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능력치 상승효과를 지닌 변신 카드와 서번트 카드는 R2M에서 전투 필수품으로 여겨질 만큼 중요한 부분이다. 각 카드는 무작위 뽑기, 합성 등의 방법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활용에 '변신의 돌', '서번트 소환의 돌'이 소비된다. 게다가 컬렉션이 따로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카드 수집도 중요하다.

모든 종류의 카드는 획득하기만 하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지만, 변신 카드의 경우 나이트, 아처, 위자드의 세 클래스가 나눠져있다. 따라서 자신의 클래스에 맞는 변신을 사용해야 효율적으로 능력치 상승이 가능! 또한, 일부 카드는 PvP 상황, 전용 무기 등 특정 조건 달성 시 부가 옵션이 발동하는 경우도 있다.


▲ 변신과 서번트는 전투의 필수 요소다.




■ 카드는 항상 유지해야 할 버프이자 전투의 필수 요소!

카드는 변신과 서번트 두 종류가 존재하며, 각각 캐릭터의 능력치를 상승시키는 전투 필수 요소로 여겨진다. 변신 카드는 말 그대로 외형을 특정 캐릭터로 변신시켜주는 카드이며, 서번트 카드는 일종의 펫 개념을 가진 서번트를 소환하게 된다.

카드를 한 번 획득하면 보유 목록에 등록되어 언제든 원할 때마다 활용이 가능하다. 변신에는 '변신의 돌', 서번트 소환에는 '서번트 소환의 돌'이 소비되고 한 번 이용 시 1시간의 기본 유지 시간을 갖는다. 즉, 카드 활용에 필요한 소모품을 각각 24개씩만 챙기면 하루 종일 변신과 서번트를 이용할 수 있는 셈. 해당 소모품들은 마을의 잡화 상인에게 개당 1,000 골드로 구매할 수 있다.

또한, 변신과 서번트 모두 일반부터 전설까지 총 5단계의 희귀도를 지니고 있으며, 등급이 높은 카드일수록 많은 능력치를 챙길 수 있다. 게다가 카드는 변신, 서번트에 따라 컬렉션이 준비되어 있어서 다양한 종류의 카드를 모아서 추가 능력치를 얻는 것도 가능하다.


▲ 변신, 서번트 카드마다 컬렉션이 존재한다.



카드 획득은 무작위 뽑기로 얻는 게 일반적인데, 보통 퀘스트 보상이나 유료 상점 구매로 획득하게 된다. 특히 유료 상점에서는 캐시 상품 외에 골드로 매일 정해진 수량의 카드 뽑기가 가능하므로 이를 꾸준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중복으로 카드를 얻게 되면 남는 카드는 변신, 서번트별 합성을 통해 새로운 카드로 변환이 가능하다. 즉, 합성으로 새로운 카드 확보에 도전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종류의 카드든 우선 많이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

그밖에 변신, 서번트 확정은 영웅 등급 이상의 카드를 얻었을 때 해당 카드를 보유 목록에 등록할지, 아니면 일정 재화를 소모하여 같은 등급의 무작위 카드를 다시 획득할지 정하는 부분이다. 이는 카드마다 능력치가 다르기 때문! 모든 종류의 카드를 클래스 제한 없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지만, 자신의 클래스에 유리한 카드가 따로 존재하므로 필요한 카드 획득에 다시 도전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해당 카드 교체는 카드 획득 시간을 기준으로 일주일 동안 최대 5회까지만 가능하며, 많은 재화가 소비되기 때문에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 게임 초반 퀘스트를 통해 고급 변신 카드와 일반 서번트 카드를 기본으로 얻을 수 있다.

● 유료 상점에서 매일 구매할 수 있는 카드 뽑기

변신 뽑기 1회 : 40,000 골드 (매일 1회)(40레벨 이상 구매 가능)
상급 변신 뽑기 1회 : 80,000 골드 (매일 1회)(50레벨 이상 구매 가능)
상급 변신 뽑기 1회 : 160,000 골드 (매일 1회)(60레벨 이상 구매 가능)

서번트 뽑기 1회 : 40,000 골드 (매일 1회)(40레벨 이상 구매 가능)
상급 서번트 뽑기 1회 : 80,000 골드 (매일 1회)(50레벨 이상 구매 가능)
상급 서번트 뽑기 1회 : 160,000 골드 (매일 1회)(60레벨 이상 구매 가능)


▲ 최대한 카드를 수집해야 한다.




