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2M에서 '던전 시스템'은 캐릭터를 육성하는데 가장 필수적인 요소다. R2M에는 필드 던전과 스페셜 던전이라는 2가지 종류의 던전이 있는데, 이들은 기본 필드보다 보상이 좋은 반면 하루에 입장할 수 있는 시간이 정해져 있어 매일 챙기는 것이 좋다.

먼저 필드 던전은 매일 오전 5시에 갱신되며, 하루에 최대 5시간 동안 돌 수 있다. 기본적으로 필드 던전은 일반 필드보다 획득 가능한 경험치량이 많고, 상급 장비 및 재료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필드 던전은 보통 여러 층으로 나뉘어 있는데, 1층은 골드를 지불하여 쉽게 입장이 가능하고, 2층 이상의 경우 보석을 내고 순간이동 할 수 있다. 물론 보석을 아끼고 싶다면 우선 1층으로 들어가 직접 올라가는 것도 방법이다. 이 층 수가 높아질수록 얻을 수 있는 보상은 강화되지만, 몬스터 난이도에 상당한 차이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만약 스펙에 맞지 않게 섣불리 다음 층으로 간다면 죽음을 맛볼 수도 있다.

캐릭터가 25레벨에 도달하면 스페셜 던전인 '발레포르 던전'이 활성화 된다. 스페셜 던전 역시 던전 메뉴를 통해 쉽게 입장이 가능하며, 드롭 아이템을 미리 확인할 수도 있다. 스페셜 던전의 장점은 획득 경험치량에 있는데, 아래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일반 필드의 10배, 필드 던전의 6배 정도의 경험치를 준다. 단, 그만큼 몬스터가 강하므로 물약을 많이 챙겨야 하고 하루에 1시간만 입장할 수 있다는 제한이 있다.

이 외에도 스페셜 던전의 몬스터는 골드를 드롭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1시간의 사냥 이후에는 반드시 필드 던전 또는 일반 던전을 통해 골드 수급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매일 스페셜 던전 1시간, 필드 던전 파밍 5시간 후 일반 필드에서 잠수 및 골드 수급을 하는게 베스트다. 시간이 부족한 경우 스페셜 던전은 무조건 돌아주고 나머지는 알맞게 조정하면 된다.

[필드 던전]
- 매일 오전 5시 갱신, 매일 5시간씩 돌 수 있다.
- 일반 필드보다 얻을 수 있는 경험치량이 소폭 높다.
- 영웅 장비, 마법서, 주문서, 희귀 제작 재료 등 다양한 상급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스페셜 던전]
- 매일 오전 5시 갱신, 매일 1시간씩 돌 수 있다.
- 획득 경험치량이 굉장히 많다.
- 상급 보상을 얻을 수 있으나 종류는 필드 던전보다 적다. 또한 골드가 나오지 않으므로 이후 일반 필드에서 수급하는 것이 좋다.

[매일 사냥 추천루트]
- 최대 효율 : 스페셜 던전 1시간 - 필드 던전 5시간 - 일반 필드 파밍 (잠수 및 골드 수급)
- 시간이 없다면 : 스페셜 던전 1시간 - 필드 던전 1시간 or 일반 필드 파밍 (골드 수급)


▲ 필드 던전 메뉴에서 입장 및 드롭 아이템 확인 가능

▲ 스페셜 던전 메뉴에서 입장 및 드롭 아이템 확인 가능

▲ 던전에서는 일반 필드에서 보기 힘든 상급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 일반 필드의 경험치 및 골드량

▲ 필드 던전의 경험치 및 골드량

▲ 스페셜 던전의 경험치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