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드는 R2M의 주요 커뮤니티로 레벨에 따른 각종 능력 상승 버프, 게임 내 최대 PvP 콘텐츠인 공성전과 스팟전 참여, 희귀한 스킬북을 판매하는 전용 상인 이용 등 많은 활동이 가능하다. 이처럼 각종 혜택과 콘텐츠 참여를 위해서라도 유저들의 길드 활동은 필수로 여겨진다.


▲ 길드를 창설하거나 길드에 가입하거나!




■ 혜택을 위해서라도 꼭 활용하자! 길드 시스템

길드는 같은 목표를 지닌 유저들이 모여 힘을 합쳐 활동하는 게임의 대표 커뮤니티다. 재밌는 것은 길드 창설을 오직 나이트 클래스만 가능하다는 점이며, 그 외 클래스는 길드를 직접 만드는 게 불가능하다. 나이트 클래스는 게임 시작 시 입장하는 기네아 섬부터 일찌감치 길드 창설이 가능하며, 길드명, 길드 마크, 가입 방식을 선택 후 20만 골드를 지불하면 길드가 생성된다.

여기서 가입 방식이란 '신청 승인'과 '자유 가입' 두 가지를 말한다. '신청 승인'은 길드 가입을 원하는 유저가 가입 신청을 남겼을 시 길드 관리자가 승인을 통해 가입하는 절차다. 반면, '자유 가입'은 누구든 원하면 바로 길드에 가입할 수 있는 편리한 가입 방법이다.

길드를 가입하려는 유저 입장에서는 길드 목록에서 '신청 승인' 방식의 길드는 '가입신청'으로, '자유 가입'의 길드는 '즉시 가입'으로 버튼이 노출된다. 전자는 같은 목표를 하는 유저끼리 모여서 단합하기 좋으며, 자유 가입 길드는 누구나 쉽게 가입이 진행되는 만큼 길드 혜택만을 공유하기 위해 활용되는 경우가 많다.


▲ 길드 창설 시 가입 방식을 정할 수 있다.

▲ 나이트를 제외한 유저는 많은 길드 중 하나에 가입해야한다.



◎ 길드 혜택, "내가 어딘가에 소속되어야만 하는 이유"

비록 솔로 플레이를 선호하는 유저라도 길드에 꼭 가입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길드 레벨에 따른 각종 혜택 때문이다. 길드는 길드원들의 활동이 쌓여 레벨업을 하게 되며, 레벨이 높아질수록 수용할 수 있는 최대 인원과 혜택이 증가한다.

길드에 소속돼서 받을 수 있는 대표적인 혜택은 각종 버프에 있다. 길드가 최대 레벨 달성 시 소속 길드원은 경험치 증가 5%, 최대 HP와 MP 100씩, 물리 방어력 +3, 물리 명중력 +3, 물리 공격력 +3, 물리 피해 감소 +2, 마법 피해 감소 +2까지 8가지의 능력을 얻을 수 있다.

해당 수치가 높아 보이지 않아도 실제 그만큼의 능력치를 확보하려면 많은 컬렉션을 달성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므로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수준! 물론 길드 레벨을 높이기 위해서는 모든 길드원이 오랜 시간 동안 활발하게 활동해야 한다. 하지만 길드는 1Lv부터 경험치 증가 버프를 받을 수 있으므로 조금이라도 빠른 성장을 위해서는 꾸준히 길드를 활용하는 게 좋다.


▲ 길드에 속하면 혜택으로 버프를 받을 수 있다.



길드 버프 외에도 길드를 이용해서 얻을 수 있는 부분은 전용 콘텐츠 참여와 길드 상점의 이용에 있다. 길드 콘텐츠는 단체 PvP로 길드 5레벨에 개방되는 '스팟전'과 8레벨에 개방하는 '공성전'이 있다. 게임이 오픈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에 아직 해당 콘텐츠에 참여할 수 있는 길드를 찾기는 어렵지만, 스팟전과 공성전은 게임의 원작이 되는 R2에서도 최대 콘텐츠로 뽑혔던 만큼 많은 유저의 기대를 받는 중!

