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2M에서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공용 스킬과 더불어 다양한 클래스 스킬이 준비되어 있다. 희귀 이상의 스킬은 마법책을 구하기 어려워서 아직은 학습한 유저가 많지 않지만, 클래스 스킬을 살펴보면 각 클래스의 특징과 전투 스타일을 알 수 있다.



■ 공용 스킬, "전투에 필요한 다양한 버프 스킬로 준비!"



▷ 사냥 시 필수 버프 스킬
마나 리제네레이션: 시간당 MP 120 소모
헤이스트: 시간당 MP 360 소모
웨이트 익스텐션: 시간당 MP 60 소모
스톤 스킨: 시간당 MP 90 소모 (63분 유지)
ㄴ 시간당 총 MP 소모량: 630


모든 클래스가 사용할 수 있는 공용 스킬은 이동 스킬인 '텔레포트'를 비롯해 고급 등급의 버프 위주로 준비되어 있다. 기본 스킬이라고 볼 수 있지만 버프 효과는 모두 뛰어난 편인데, '마나 리제네레이션', '헤이스트', '웨이트 익스텐션', '스톤 스킨' 네 가지는 모두 사냥 시 항상 유지하는게 좋다.

단, 해당 스킬들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시간당 630의 마나를 소비하게 되며, 이를 위해 10초마다 회복되는 자신의 마나 회복량을 계산하여 스킬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충분한 마나 회복을 확보하기 어렵다면 특히 효율이 좋은 일부 버프만 우선 선택하여 이용할 필요가 있다. 추천 스킬은 신속 포션을 대체할 수 있는 스킬로 소모품 구매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헤이스트'와 소지 무게 증가로 더 많은 회복약을 들 수 있도록 하는 '웨이트 익스텐션' 정도다.


▲ 공용 스킬은 효율좋은 버프가 많다.




■ 나이트, "공격보단 생존 위주의 버프 계열 스킬이 다수!"



▷ 사냥 시 유용한 버프 스킬
파워브레이크: 시간당 MP 800 소모
페인킬러: 시간당 MP 480 소모

▷ 사냥 시 유용한 액티브 스킬
하드히트: 시간당 360회 사용. 시간당 MP 소모량 3,600


나이트는 단 두 개의 액티브 스킬을 가지며, 대부분의 스킬이 버프로 구성되어 있다. 그나마 지닌 액티브 스킬도 모든 클래스가 기본으로 가진 치명타 공격 스킬을 제외하면 적을 기절 시키는 상태 이상 스킬로로 공격보다는 생존과 방어에 치중한 모습을 볼 수 있다.

버프 스킬은 힘 스탯 증가의 '파워브레이크', 방어력 증가의 '페인킬러'를 제외하면 사냥보다는 PvP에서 좀 더 활용도가 높은 것들뿐. 나이트의 전투는 공용 스킬을 포함해 일부 버프를 지니고 평타 위주의 공격으로 다소 밋밋한 플레이를 보인다.

이렇듯 공격적 스킬이 적은 나이트는 얼핏 보면 성능이 다소 의심스러울 수 있겠지만, 스킬과 마법 효과를 무효화시키거나 디버프를 해제하는 등 뛰어난 방어 스킬은 PvP에서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게다가 방어 능력을 하락시키는 대신 속도를 확보하는 '버서크'와 일정 시간 HP를 크게 향상시키는 '앤듀랜스'는 나이트에게 잠시 동안 폭발적인 힘을 부여하여 불리한 상황에서도 전세 역전의 기회를 엿볼 수 있게 한다.


▲ 나이트는 공격 보단 생존 위주의 스킬로 구성됐다.




■ 아처, "오로지 공격에 집중된 액티브와 버프 스킬!"



