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R2M을 플레이하는 대부분의 유저에게 가장 필요한 건 빠른 레벨업을 위한 경험치 수급과 희귀 장비 제작을 위한 팁일 것이다. 이런 팁들은 꾸준히 게임을 플레이해 온 유저라면 익숙할 수 있는 정보지만, 아직 초보 딱지를 벗지 못한 유저라면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 아는 것이 힘! 놓치면 아쉬운 각종 정보 모음

◎ 빠른 레벨업에는 의뢰소 스크롤이 핵심

사냥을 하다 보면 각종 의뢰소 스크롤을 획득할 수 있다. 스크롤들은 사용 시 의뢰소 퀘스트를 수령할 수 있고, 이를 완료하여 각종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스크롤은 영지별로 종류가 분류, 각 영지의 사냥터 활동 시 해당 영지의 스크롤을 얻게 되고, 퀘스트 내용 역시 스크롤이 해당하는 지역에 서식하는 몬스터 처치로 구성되어 있다.

스크롤 퀘스트 완료 보상으로는 일반, 고급 아이템부터 낮은 확률로 희귀 장비가 출현하기도 하며, 등급이 높은 스크롤은 더 큰 보상을 기대할 수 있다. 이외에도 스크롤은 마력의 티끌과 함께 명예 코인 제작에 사용되며, 마력의 티끌, 명예 코인을 함께 재료로 소비하여 희귀 등급의 한 단계 높은 스크롤 제작도 가능하다.

하지만 의뢰소 스크롤 보상의 핵심은 무엇보다도 경험치 수급으로 여겨진다. 우선 퀘스트 완료에 필요한 몬스터 처치 카운트가 높지 않은 편이라 적정 사냥터라면 빠른 시간에 완료가 가능하고, 보상으로 받는 경험치가 %로 적용되어 레벨이 높을수록 유용하다는 장점이 있다.


▲ 사냥하면서 의뢰 스크롤을 수집하자!



그럼 고급의 스크롤과 희귀 스크롤 중 어떤 게 더 효율적일까? 희귀 스크롤을 만들기 위해서는 고급 스크롤 10개가 재료로 필요한 만큼 희귀 스크롤의 보상은 고급 10개 이상이어야만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고급 스크롤 의뢰 완료 보상으로 받는 경험치와 희귀 스크롤 의뢰 완료 보상으로 받는 경험치를 비교했을 때 고급 스크롤이 압승! 희귀 스크롤을 만드는 것보다 고급 스크롤을 직접 사용하여 여러 의뢰를 수행하는 게 훨씬 이득이다.

예를 들면 푸리에 영지 고급 스크롤의 경우 하나 완료 시 약 0.08%의 경험치가 보상으로 주어지고, 로덴 영지 스크롤은 0.8% 정도의 보상을 확인할 수 있다. 반면, 푸리에 희귀 스크롤은 완료 보상으로 0.165%의 경험치를, 로덴 희귀 스크롤은 2% 정도의 경험치를 준다. 한눈에 봐도 레벨업을 위해서라면 희귀 스크롤보단 고급 스크롤이 더 효율적인 셈이다.


▲ 고급 등급 의뢰 스크롤(좌)이 더 효율적이다.



◎ 거래소를 활용하면 꾸준히 다이아를 수급하자

좋은 아이템을 획득한다면 거래소를 이용하여 쉽게 다이아를 수급할 수 있지만, 이런 아이템들은 드롭 확률이 굉장히 낮기 때문에 가방에 들어오기를 기대하기 어렵다. 그러나 꼭 득템이 아니더라도 컬렉션, 가성비 등의 이유 때문에 낮은 등급에도 거래소에서 인기 있는 상품들이 있다.

이런 아이템은 높은 가격에 판매되지는 않지만, 조금씩 꾸준히 다이아를 수급할 수 있는 좋은 상품이다. 우선 거래소를 살피며 등급은 낮지만 비교적 가격이 높은 상품들을 확인하면 적절한 인기 품목을 알 수 있다. 주로 고급 등급이지만 힘, 민첩, 지능 같은 스탯이 붙어 있거나 유독 성능이 좋은 장비들이 주인공!

예를 들면 현재 인기 상품 중에는 블랙랜드 영지의 버려진 선착장에서 발견되는 '용기의 반지', 로덴 영지의 세계수의 흔적에서 나오는 '엘라니스의 장갑', 로덴 프라임 성에서 출현하는 '힘, 민첩, 지능 반지', '글레디에이터 부츠' 등이 있다.

그 밖에도 일반, 고급 아이템은 각종 컬렉션 완성에 소비되므로 우선 거래소에 판매를 노려보는 것이 좋다. 이때 장비는 안전 강화 단계를 넘어서는 수준의 높은 강화를 하여 판매하면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데, 비강화 시 가격이 낮은 아이템도 강화에만 성공하면 더 많은 다이아를 가져다준다.

