드가 씌워진 상태라면 상당부분 무효화 시킬 수 있다.


▲ 대전용 조합이라 생각해도 될만큼 디버프가 위협적이다



두 번째는 부활형 힐러다. 모모카나 히요리를 데려간다면 요호의 마수로부터 아군을 지켜낼 수 있다. 실제 공략에 성공한 유저들을 보면 그동안 비밀던전에서 많이 쓰였던 화조풍월이나 에비스보다 모모카를 더 선호하는 것을 볼 수 있다.


▲ 일목련만 있어도 공략 난이도가 확 내려간다는 평가다


▲ 10층 공략의 키카드는 사실상 이 두 식신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마지막으로는 자신이 가장 스펙에 자신있어하는 딜러와 도깨비불을 수급할 카구야히메 등의 보조 식신이 있으면 준비 완료다.

물론 모든 식신을 육성한 유저가 아닐경우 다른 대처 방안을 찾아야 하는데, 기자의 경우 일목련을 육성하지 않아 마땅히 보호막 식신이 없었고, 생각을 전환하여 딜러 식신만 3마리를 챙겨가는 것으로 승부를 봤다.

아군 딜러가 첫 턴에 죽지만 않고, 도발만 잘 피해본다면 요호를 순식간에 녹인 후, 다음은 버티기 싸움으로 승리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물론 안정감 있게 깨려는 유저는 자신을 시험에 들게 하지 말고 침착하게 회복과 보호막을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 기자의 경우 운에 모든것을 걸고 3딜러로 척살에 성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