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업을 하다 보면 다양한 강화서 및 연마서를 획득하게 된다. 이는 Shift+좌클릭 시 열리는 장비 관리 메뉴에서 장비 강화 및 연마에 필요한 재료들이다.
프론티어 서버의 강화와 연마 방식은 간단하다. 먼저 강화는 부위별 강화서를 사용해 장비의 능력치를 올리는 시스템이다. 처음에는 마음 놓고 강화할 수 있지만, 일정 강화 수치부터는 균열이 발생하거나 강화에 실패할 수 있다.
연마는 장비에 붙는 추가 옵션을 변경하는 시스템이다. 추가 옵션은 강화 수치에 따라 여러 개가 붙으며, 옵션 변경 시 연마서라는 재료가 필요하다.
■ 강화 - 3번까지 주어지는 기회, 안전강화 구간 이후 균열 주의
무기, 장신구, 보패는 강화서와 일정 비용을 지불하는 '강화' 기능으로 능력치가 성장한다. 강화 구간별 상승 능력치는 '단계별 능력치' 버튼을 누르면 전부 확인할 수 있다. 이때, 장비를 강화할 때는 부위에 맞는 강화서가 필요하고, 성장 구간 장비는 입문 강화서, 50 이후 장비는 일반 강화서를 사용하니 주의해야 한다.
강화 한 번으로 성공/실패가 결정되는 많은 게임과 달리, 프론티어 서버의 강화는 총 3번의 기회가 주어진다. 강화를 진행할 때마다 강화 진행도가 무작위로 상승하며, 3번의 기회 중 강화 진행도가 100%에 도달했을 때 강화 단계가 오른다.
만약 강화를 3번 시도했는데도 진행도를 전부 채우지 못했다면 장비를 더 이상 강화할 수 없다. 이때는 우측 하단의 '초기화' 버튼을 눌러 진행도를 초기화하고 강화 횟수를 돌려받아 다시 강화에 도전해야 한다. 단, 초기화 시 기존에 사용했던 강화서는 돌려받을 수 없다.
장비 강화에 도전할 때는 '균열'도 신경 써야 한다. 균열은 장비 파괴와 비슷한 개념으로, 안전 강화 구간을 벗어나면 일정 확률로 발생한다. 균열은 강화 시도 시 최대 2회까지 발생하고, 균열이 일정 이상 누적되면 강화 단계가 내려간다.
문제는 균열 누적으로 강화 실패 시 장비 강화를 할 수 없다는 것. 이를 해결하려면 장착 부위가 같은 아이템을 구해 장비를 복구해야 한다. 이는 보패를 복구할 때도 마찬가지로, 1번 보패에 균열이 발생했다면 복구 재료로 1번 보패가 필요하다. 수련 장비를 기준으로 같은 아이템 투입 시 복구 확률은 20%로 그다지 높지 않다. 그러나 복구에 실패해도 강화 수치가 추가로 내려가는 일은 없고, 복구 성공 여부와 관계없이 다시 강화에 도전할 수 있다.
이처럼 안전수치를 벗어난 강화는 상당한 부담이 가는 작업이다. 그러므로 복구용 아이템을 충분히 보유한 상황이 아니라면, 장비 강화는 안전강화 구간에서 멈추는 것을 추천한다.
■ 연마 - 무기/장신구 추가 효과 변경, 원하는 옵션은 주문서 추가로 고정 가능
'연마'는 연마서를 사용해 무기와 장신구에 붙는 추가 효과를 바꾸는 기능이다. 추가 효과는 특정 강화 단계를 달성 시 늘어나고 한 장비마다 붙을 수 있는 효과 수는 다르다.
연마는 강화와 달리 반드시 성공한다. 그 대신 각 부위에 붙을 수 있는 모든 연마 효과 중 무작위 효과가 부여되기 때문에, 원하는 연마 효과를 얻기는 쉽지 않다. 추가 효과는 수치에 따라 S부터 D까지 5가지 등급으로 구분되며, 장비별 효과 종류 및 수치 정보는 '전체 효과' 버튼을 눌러 확인할 수 있다.
연마 시도 중 마음에 드는 효과가 나왔다면 자물쇠 아이콘을 클릭해 원하는 연마 효과를 고정할 수 있다. 단, 이 기능은 연마 효과가 1개일 때는 의미가 없으므로, 연마 효과를 2개 이상 보유한 장비만 활성화된다.
연마 고정 시에는 기본적으로 필요한 연마서 외에 추가로 연마서와 연마고정서가 필요하다. 특히, 연마서 추가 요구량이 엄청나게 많기 때문에 어지간히 좋은 효과가 아니라면 연마 고정 기능을 이용하는 것은 연마서 낭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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