따라서 거래소에 아이템 판매 시 비인기 아이템일수록 강화하여 판매하는 게 좋으며, 특히 옵션 좋은 컬렉션에 필요한 아이템일수록 좋은 가격을 받을 수 있다.


▲ 등급이 낮아도 인기 있는 상품들이 있다.



◎ 상점의 매일 골드 상품 중 꼭 필요한 건?

상점에 다이아, 마일리지 상품 외에도 매일 한정 수량만큼 골드로 구매할 수 있는 카드, 시간의 모래, 강화 주문서를 찾아볼 수 있다. 카드는 변신, 서번트 뽑기 두 종류가 있으며, 40레벨, 50레벨, 60레벨마다 추가 이용 카드가 개방된다.

40레벨 카드는 일반으로 최대 희귀까지 변신과 서번트가 등장하지만, 50레벨 이후 카드는 상급이기 때문에 영웅 등급까지 출현을 기대할 수 있다. 단, 카드를 한번 뽑기 위해 필요한 골드 역시 40레벨 카드는 4만, 50레벨 8만, 60레벨 16만으로 점점 상승하고, 좋은 변신, 서번트를 획득할 확률은 굉장히 낮다. 그럼에도 변신과 서번트 합성 시스템 이용을 위해서라도 매일 카드 구매는 필수로 여겨진다.

그리고 또 필수로 구매가 필요한 건 시간의 모래다. 던전의 활동 시간을 늘려주는 소모품인 해당 상품은 필드 던전, 발레포르 던전, 원시해적 던전까지 3종류의 모래가 준비되어 있으며, 그중에서 가장 쉽고 보상이 좋은 발레포르 던전 시간의 모래만큼은 꼭 구매해야 한다.

이후 여유가 된다면 원시해적의 동굴, 필드 던전 모래도 추가 구매하는 게 좋지만, 시간의 모래는 발레포르 20만, 필드 20만, 원시해적의 동굴 30만으로 가격이 비싼 편이다.


▲ 카드는 매일 꼭 구매하도록 하자!



매일 상점에서 골드로 구매할 수 있는 강화 주문서는 기본으로 무기, 방어구, 장신구 각각 5장씩이다. 여기에 낮은 확률로 축복받은 강화 주문서가 등장하는 상자도 판매 중! 무기 23만씩 10회, 방어구 10만씩 10회를 매일 구매할 수 있지만, 많은 골드가 소비돼서 매일 사기는 쉽지 않다.

컬렉션 장비 강화나 거래소 판매용 장비 강화 등을 위해 주문서는 최대한 확보해 놓는 게 좋지만, 그렇다고 무리해가며 주문서를 살 필요는 없다. 자신의 주머니 사정에 따라 기본 주문서만 구매하고, 주문서 상자는 여유가 많을 때 열어보는 걸 추천한다.


◆ 상점 골드 상품 가격표

- 카드 (종류에 따라 하루 1회 구매 가능)
40Lv 개방 일반 뽑기 변신&서번트 : 각각 40,000씩 (총 80,000)
50Lv 개방 상급 뽑기 변신&서번트 : 각각 80,000씩 (총160,000)
60Lv 개방 상급 뽑기 변신&서번트 : 각각 160,000씩 (총320,000)
합계: 하루 560,000 골드

- 시간의 모래 (종류에 따라 하루 1회 구매 가능)
21Lv 개방 필드 던전 모래 : 200,000
25Lv 개방 발레포르 던전 모래 : 200,000
40Lv 개방 원시해적의 동굴 모래 : 300,000
합계 : 하루 700,000 골드

- 강화 주문서 (일반 주문서 하루 5회씩, 상자 하루 10회씩 구매 가능)
무기 강화 주문서(이벤트) : 개당 50,000씩 (총 250,000)
방어구 강화 주문서(이벤트) : 개당 23,000씩 (총 115,000)
장신구 강화 주문서(이벤트) : 개당 57,000씩 (총 285,000)
무기 강화 주문서 상자 : 개당 230,000씩 (총 2,300,000)
방어구 강화 주문서 상자 : 개당 100,000씩 (총 1,000,000)
합계 : 하루 3,950,000 골드


▲ 강화 주문서는 당장 사용하지 않아도 모아두는게 좋다.



◎ 몬스터에도 등급이 존재한다! R2M 몬스터 분류

R2M에 출현하는 몬스터들은 일반, 정예, 네임드, 보스까지 등급을 분류할 수 있다. 일반 몬스터는 필드, 던전에서 흔하게 발견되는 이들로 몬스터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반면, 정예, 네임드, 보스 몬스터는 특정 위치에만 출현하고, 사망 시 일정 시간이 지나야만 다시 등장한다.

