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3M에는 다양한 타입의 무기가 있고 무기마다 지닌 특징의 차이로 인해 각기 다른 전투 스타일에 활용이 가능하다. 특히 나이트의 경우 한손 무기 2종과 양손 무기 4종으로 총 6종류 타입의 무기를 착용할 수 있기 때문에 무기 타입에 따른 옵션 특징을 파악해둘 필요가 있다.



■ 내게 맞는 스타일은? 무기 타입별 옵션 차이

◎ 나이트, "취향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

- 단검 : 가장 빠른 공격 속도의 무기

'나이트 무기 중 가장 빠른 공격 속도를 자랑한다.'
'최소 공격력이 1이며 최대 공격력도 낮은 편, 공격마다 피해량 편차가 크다.'
'방패 착용이 가능하며, 공격력보단 속도로 승부한다.'

단검은 종류에 상관없이 최소 공격력이 1뿐이며, 최대 공격력도 다른 타입 무기에 비해 가장 낮다. 즉, 나이트의 무기 중 직접적인 물리 공격력이 가장 낮은 무기인 셈이며, 최소 공격력과 최대 공격력의 격차가 가장 커서 매회 공격마다 피해량 차이가 크다.

한 마디로 도박성이 짙은 무기라고 볼 수 있는데, 대신 공격 속도만큼은 압도적인 편. 단검은 희귀 이상 등급만 돼도 공격 속도가 5%를 넘으면서 나이트의 무기 중 가장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즉, 공격력이 낮은 대신 속도로 승부하는 무기이며, 추가로 단검은 한손 무기라서 방패 착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방어력 확보에도 용이하다.


- 한손검 : 방패와 함께 활용하기 좋은 밸런스형 무기

'나이트 무기 중 가장 높은 물리 명중력을 가진다.'
'나이트 무기 중 세 번째로 빠른 공격 속도로 밸런스가 좋은 편.'
'방패 착용이 가능하여 방어력 확보! 안정적인 전투를 할 수 있다'

한손검은 밸런스가 좋은 무기로 방패를 착용하여 안정적인 전투를 추구하는 나이트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무기다. 단검과 한손검 모두 방패 착용은 가능하지만, 피해량이 들쭉날쭉한 단검에 비해 최소 공격력과 최대 공격력의 차이가 적은 한손검이 좀 더 주목받고 있다.

물론 양손 무기에 비하면 공격력이 낮고, 피해량 차이도 심한 편이지만, 공격 속도는 느리지 않다. 단검, 쌍수 무기에 이어 세 번째로 빠른 공격 속도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나이트의 모든 무기 중 가장 높은 물리 명중력을 자랑하고 있다.


▲ 단검은 공격 속도가 가장 빠른 무기다.



- 쌍수 : 한손 무기의 특징을 보이는 양손 무기

'양손 무기지만, 한손 무기처럼 빠른 공격 속도와 낮은 최소 물리 공격력을 보인다.'
'나이트 무기 중 두 번째로 빠른 공격 속도를 가진다.'
'치명타 확률, 치명타 공격력 같은 치명타 관련 옵션을 많이 지니는 편.'

쌍수는 양손 무기지만 빠른 공격 속도를 자랑하는 저돌적인 무기다. 양손과 한손 무기의 특징이 혼합된 형태라고 볼 수 있는데, 한손 무기처럼 빠른 공격 속도와 낮은 최소 물리 공격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양손 무기처럼 방패 착용이 불가능해서 가더를 이용해야 하는 근접 딜러의 무기인 셈.

양손 무기 중에서는 크게 단점 없이 무난하게 밸런스가 좋은 타입이라고 여겨지며, 치명타 확률이나 치명타 공격력 같은 치명타 관렵 옵션도 많이 지니는 편이다. 무엇보다 패키지 구매로 확정 획득 가능했던 나이트 희귀 변신 '캡틴 라이칸'이 전용 무기 효과를 쌍수로 지니고 있어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무기가 쌍수다.


