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EDEC 2020이 진행된 파시피코 요코하마 행사장

지난 4일, 일본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협회가 주최하는 개발자 컨퍼런스 'CEDEC 2020(이하 세덱)'이 3일간의 여정을 마치고 마무리되었다.

COVID-19 이슈로 온라인으로 전환해 개최된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약 180종 이상의 강연이 마련됐고, 그중 50개가량의 세션이 무료 생중계로 공개됐다. 인벤에서는 '언택트 시대의 VR'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도쿄대학 히로세 미치타카 교수의 기조 강연부터, 프린세스 커넥트를 개발한 사이게임즈, 그리고 소울 시리즈의 개발사 프롬 소프트웨어의 강연까지 주목할만한 강연들을 취재한 바 있다.

■ 지난 CEDEC 관련 기사 모아보기

모든 강연이 마무리되고, 행사에 참가한 참관객들은 물론, 세덱에서 공개된 개발자들의 노하우를 배우고 싶은 모든 이들을 위해 강연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CEDiL(CECEC Digital Library)' 자료실 페이지가 공개됐다.

해당 페이지에는 지난 2011년부터 2020년까지, 약 10년간 세덱 행사에서 공개된 대부분의 강연 정보가 실려있다. 자료 열람을 위한 절차도 간단하다. 메일 주소와 비밀번호 등 간단한 정보를 입력한 뒤 회원가입을 마치면, 누구나 페이지를 통해 공개되어있는 모든 강연 자료를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

무료 생중계 강연이 일부 포함되었던 2020년 행사를 제외하면, 세덱은 줄곧 비싼 수강료를 지불해야만 참가할 수 있는 컨퍼런스였다. 줄곧 세덱에 관심이 있었지만 쉽게 접하기 어려운 행사라고 생각했다면, CEDiL에 공개된 강연 정보를 참고하여 일본 현직 종사자들이 전하는 업무 노하우를 배워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