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 능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 중 R2M의 컬렉션은 다양한 능력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주요 시스템 중 하나다. 그중 아이템 컬렉션은 유저의 노력으로 충분히 달성할 수 있는 영역이며, 꼭 유저들은 컬렉션이 요구하는 아이템을 수집하여 능력치를 챙길 필요가 있다.

게다가 아이템 컬렉션 내에서도 지역 컬렉션은 비교적 요구하는 아이템의 등급이 낮고, 지역별 컬렉션 완성 시 추가 효과까지 받을 수 있는 최우선 달성 목표다. 특히 여러 컬렉션 중 공격력, 명중력 등 각 클래스에 맞는 전투 능력을 먼저 확보하여 사냥 효율을 높이는 게 좋다.

또한, 9월 3일 거래소가 업데이트되면 앞으로 유저들 사이의 아이템 거래도 진행될 예정이며, 컬렉션에 필요한 아이템 역시 거래소를 통해 구입, 판매가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 컬렉션 효과로 많은 능력치를 획득한다.




■ 컬렉션은 많은 능력치를 확보하는 주요 시스템이다!

게임 내 다양한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는 주요 방법 중 하나로 준비되어 있는 시스템이 컬렉션이다. 컬렉션은 아이템 컬렉션, 변신 컬렉션, 서번트 컬렉션이 존재하며, 그중 무작위 뽑기를 통해야 하는 변신과 서번트를 제외한 아이템 수집이 유저들의 컬렉션 달성의 주요 목표다.

아이템 컬렉션은 사용하지 않는 아이템을 등록하여 달성하는 게 기본이며, 일부 컬렉션은 아이템의 등급이 높거나 일정 강화 수치를 요구하므로 컬렉션 달성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컬렉션은 보유 아이템을 우선으로 목록이 정리되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아이템 등록이 가능! 그리고 원한다면 아이템 이름을 검색해서 컬렉션을 확인할 수 있고, 컬렉션으로 얻을 수 있는 능력치를 필터링하여 컬렉션을 찾는 것도 가능하다.


▲ 여러 시스템 중 컬렉션은 능력 상승을 위한 중요 영역이다.



게다가 아이템 컬렉션은 다시 지역, 스페셜, 이벤트 세 종류로 분류할 수 있는데, 스페셜과 이벤트 컬렉션은 비교적 구하기 어려운 아이템이 필요해서 달성이 쉽지 않다. 따라서 집중하여 수집해야 할 부분은 아이템 컬렉션 중에서도 지역 컬렉션이며, 지역 컬렉션 아이템은 일부 희귀를 제외하면 대부분 일반과 고급 등급으로 구성되어 있다.

푸리에, 블랙랜드, 바이런, 로덴까지 4가지 영지로 분류되는 지역 컬렉션은 각 영지에서 나오는 아이템들로 달성할 수 있으며, 지역 내 모든 컬렉션 완성 시 추가 효과까지 획득하게 된다. 즉, 유저는 지역 컬렉션 완성으로 많은 능력치를 확보하게 되는 셈.

게다가 원하는 컬렉션 달성을 위한 아이템 역시 컬렉션 창에서 찾을 수 있다. 컬렉션 창에서 지역 부분, 좌측 영지 목록 중 원하는 하나를 선택하면 노출되는 영지의 컬렉션 달성률 우측 상단의 지도 아이콘을 클릭 시 해당 영지의 사냥터가 지도에 나타난다. 여기서 사냥터를 클릭하면 선택된 사냥터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을 기준으로 달성되는 컬렉션 목록이 실시간으로 노출된다.

이때 필터를 통해 필요한 능력치를 선택하여 목록을 정리하면 원하는 능력치의 컬렉션과 아이템 수집 위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추가로 컬렉션 목록에서 이동하기를 눌러 해당 아이템이 등장하는 사냥터로 텔레포트도 가능하다.

그밖에 컬렉션 창의 현황 탭을 누르면 월드 지도를 통해 각 지역별 컬렉션 달성률과 현재 적용받고 있는 전체 컬렉션 효과를 한눈에 보게 된다.


▲ 컬렉션 창에서 컬렉션 현황과 필요한 능력 찾기 등 이용이 가능하다.

▲ 지역별 지도를 통해 사냥터에 따른 획득 컬렉션 확인이 가능하다.

▲ 현황판에서 지역별 컬렉션 달성률과 획득한 모든 능력을 볼 수 있다.




■ 클래스별 전투 옵션 지역 컬렉션 추천

지역 컬렉션으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능력치 중 전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효과들은 가장 먼저 달성해야 할 최우선 컬렉션이다. 이런 효과는 클래스마다 차이를 보이는데, 힘을 바탕으로 지닌 나이트는 근접 물리 공격력과 명중력을, 민첩을 주 능력으로 쓰는 아처는 원거리 물리 공격력과 명중력, 지능을 필요로 하는 위자드는 마법 공격력과 명중력 컬렉션을 각각 달성해야 한다.

게다가 모든 클래스 공통으로 유용한 전투 능력으로는 공격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치명타 확률과 치명타 공격력이 있다. 추가로 생존력을 높여서 전투 유지력을 증가시켜주는 방어 성능에는 물리 방어력, 마법 방어력, 물리 피해 감소, 마법 피해 감소를 뽑을 수 있다. 이중 물리 피해 감소는 근접과 원거리가 함께 적용되는 것으로 확인된다.


◎ 나이트 클래스 - 힘, 물리 공격력(근접), 물리 명중력(근접)



◎ 아처 클래스 - 민첩, 물리 공격력(원거리), 물리 명중력(원거리)



◎ 위자드 클래스 - 지능, 마법 공격력, 마법 명중력



◎ 공통 - 치명타 확률, 치명타 공격력



◎ 공통 - 물리 방어력, 마법 방어력, 물리 피해 감소, 마법 피해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