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앱애니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앱애니가 모바일 게임 분석 솔루션 ‘게임 IQ(Game IQ)’를 출시했다. 게임 IQ는 분류, 장르, 하위장르 및 태그 등의 평가기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수직 맞춤형 애널리틱스 플랫폼이다.
과거 모바일 게임 분석은 카테고리 수준에 머물러 있었고, 관련 데이터를 집계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수작업이 필요했다. 각회사들은 분류체계에 대해 자신들만의 관점을 가지고 있어 벤치마킹에 어려움이 있었고, 모든 앱스토어들이 통합된 게임 카테고리를 제공하지 않아 활용도가 떨어졌다. 단적으로, 단일 게임이 종종 여러 하위 카테고리로 분류되는 경우도 있었다.
게임 IQ는 이 같은 문제를 모두 해결한다. 데이터 사이언스 기반의 게임 IQ는 맞춤형 뷰를 생성하고 분류체계를 유지하여 수많은 게임의 분류를 자동화해준다.
업계 최고의 전문가들과 함께 개발된 게임 IQ는 수만 개의 앱을 분석하는 시각적 프레임워크를 제공하여 다양한 레벨에서의 인사이트를 도출해낼 수 있다. 시장 기회와 규모에 대한 통찰력부터 게임 카테고리, 장르와 서브장르에 대한 해법 그리고 IP, 아트스타일, 수익화 모델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게임 IQ 플랫폼은 독점적 데이터 시스템에 이미 28,000개 이상의 게임이 태그 및 분류되어있으며, 게임 개발자들은 사전에 정립된 분류체계로 제품 개발, 사용자 확보, 수익화, 마케팅 외 다양한 활동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앱애니의 CEO 테드 크란츠(Theodore Krantz)는 “게임은 모바일의 꽃이다. 우리가 다음 10년을 시작하는 시점에서 게임 퍼블리셔가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려면 경쟁사를 해부하는 수준으로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라며 “앱애니는 게임 IQ의 독보적인 정밀성을 통해 코어, 캐주얼 및 카지노 장르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며 업계를 인도할 것이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
싸이플레이(SciPlay)의 사업 개발 및 전략 부서 디렉터인 조셉 번(Joseph Byrne)은 “게임 IQ는 자사의 투자와 M&A 전략을 향상시키는 핵심적인 요소다. 특정 카테고리 및 하위 장르의 데이터를 집계하는 기능을 통해 우리 팀들은 시장 규모, 주요 플레이어, 다운로드 및 수익 정보를 빠르게 확인했다” 라며 “‘공유 사용자' 부분을 통해서는 특정 장르가 기존 플레이어들과 어떻게 공감하는지 알아볼 수 있었다. 게임 IQ는 우리의 장기적인 비전을 고안하는데 있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플레이 스튜디오(Play Studio)의 기업 개발 부사장 대니 모이(Danny Moy)는 “게임 IQ는 서로 다른 게임의 장르, 하위장르, 그리고 특징들에 대해 상세히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 시장이 어떻게 진화하고 성장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이를 통해 우리는 전략적 기회와 투자를 검증 할 수 있을 것이다” 라고 전했다.
게임 IQ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앱애니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벤 주요 뉴스
▶ [뉴스] 기업형으로 진화한 '게임핵'...게임위, 5년간 26,925건.. [4]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6 |
▶ [칼럼] 지금의 '게임 장르 구분', 최선인가? [7] | 정재훈 (Laffa@inven.co.kr) | 05-25 |
▶ [포토] 1.5주년 맞은 '니케' "지휘관을 만나서 다행이에요" [2]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25 |
▶ [뉴스] 라이엇, 페이커 헌정 '불멸의 전설 아리' 스킨 공개 [82]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5 |
▶ [인터뷰] 이제는 콘솔에 도전하는 '마녀의 샘R' [19] | 양영석 (Lavii@inven.co.kr) | 05-24 |
▶ [뉴스] 태풍으로 진화한 중국 게임업계의 '젊은피' [20]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24 |
▶ [인터뷰] 핵심과 새로움, '플라티나 랩'이 그리는 리듬 게임 [4] | 강승진 (Looa@inven.co.kr) | 05-24 |
▶ [뉴스] 창세기전 모바일, 외전 시리즈 '템페스트' 예고 [2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4 |
▶ [인터뷰] 케이프 "확률 대신 정교한 전술에 초점 맞췄다" [0]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4 |
▶ [리뷰] 감나빗 없는 턴제 전술 게임 '케이프' [0]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4 |
▶ [뉴스] 에픽게임즈, '파밍 시뮬레이터 22' 무료 제공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4 |
▶ [뉴스] 넥슨, 마비노기 20주년 오케스트라 '전국 투어' 개최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4 |
▶ [인터뷰] 왜 초밥끼리 싸우나요? 앞으로가 더 많은 '스시 배틀'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5-24 |
▶ [인터뷰] 시리즈 사상 가장 어두운 이야기 '더 코마2B' [1]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3 |
▶ [뉴스] ‘마법소녀 카와이 러블리 즈큥도큥 바큥부큥 루루핑’.. [2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