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 MMORPG를 표방하고 있는 만큼, 많은 분들이 아스텔리아의 재미를 전투에서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던전과 PvP, 전투가 전부는 아니죠.

아스텔리아에서도 '채집'과 '제작'은 중요합니다. 고등급의 장비를 직접 제작하거나, 전투에 도움이 되는 버프를 제공하는 음식을 만들수도 있는 전문기술은 캐릭터를 더 강하게 만들어주는 수단이자, 게임을 즐기는 또다른 방법이 될수도 있습니다.


기초적인 '채집'과 전문기술이 필요한 '채집'
열심히 해두면 제작이 편리해져요

캐릭터가 11 레벨을 달성하면 전문기술을 본격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전문기술은 '채집'과 '제작'으로 나뉘는데요. 채집을 통해 재료를 모으고, 다시 제작으로 유용한 아이템을 만드는 것이 전문기술의 활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채집은 일반적인 채집과 전문 기술을 활용한 채집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각지의 필드에는 특별한 기술 없이도 채집할 수 있는 채집물들이 배치되어 있는데요. '양파', '깻잎', '무우' 등이 이에 속합니다. 이런 재료들을 채집해둔다면 주로 도핑 효과가 있는 음식 제작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무우' 등, 전문기술 없이 채집할 수 있는 것도 많다


한편, 숙련도가 따로 존재하는 전문 채집 기술은 '금속채광/벌목/보석채광/약초채집/유물조사' 5종이 있습니다. '채광은' 원석 종류를, '약초채집'은 약초를 채집할 수 있는 식이죠.

전문 채집은 각지의 필드나 던전에서 발견할 수 있는 채집 포인트에서 시도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제약이 없는 제작과는 달리, 전문 채집은 다섯 가지 종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만약 '벌목'을 선택했다면, 다른 네 가지의 전문 채집은 불가능합니다.

채집품은 종류에 따라서 높은 채집 숙련도를 요구 합니다. 지역을 이동할수록 채집 난이도도 오르기 때문에, 후반 지역에서도 채집하려면 캐릭터 레벨과 함께 채집 레벨도 올려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 전문 채집은 변경이 가능하지만 변경할 경우 기존에 쌓아둔 숙련도가 초기화 되는 점도 주의 해야합니다.

▲ '벌목' 기술로 소나무를 채집하는 모습


아이템은 물론, 요리까지! 다양한 종류의 '제작'
자신에 맞는 계열 제작을 우선하자

전문 채집과 달리, 제작은 재료만 갖춰져 있다면 누구나 시도할 수 있습니다. 종류도 다양한데요. '대장기술/보석세공/목공/가죽공예/방직/연금술/고고학/요리'까지 제작은 총 8 종류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제작'을 시도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가공품 목록에서 필요한 재료를 준비하고, 제작을 클릭하면 끝! 숫자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여러 차례 제작을 시도할수도 있습니다.

▲ 간편하게 뚝딱! 요리를 시도하고 있다


제작은 직업에 따라 제작 계열을 나눌수도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워리어'와 '로그'는 '대장기술'로 무기와 방어구를 만들고, '가죽공예'를 통해 중간 재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비교적 경장인 '아처', '스칼라', '메이지'는 '목공'으로 무기와 방어구를 만들고, '방직'이 중간 재료를 생상하는 기술이죠. 한편,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악세서리는 '보석세공'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제작하는 장비들은 기본적으로 '영웅' 등급이 보장되며, 운이 좋다면 '전설' 등급의 장비를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전투 파밍 외에도 제작을 통해서도 좋은 장비를 얻을 수 있겠죠.

▲ 제작을 통해 전설 등급 아이템을 얻을 수도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아이템들을 제작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고고학'은 '아트라 결정', '룬', '별보석'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각각 캐릭터 스텟을 강화하거나, 장비나 아스텔에 추가 능력치를 부여하는 중요한 강화 아이템입니다. 특히 고등급의 강화 아이템은 입수하기 어려운데요. 재료만 모은다면 제작을 통해 확실히 손에 넣을 수 있을 겁니다.

'연금술'은 물약을 제조하여, '요리'는 오랜시간 지속되는 음식을 만들어 전투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무기 제작부터 요리까지, 다양한 아이템을 만들 수 있다


이와 같은 8 종류의 제작은 저마다 숙련도 레벨이 따로 존재합니다. 높은 등급의 제작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는 제작 숙련도가 요구되죠. 처음부터 모든 제작의 숙련도를 올리는 것은 쉽지 않은 만큼, 자신의 직업에 맞는 전문 기술을 중점적으로 육성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워리어', '로그'라면 해당 장비를 생산할 수 있는 '대장기술'과 '가죽공예'를, '아처', '스칼라', '메이지'라면 '목공'과 '방직'을 우선 해서 올린다면, 자신의 장비를 직접 제작해 볼 수 있는만큼 더 좋은 선택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