- 창 : 가장 높은 공격력을 자랑하는 무기

'나이트 무기 중 가장 높은 최소 물리 공격력과 최대 물리 공격력 보유!'
'모든 종류에서 공격 속도 증가율을 찾을 수 없는 유일한 무기'
'높은 공격력과 치명타 옵션을 더해서 일격 필살의 무기로 활용!'

창은 양손 무기의 특징을 가장 잘 지니고 있는 무기로 나이트 무기 중에서는 최소 물리 공격력과 최대 물리 공격력 모두 가장 높은 수치를 보인다. 한 마디로 공격력만큼은 최고의 무기로 여겨지고, 여기에 치명타 옵션이 더해지는 경우가 많아 일격 필살의 강력한 한방으로 적을 제압하는 특징을 가진다.

다른 양손 무기들은 최고 등급의 경우 조금이나마 공격 속도가 증가하지만, 창만큼은 모든 종류의 무기에서 공격 속도 증가 옵션을 찾을 수 없다. 따라서 창은 한 방에 적을 처치한다는 일념으로 사용하며, 공격력과 속도의 극단적인 차이 때문에 상황에 따라 효율 차이도 극명해진다.


▲ 쌍수는 희귀 변신 덕분에 특히 인기가 높다.



- 양손검 : 양손 무기 중에서는 밸런스가 좋은 편

'느린 공격 속도, 양손 무기 중에서는 무난한 밸런스.'
'창보다 낮은 공격력, 양손 둔기보다는 높은 공격력을 가진다.'
'양손 무기 중에서는 비교적 인기 있는 편.'

양손 검은 양손 무기를 대표하는 무기로 창, 양손 둔기에 비하면 밸런스가 잘 잡혀있다. 덕분에 양손 무기 중에서는 쌍수 다음으로 인기가 좋은 편. 영웅 등급 이하에서는 창, 양손검, 양손 둔기 모두 최악의 공격 속도를 보이지만, 전설급의 최고 등급에서는 양손 둔기와 함께 조금이나마 속도가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전체적으로 양손 둔기와 비슷한 면이 많은데, 최소 물리 공격력과 최대 물리 공격력은 양손 둔기보다 높다. 이는 최고의 공격력을 자랑하는 창과 양손 무기 중에서는 낮은 공격력을 지닌 양손 둔기의 중간 수준이며, 양손 무기 중에서는 큰 특징 없이 무난한 타입으로 여겨진다.


- 양손 둔기 : 최소와 최대 공격력 차이가 가장 적다

'양손 무기 중에서는 유독 낮은 최대 물리 공격력을 가진다.'
'최소 물리 공격력과 최대 물리 공격력의 차이가 가장 적은 무기로 안정적인 평균 피해량을 보인다.'
'나이트 무기 중 가장 무게가 많이 나가는 편.'

양손 둔기는 도끼나 해머 같은 종류로 양손 무기 중에서는 낮은 공격력을 지니고 있는데, 이는 한손 무기인 단검보다는 뛰어나지만 한손검과 비슷한 수준이다. 심지어 영웅 이상 등급에서는 한손검보다도 낮은 최대 물리 공격력을 보이기 때문에 창, 양손검에 비교했을 때 양손 무기라고 하기에는 다소 아쉬운 공격력으로 여겨진다.

단, 최소 물리 공격력은 한손검보다 높은 편. 최소 물리 공격력과 최대 물리 공격력 사이의 차이가 가장 적어서 평균 피해량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무기다. 그리고 양손 둔기는 굉장히 무거울 뿐 아니라 옵션을 다양하게 지니지 않으며, 대신 종류에 따라 특정 상황에 추가 효과를 발휘하는 경우가 많다.


▲ 양손 둔기는 최소, 최대 공격력 차이가 가장 적다.



◎ 아처, "공격력은 총, 속도와 명중은 활이 우수!"

- 총 : 공격력이 높은 대신 상대적으로 느리다

'활에 비하면 높은 최소 물리 공격력과 최대 물리 공격력을 지녔다.'
'무게가 많이 나가고, 공격 속도가 느리다.

