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2M에서 일반, 고급 등급의 장비들은 대부분 컬렉션 등록이나 잠깐 거쳐가는 수준으로 여겨지지만, 개중에는 강화만 잘 이뤄지면 상당히 좋은 효율을 보이는 아이템들도 있다. 게다가 아직 희귀 장비 세팅이 어렵고, 무기 우선으로 희귀를 확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방어구와 장신구는 효율 좋은 저등급 아이템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 강화 부담이 적은 저등급 장비는 가성비를 우수!

저등급 방어구와 장신구에서 효율 좋은 것들을 선별하기 위해 주목할 건 전투에 가장 도움이 되는 옵션이 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현재 더 난이도가 높은 사냥터를 공략하기 위해서, 그리고 장시간 사냥을 위해서 주목받는 능력은 방어력! 그리고 종합 능력치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 힘, 민첩, 지능 같은 스탯이다.

물론 이외에 피해 감소, 공격력, 명중 등 필요한 능력은 많지만, 많은 이들이 방어를 우선순위로 여기는 중이다. 먼저 적정 수준의 방어를 확보한 후 다른 능력을 챙기는 것. 방어 옵션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원거리 회피 등 공격 타입에 맞게 구성되어 있는데, 이중에서 방어력이라 하면 가장 기본이 되는 물리 방어를 말한다.

이는 물리 방어는 대부분의 사냥터 내 몬스터들의 공격에 대응할 수 있기 때문. 마법과 원거리에 대항하는 옵션은 PvP가 아니면 아직까지 크게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


▲ 필드에서 저등급 장비를 모아 강화를 시도하자!



그럼 높은 방어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중요한 건 뭘까? 바로 방어구의 강화다. 기본 방어력이 높은 방어구를 착용하는 것 외에도 방어구는 강화 단계가 높아질 때마다 물리 방어가 상승하기 때문에 강화 수준이 높은 방어구는 캐릭터에게 많은 방어력이 선사한다.

여기서 저등급 장비의 최대 장점이 돋보이는데, 장비 확보가 크게 부담스럽지 않기 때문에 높은 단계 강화도 희귀 장비보다 도전하기 쉽다는 부분이다. 어렵게 구한 희귀 장비를 강화하다가 아이템이 증발하면 얼마나 마음이 찢어지겠는가.

한 단계 위의 등급 장비는 보통 1~2강화 정도의 방어력 차이를 보이므로 저등급 방어구라도 강화 단계가 높으면 희귀 못지않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물론 등급이 높은 장비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고려하면 저등급 고 강화 장비가 우수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강화가 제대로 안된 상위 등급보단 가성비가 훌륭하다.


▲ 강화만 성공하면 희귀 만큼의 방어력도 가능!



장신구 역시 방어구와 마찬가지로 고급 등급의 각종 장신구 중에서 활용도가 좋은 옵션의 장신구를 강화하면 꽤 오랜 시간 이용이 가능하다. 특히 반지는 강화 시 명중 상승, 벨트는 물리 방어가 증가하기 때문에 꼭 강화하여 사용해야 한다. 반면, 목걸이는 HP가 증가하므로 강화 우선순위에서는 뒤처지는 편이다.

또한, 저등급 장비는 획득 가능한 사냥터를 방문하여 직접 파밍에 나서기도 좋다. 단, 저등급이라도 성능 좋은 장비는 상당수 콜포트 대륙의 후반 지역인 바이런 영지와 로덴 영지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해당 영지 사냥이 어렵다면 천천히 장비를 세팅하며 단계를 높여야 한다.

그밖에 거래소에서도 저등급 장비를 대부분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는데, 희귀 이상 장비에 비하면 가격도 굉장히 저렴한 편. 물론 고 강화 도전 중 실패로 장비가 파괴되는 것을 생각하면 거래소를 통한 물량 확보는 꽤 많은 다이아가 소비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직접 파밍을 추천한다.


- 장비 강화 단계마다 상승하는 능력치
방어구 : 물리 방어+1 / 반지 : 명중+1 / 벨트 : 물리 방어+1 / 목걸이 : 일반(HP+10), 고급(HP+15)

▲ 반지와 벨트는 최대한 강화하여 사용하는게 좋다.



◎ 효율 좋은 일반/고급 방어구



◎ 효율 좋은 고급 장신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