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순간 이동 기능이 준비된 R2M에서 이동 속도는 중요하지 않게 넘어갈 수도 있지만, 몬스터의 밀집도가 높지 않은 사냥터나 근접 클래스일 경우 사냥 효율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능력이다.

특히 근접 클래스라면 이동 속도가 높을수록 다른 유저와의 사냥터 경쟁에서도 유리한 면이 있으며, 시간 대비 더 많은 몬스터 처치가 가능하다. 따라서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소모품을 비롯하여 장비, 변신 효과는 전투에서 매우 중요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 사냥 시 근접 클래스에게 이동 속도는 중요하다.




■ 이동 속도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

전투 시 이리저리 뛰어다녀야 하는 근접 클래스에게 이동 속도는 특히 중요한 능력이며, 이동 속도를 높이면 시간 대비 사냥 효율도 높일 수 있다. 특히 장시간 사냥 시 이동 속도에 따른 효율 차이는 더욱 벌어지는데, 이동 속도가 높은 편이 골드와 경험치 수급에서 앞서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공격 속도, 공격력 모두 동일하게 세팅한 나이트를 이동 속도만 차이를 준 상태로 같은 장소에서 30분씩 자동 사냥했을 때 확인할 수 있었다. 이동 속도가 32.85%였을 때는 30분 사냥 시 137,178 골드와 0.4908% 경험치를 확보했던 반면, 이동 속도 24.85%에서는 130,902 골드와 0.4806%의 경험치를 획득했다.

두 경우는 3단 가속 물약을 제외한 8%의 이동 속도 차이만이 존재했는데, 확실히 이동 속도가 높은 편이 골드와 경험치 획득에서 좀 더 앞서는 것을 알 수 있다. 큰 차이가 아닌 것 같아도 사냥 시간이 길어질수록 이 차이는 점점 더 커지기 때문에 근접 클래스는 장시간 사냥 시 이동 속도를 무시할 수 없는 것.

하지만 이동 속도는 아이템 컬렉션, 서번트 컬렉션으로는 얻을 수 없으며, 변신 컬렉션에서만 한 종류의 관련 컬렉션을 찾을 수 있다. 이는 희귀 변신인 '슈리엘', '미드나잇 셀린느' 두 변신을 얻었을 때 완성되는 '미드나잇 인 로덴' 컬렉션으로 이동 속도 1%를 확보할 수 있지만, 미비한 수준이다. 따라서 이동 속도 확보를 위해서는 컬렉션이 아닌 변신, 소모품, 장비 세팅에 주목해야 한다.


▲ 장시간 사냥 시 이동 속도가 낮으면 그만큼 효율이 떨어진다.



◎ 가속 포션은 필수! 매터리얼도 함께면 좋다

전투의 필수품에는 음식, 준문서 등 다양한 아이템이 들어가는데, 그중에서도 가속 물약은 꼭 필요한 소모품이다. 게임 내 가속은 총 3단계로 나눠져 있으며, 관련 포션을 사용해 1~3단까지 일정 시간 가속 효과를 유지할 수 있다.

1단 가속에서는 공격 속도 8%, 이동 속도 12%가 상승하며, 포션 대신 공용 스킬인 헤이스트를 활용하여 대체가 가능하다. 그리고 '투지 포션'을 사용하여 얻는 2단 가속은 이동 속도를 제외한 공격 속도만 4.5% 증가, 반대로 초신속 포션으로 얻는 3단 가속은 공격 속도가 없는 대신 이동 속도 8%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항상 3단 가속을 유지하고 다니면 좋지만, 포션은 잡화 상인에게 구매해야 하므로 다소 골드가 소비된다.

또한, 각종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매터리얼에서도 이동 속도 증가 옵션을 찾을 수 있다. 매너리얼 중에서도 기간제 매터리얼인 영웅의 힘, 사냥꾼의 민첩, 현자의 지혜는 각각 클래스에 맞는 스탯뿐 아니라 이동 속도까지 2%를 확보할 수 있다. 즉, 포션과 매터리얼로 최대 22%까지 이동 속도를 높이게 된다.


● 이동 속도를 높일 수 있는 소모품 모음

▲ 가속 포션은 전투의 필수품!



◎ 가장 많은 이동 속도를 확보할 수 있는 건 '친위대의 장화'

장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동 속도는 많지 않다. 신발이 주축이 되어 일부 장비에서만 이동 속도 옵션이 발견되기 때문으로, 고급에서는 '글레디에이터 부츠', 희귀는 '바람의 강철 부츠', '친위대의 장화'가 대표적이다.

여기에 일반 등급인 '신속의 목걸이'와 전설 방패인 '그리헨텔의 방패' 역시 이동 속도 2% 옵션을 지니고 있는데, 전설 방패는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유저가 얻을 수 없는 방어구다. 따라서 장비에서는 신발과 목걸이 조합으로 이동 속도를 확보하는 게 전부나 마찬가지.

이때 신발을 비롯하여 다른 이동 속도 장비는 2% 상승률을 가지지만, '친위대의 장화' 만큼은 이동 속도 2.85%로 더 높은 옵션 수치를 가진 모습이다. 그러므로 '친위대의 장화', '신속의 목걸이'를 착용하여 최대 4.85%의 이동 속도를 챙기는 게 가능하다.


● 이동 속도 옵션을 지닌 장비 모음

▲ 신발과 목걸이로 이동 속도를 4.85% 증가시킬 수 있다.



◎ 같은 등급 변신도 종류에 따라 이동 속도가 다르다

전투의 기본이 되는 변신은 외형과 함께 각종 능력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각종 버프 소모품과 함께 전투의 기본이 되는 필수 요소다. 변신은 종류에 따라 상승하는 능력치가 제각각이며, 보통 등급이 높을수록 지니고 있는 능력도 더 뛰어난 게 일반적이다.

변신으로 확보되는 이동 속도 역시 마찬가진데, 같은 등급의 변신이라도 어떤 건 이동 속도 옵션 자체가 없을 수도 있다. 물론 이동 속도만 따져서 변신을 이용할 수는 없지만, 같은 등급 내 유독 이동 속도가 높은 변신은 다른 능력에서도 앞서는 경우가 많다.

또한, 등급 내에서도 우월한 일부 변신은 상위 등급 변신 못지않은 이동 속도 증가 수치를 가지고 있으며, 대표적인 근접 클래스인 나이트의 변신에서 특히 많은 이동 속도 옵션을 찾아볼 수 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희귀 변신을 보면 희귀 등급 내에서 가장 높은 이동 속도 수치는 10%고, 나이트는 5종의 변신이 해당 이동 속도를 지니고 있다. 반면, 위저드는 이동 속도 10% 희귀 변신이 3개, 아처는 4개로 더 적은 편.

추가로 영웅 등급 중 전설 등급 변신 수준의 이동 속도인 16%의 수치를 지닌 '유피테르의 사념'과 '암살단 암흑' 모두 나이트 클래스로 준비되어 있다. 평타, 스킬 모두 근접을 피할 수 없기에 어쩔 수 없이 전투 시 가장 많은 이동이 요구되는 클래스가 나이트이므로 좀 더 이동 속도 변신이 많이 마련된 것으로 여겨진다.


● 같은 등급 내 이동 속도가 높은 변신 모음.

▲ 변신의 능력은 등급이 같아도 제각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