총은 아처의 두 무기 중 좀 더 공격력이 높은 타입이며, 물리 공격력이 활에 비해 높기 때문에 공격 한방의 위력이 강력하다. 특히 최소 물리 공격력이 활에 비해 크게 높은데, 덕분에 최소와 최대의 공격력 차이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

공격력만 놓고 보면 활보다 강력한 무기로 보이지만, 그만큼 느린 공격 속도를 지니고 있다. 게다가 무게도 많이 나가는 편이고, 비교적 다양한 옵션을 지니지 않아서 높은 공격력만으로 승부를 봐야 하는 무기라고 볼 수 있다.


- 활 : 공격 속도가 빠르고 물리 명중력이 높다

'최소 물리 공격력이 낮아서 최소와 최대의 공격력 차이가 크다.'
'상대적으로 공격 속도가 빠르고, 명중력이 높다.'
'총에 비하면 다양한 옵션을 지닌 경우가 많다.'

활은 총에 비해 공격력이 낮은 대신 그만큼 공격 속도가 빠른 무기다. 빠른 공격 속도를 기반으로 연타를 활용한 전투 스타일을 지니며, 아처라면 무난하게 사용이 가능한 편. 게다가 총에 비하면 다양한 옵션을 지닌 편이라 무기 종류에 따라 챙길 수 있는 능력치가 많고, 명중력도 좀 더 높다.

하지만, 최소 물리 공격력이 굉장히 낮기 때문에 최소와 최대 공격력 사이의 차이가 심하다. 높은 공격력의 총이 안정적인 피해량을 보인다면, 활은 공격마다 피해량 차이가 크고 평균 피해량 역시 좀 더 뒤처진다. 대신 공격 속도가 빠른 점을 감안하면 초당 공격력이 뒤처진다고 볼 수는 없다.


▲ 활은 공격 속도와 명중력이 높은게 장점!



◎ 위자드, "마법 위주의 강력한 한방에는 지팡이가!"

- 한손 지팡이 : 높은 속도와 명중력으로 평타 효율이 좋다

'물리 공격력, 마법 공격력 모두 지팡이에 비해 낮다.'
'공격 속도가 빠르고 물리 명중력이 높아서 평타에 효율이 좋다.'

완드 종류의 한손 지팡이는 강력한 여타 한손 무기가 그렇듯 공격력이 뛰어난 편은 아니지만, 양손 무기보다 빠른 공격 속도를 자랑한다. 게다가 지팡이에 비해 마법 공격력은 낮지만, 더 높은 물리 명중력을 보이면서 평타 공격에 좀 더 유용한 성능을 가진다.

기타 옵션은 지팡이와 크게 다르지 않은데, 물리 공격력의 최소와 최대 차이가 크지 않아서 빠른 속도와 함께 안정적인 평타를 보이는 셈. 평타에 좀 더 효율이 좋은 무기인 만큼 공격 마법 위주의 마법 모드 위자드보단 마검 모드에서 좀 더 좋은 활용도를 기대할 수 있다.



- 지팡이 : 강력한 한방으로 마법 활용도가 좋다

'높은 물리 공격력을 지녔지만, 최소와 최대의 차이가 크다.'
'공격 속도가 느린 대신 마법 공격력은 굉장히 높다.'
'강력한 한 방 마법을 활용하기에 적합한 편.'

지팡이는 높은 물리 공격력과 더불어 마법 공격력까지 한손 지팡이보다 상당히 높은 수치를 가지고 있다. 공격력이 높은 만큼 최소 물리 공격력과 최대 물리 공격력의 차이가 큰 폭을 가지며, 공격 속도까지 한손 지팡이보다 느리다.

한 마디로 강력한 한방을 지닌 무기! 특히 높은 마법 공격력을 고려하면 평타 공격보단 강력한 마법 위주에 좀 더 적합한 성능을 가진다고 여겨진다. 따라서 광역 공격 스킬을 다수 지닌 마법 모드 위자드가 활용하기 좋은데, 사냥 시에는 몬스터를 몰아서 한 방에 처치하는 방식의 광역 사냥이 기대된다.


▲ 지팡이는 한손 지팡이보다 일격의 위력이 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