아직 공개된 내용이 많지는 않지만, 원작과 개발자 인터뷰를 통하면 공성전은 하나의 영지 전체를 통치하는 성의 주인을 뽑는 대규모 전쟁으로 R2M의 최대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반면, 스팟전은 영지 안에 존재하는 일정 크기의 필드와 사냥터를 지배할 수 있는 비교적 소규모 전투로 진행될 예정! 당연히 성을 차지하면 큰 보상을 받을 수 있고, 스팟전을 통해 사냥터를 차지하는 것 또한 사냥터에 따른 보상을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길드 아지트에서 찾아볼 수 있는 길드 상점에서는 소모품과 함께 각종 스킬을 배울 수 있는 마법서를 구매할 수 있다. 해당 스킬북은 희귀에서 영웅까지 등급으로 일반 상인은 판매하지 않는 종류로 준비되어 있다.

단, 길드 상점에서 판매하는 스킬북은 길드 레벨에 따라 종류가 다르며, 해당 상점을 이용해 스킬을 확보하려면 많은 길드 성장이 필요하다.


● 길드 혜택 모음




◎ 길드 운영 및 활동, "성장부터 전쟁을 방불케하는 PvP까지"

길드 안에는 길드 마스터, 부길드 마스터, 길드원 세 종류로 유저가 분류되며, 길드 마스터는 길드 내 모든 권한을 행사할 수 있는 유일무이한 존재다. 그리고 부길드 마스터는 길드 마스터가 길드원 중 최대 3명을 뽑아서 임명할 수 있는 길드 간부로 가입 승인, 추방, 공지 수정, 길드 음성 채팅의 권한을 가진다.

만약 길드 마스터가 7일을 접속하지 않을 경우 마스터의 직위는 자동으로 간부 중 길드 기여도가 높은 한 명에게 돌아간다. 이때 재밌는 점은 3명의 부길드 마스터 가운데 나이트 클래스가 우선으로 자격을 얻으며, 나이트 클래스 부길드 마스터 중 가장 기여도 높은 인원이 1순위 마스터 후보가 되는 셈.

만약 부길드 마스터 중 나이트가 없으면 그냥 기여도가 높은 인원이 다음 마스터로 추천! 부길드 마스터마저 없다면 나이트 클래스 길드원 중 기여도 높은 인원이 다음 순서, 이마저도 없으면 일반 길드원 중 기여도 높은 유저가 마스터에 오른다. 즉, R2M은 길드 창설부터 마스터 계승까지 길드장의 위치에 나이트를 최우선으로 여기는 것을 알 수 있다.


▲ 길드 마스터는 길드의 모든 권한을 가진다.



길드 성장을 위해서 길드원들이 힘을 모아야 하는 부분 중 하나는 기부다. 모든 길드원은 매일 일정량의 골드 또는 다이아를 기부할 수 있고, 이는 곧 길드 경험치로 직결된다. 게다가 기부 정도에 따라 개인의 공헌도가 상승할 뿐 아니라 유저는 길드 주화도 획득하게 되므로 최소 매일 골드 기부 정도는 하는 게 좋다.

그밖에 하루 3회 진행되는 길드 퀘스트 역시 매일 참여해야 할 길드 활동이다. 길드원들은 각각 길드 퀘스트를 매일 수행할 수 있고, 그로 인해 길드 공헌도와 재화를 쌓게 되므로 꾸준히 완료할 필요가 있는 셈이다.

또한, 각 길드는 인원 제한이 있는 대신 연합을 통해 동맹 관계를 형성할 수 있으며, 이는 필드, 공성전, 스팟전 등의 PvP 전투에서 강력한 적을 제압하기 위해 유용하게 활용되는 시스템이다. 반대로 대립하는 길드는 적대 길드로 등록하여 항상 전투에 임할 수 있도록 설정이 가능하다.


▲ 길드 메인에서 기부, 퀘스트 및 각종 길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길드 퀘스트는 매일 수행하는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