▷ 사냥 시 유용한 버프 스킬
소닉 베리어: 시간당 MP 800 소모
웨폰 마스터리: 시간당 MP 480 소모
부스트: 시간당 MP 720 소모 / 마법의 크리스탈 24개
포지션 락: 시간당 MP 960 소모 / 마법의 크리스탈 60개

▷ 사냥 시 유용한 액티브 스킬
에임드 샷: 시간당 360회 사용. 시간당 MP 소모량 3,600


아처는 공격 성능에 집중된 다양한 액티브 스킬과 버프로 딜러로써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이그나이트 샷', '아머 브레이크' 액티브 스킬에는 각종 디버프 효과가 함께 적용되어 PvP에서 활용도가 뛰어나며, '트리플 어택'은 사냥과 PvP 모두 강력한 위력을 자랑한다.

단, '트리플 어택'의 경우 마나와 마법의 크리스탈 소모량이 굉장히 큰 편이라 사냥 시 항상 사용하기에는 부담이 큰 편. 스킬을 활용하여 사냥 시 기본 공격 스킬인 '에임드 샷' 정도가 자주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이렇듯 아처 역시 액티브 스킬 사냥은 쉽지 않지만, 아처가 지니고 있는 버프는 민첩 증가를 비롯해 물리 공격력, 공격 속도, 물리 명중력 등이 상승하여 사냥 효율이 굉장히 뛰어나다. 특히 '포지션 락'은 자리에서 움직이지 못하는 대신 일정 시간 물리 공격력과 명중력이 크게 상승하기 때문에 PvP보단 사냥에서 상당한 효율이 기대된다.


▲ 아처는 공격 위주의 스킬을 지닌 딜러다.




■ 위자드, "딜러, 힐러, 서포터까지 다방면에서 활약 가능!"



▷ 사냥 시 유용한 버프 스킬
맨탈 포스: 시간당 MP 240 소모 (마법 모드일 때 유용)

- 마법 모드
마나게더: 시간당 MP 120 소모 / 마법의 크리스탈 30개
블레스[마법]: 시간당 MP 180 소모 / 마법의 크리스탈 30개

- 마검 모드
블레스[마검]: 시간당 MP 360 소모 / 마법의 크리스탈 30개
소드마스터: 시간당 MP 160 소모 / 마법의 크리스탈 10개
데스퍼레이트: 시간당 MP 200 소모 / 마법의 크리스탈 10개

▷ 사냥 시 유용한 액티브 스킬
소울 스트라이크: 시간당 360회 사용. 시간당 MP 소모량 3,600


위자드는 다른 클래스의 2배 이상 많은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 R2M의 스킬 부자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위자드가 일반 스킬과 함께 마법과 마검 두 종류의 스타일로 플레이할 수 있기 때문! 마법은 강력한 광역 공격을 중심으로 마법 원거리 딜러의 면모를 보이며, 마검은 버프와 디버프 중심의 물리 근접 딜러의 면을 가진다.

특히 마검 위자드는 솔로 플레이, 마법 위자드는 파티 플레이 중심으로 스킬이 구성되어 있다. 그로 인해 위자드는 이름과는 안 어울리게 사냥 시에는 마검을 비롯한 물리 근접 타입의 플레이를 보일 때가 많다.

게다가 위자드의 가장 큰 특징은 원거리 딜러 역할은 물론 파티 단위의 버프를 활용하여 힐러, 서포터 기능까지 가능하다는 점이다. 즉, 스킬을 활용하기에 따라 다양한 모습의 위자드를 만날 수 있으며, 솔로보단 파티 단위의 전투에서 진가가 발휘되는 편.

힐러와 서포터 위자드라면 파티 HP를 회복하는 '파티 힐'을 중심으로 파티 피해 감소량 증가의 '마나 실드', 마법 타입에서 파티에 보호막을 부여하는 '커버링'이 주요 스킬이다. 이런 특징들 덕분에 보스 전투, 대규모 PvP 등에서 위자드는 필수 클래스로 여겨진다.


▲ 위자드는 스킬 활용에 따라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