■ 변신 카드, 외형뿐 아니라 전투 능력치가 대폭 상승한다

변신 카드의 가장 큰 특징은 캐릭터의 외형 변화뿐 아니라 다양한 전투 능력치가 크게 상승한다는 점에 있다. 따라서 모든 전투 상황에서 항상 변신을 유지할 필요가 있으며, 현재 변신 카드는 일반 등급 20개, 고급 등급 25개, 희귀 등급 53개, 영웅 등급 34개, 전설 등급 6개가 준비되어 있다.

카드는 종류에 따라 상승하는 능력치가 다르고, 캐릭터의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나이트, 아처, 위저드 세 가지 타입으로 나뉜다. 비록 클래스 타입에 상관없이 모든 변신 카드를 활용할 수는 있지만, 자신의 클래스에 맞는 변신 카드를 사용해야 적절한 능력치 상승효과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나이트 클래스 유저가 아처 클래스 변신을 사용한다면 근접 물리 공격력이 아닌 원거리 물리 공격력이 상승하여 효율이 떨어지게 되는 것. 여기에 어떤 변신을 하든 클래스 스킬은 달라지지 않기 때문에 다른 클래스 카드를 활용하는 건 크게 효율이 떨어지게 된다.

또한, 일부 변신 카드에는 일반적인 능력치 상승효과 외에 특정 상황이나 상대, 무기에 따른 추가 옵션을 지닌 경우가 있다. PvP 상황에서 능력치가 적용되는 PvP 슬레인과 프로텍트, 보스에게 추가 옵션이 활용되는 보스 슬레인, 전용 무기 효과가 바로 그것!

그로 인해 상황에 따라 다른 변신 카드를 사용하거나 효율 좋은 카드에 맞춰 무기를 교체하는 등 최대한 카드 능력치를 챙기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 자신의 클래스에 맞는 변신을 이용하는게 좋다.

▲ 사용 무기에 따라 능력을 얻는 변신도 존재한다.




■ 서번트 카드, 보조 능력은 기본! 상위 등급에는 전투 능력까지

서번트 카드는 캐릭터의 뒤를 쫓아다니는 일종의 펫이라고 볼 수 있고, 변신 카드와는 다르게 공격이 아닌 보조 능력을 기본으로 지니고 있다. 모든 펫은 경험치 증가량, 계약 소모 감소, 최대 소지 무게까지 세 가지 보조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높은 등급일수록 많은 증가 수치를 볼 수 있다.

게다가 등급이 높은 서번트는 세 가지 기본 능력 외에도 많은 전투 능력을 향상시켜주는데, 서번트는 일반 등급 8개, 고급 등급 10개, 희귀 등급 11개, 영웅 등급 8개, 전설 등급 3개가 존재한다.

그리고 변신 카드는 각각 적정 클래스가 존재해서 상승하는 공격력의 종류가 근접, 원거리, 마법으로 나눠졌던 반면, 서번트는 모든 공격력이 동일하게 확보되어 클래스 상관없이 사용하기 편하다. 물론 HP 회복, MP 회복 같은 능력의 차이로 클래스마다 좀 더 유용한 서번트가 나뉠 수는 있지만, 변신만큼 큰 격차를 보이진 않는다.

또한, 변신 카드에 있던 전용 무기 효과가 서번트에는 없다. 대신 PvP 슬레인과 보스 슬레인 옵션은 존재하며, 추가로 변신 카드에는 없던 몬스터 종류에 따른 슬레인 효과가 있다. 크리처, 언데드, 데몬까지 세 가지로 몬스터 타입에 따른 추가 옵션의 존재는 서번트 최대 효율을 위해 적에 따라 서번트를 선별하여 사용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 서번트는 경험치 증가, 계약 소모 감소, 최대 소지 무게 증가가 기본!

▲ 몬스터에 따라 추가 효과가 발동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