게다가 이들은 모두 일반 몬스터보다 강력한 힘을 자랑하며, 더 풍족한 보상을 지니고 있다. 정예는 일반~희귀 장비와 각종 재료, 네임드에게는 고급~영웅 장비와 재료를 얻을 수 있다. 정예와 네임드는 비슷한 종류로 보이는데, 네임드 몬스터는 고유의 이름을 지니는 특징을 가진다.

그리고 보스는 해당 영역에서 가장 강력한 몬스터로 강력한 능력과 고유 패턴 등 파티 사냥이 절실한 존재다. 그만큼 큰 보상을 기대할 수 있지만, 공략을 위해서는 많은 인원이 협동해야 한다.


▲ 보스는 혼자 대적하기 힘들다.



◎ 의문의 제작 비급서는 몬스터에 따라 다른 조각을!

장비 파밍을 위한 방법 중 하나인 제작, 그중에서도 희문의 제작 비급서는 무작위 등급 제작서를 얻을 수 있는 특별한 제작 방법이다. 해당 비급서 제작 시 장인의 희귀, 영웅, 전설 제작 비급서 중 하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운이 좋다면 최고의 장비 제작서를 얻게을 수도 있다.

그러나 비급서 제작이 쉽지 않은데, 제작을 위한 재료로는 의문의 제작 비급서 조각 #1~3번까지가 필요하다. 해당 조각들은 굉장히 희귀한 재료이며, 특정 범위의 몬스터 사냥으로만 획득이 가능하다고 알려졌다.

'의문의 제작 비급서 조각#1'은 정예 몬스터 드롭, '의문의 제작 비급서 조각#2'는 네임드 몬스터 드롭, '의문의 제작 비급서 조각#3'은 일반 몬스터가 드롭한다. 다만 드롭 확률이 굉장히 낮아서 해당 몬스터를 사냥해도 조각 수급은 어려운 편이다.


▲ 높은 등급의 제작서 획득도 가능하다.



◎ 희귀 제작서 얻기! 부캐를 이용하면 파밍 속도 단축

희귀 장비를 얻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제작이 떠오르는 현재, 무기, 방어구, 장신구의 희귀 제작 비급서를 얻는 주요 방법은 조각 수집에 있다. 비급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종류에 따른 비급서 조각이 20개 필요하고, 재료가 준비돼도 비급서 제작에 실패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비급서 획득에 난항을 겪는 중!

특히 조각 자체가 획득이 쉽지 않은데, 매일 안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명예 상인에게 상자를 구매하여 무작위 조각을 획득하는 것이다. 게다가 매일 한 번씩 구매할 수 있는 해당 상자는 캐릭터별로 구매 횟수가 제한되기 때문에 부캐를 사용하면 추가 조각을 얻는 것도 가능하다.

서버마다 생성할 수 있는 캐릭터는 최대 4개까지이므로 본캐와 부캐를 총동원해 하루에 조각 상자를 4개씩 구매하면 좀 더 빠르게 희귀 비급서 조각을 모을 수 있다.


▲ 캐릭터를 총 동원하면 매일 4개씩 구매 가능!



◎ 제작서 NO! 일반 재료만으로도 희귀 제작이 가능하다

희귀 장비 제작에 꼭 비급서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구하기 어려운 희귀 제작 비급서가 없어도 사냥으로 획득하는 각종 재료만 있으면 여러 종류의 희귀 장비를 제작하는 게 가능하다. 비록 비급서를 이용해 만든 장비보다 성능은 다소 아쉬워도 쉽게 제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주목할만하다.

주요 재료는 '이크론의 수호석', '로키의 행운석'으로 대부분 각종 던전에서 수급이 가능한 재료다. 이 밖에 '마력의 티끌', '철', '목재' 같은 각종 재료도 소비되는데, 이런 재료들은 필드 사냥으로 어렵지 않게 획득할 수 있다. 단, 제작에는 많은 골드가 요구되므로 재료 수급과 함께 골드도 모아둘 필요가 있다.

이런 기본 재료는 꾸준히 플레이를 하다 보면 차곡차곡 쌓이게 되므로 수급을 위해 애써 사냥터를 찾을 일이 많지 않다. 그러나 희귀 장비 세팅에 집중하다가 재료가 부족하다면 푸리에 영지 같은 저렙 지역에서 빠르게 수집할 수 있다.

여러 사람들이 필드 재료 수급을 위해 찾는 장소는 푸리에 영지의 '놀의 산적 아지트'로, 철, 목재 등 다양한 재료가 골고루 나온다. 이외에도 푸리에 영지에서 목재는 '그렘린 숲', 보석은 '망자의 대지' 등에서 발견할 수 있고, 가죽은 동물형 몬스터를 처치하면 획득한다.


▲ 기본 재료는 저렙 지역에서 빠르게 수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