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온에서 캐릭터의 능력치를 상승시키는 방법 중 하나로 수집도감을 채우는 방법이 있다. 수집도감을 통해 상승하는 능력치는 그리 높지 않지만, 아이템과는 달리 영구 지속되므로 누적될 경우 무시할 수 없는 효과를 보여준다.

수집도감에는 장비와 플라비스의 기록, 탐험 일지, 하늘 전리품, 루미너스가 포함되어 있다. 장비 및 하늘 전리품을 수집하면 적중도나 스킬 특성, 회피도 등의 성능을 올려주며, 플라비스의 기록과 탐험일지는 체력이나 지능과 같은 기본 스탯을 올려준다.

수집도감을 채우기 위해서는 메뉴의 수집도감 항목에서 해당 아이템들을 직접 넣어줘야 한다. 수집 시 기존 아이템이 파괴되기 때문에 수집도감에 넣기 전 반드시 한 번 더 체크해주는 것이 좋다. 일부 아이템은 거래가 가능하기도 하므로 구매하여 수집하거나 당장 필요가 없다면 판매해도 무방하다.

※ 본 기사는 게릴라 테스트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수집 도감을 채우면 약간의 보상과 함께 영구 능력치가 상승한다


▣ 플라비스의 기록

수집도감의 항목 중 하나인 플라비스의 기록은 거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직접 모아야만 한다. 수집 항목인 기억 아이템들은 필드 곳곳에 위치한 플라비스의 기록에 상호작용하여 획득 가능하다. 단순히 상호작용을 할 뿐이지만 퀘스트 형태기 때문에 소소한 경험치 및 골드까지 얻을 수 있다.

문제는 플라비스의 기록의 위치다. 지도상에서 위치가 표기되지 않는 것은 물론, 작은 묘비 형태를 띄고 있기 때문에 멀리서도 눈에 띄지 않는다. 별다른 단서도 없이 가까이 가야만 미니맵에 물음표 아이콘으로 표기되므로 상당히 찾기 어려운 편이다.

다행히 초반부 플라비스의 기록은 대거점이나 마을 주변에 위치한다. 따라서 대거점이나 마을 외곽을 따라 한 바퀴 돌아보면 손쉽게 플라비스의 기록을 찾을 수 있다. 다만 중반부가 넘어가면 맵 전체를 찾아 헤메야 하기도 한다. 획득하는 기억의 순서는 필드 레벨 순서와 동일하므로, 빈 기억이 있다면 이전 지역으로 돌아가서 플라비스의 기록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 비석 근처에 가면 물음표 아이콘이 생기며 상호작용이 가능해진다

▲ 초반 플라비스의 기록은 대거점 혹은 마을 근처에 위치해 있다


▣ 탐험 일지

수집도감의 퀘스트 항목은 탐험 일지를 모아 채워 넣을 수 있다. 수집품과 수집도감이 하나씩 대응되는 플라비스의 기록과 달리, 수집도감을 모두 채우기 위해서는 상당히 많은 양의 탐험 일지를 모아야만 한다.

탐험 일지는 탐험 퀘스트와 토벌 퀘스트, 베베룬카 퀘스트에서 획득할 수 있다. 그중 탐험 퀘스트는 필드 곳곳에 위치한 오브젝트나 NPC를 만나 수주할 수 있다. 기억과 마찬가지로 근처에 가까이 가기 전까지는 퀘스트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놓치기 쉬운 편이다.

탐험 퀘스트는 단순 전투뿐 아니라 퍼즐이나 미니게임 형태가 많기 때문에 특별한 재미를 선사해주기도 한다. 다만 시간 제한이 존재하는 전투도 있어, 클리어가 버겁다면 캐릭터의 스펙을 올린 후에 다시 도전하는 것을 추천한다. 탐험 퀘스트는 한 번에 하나만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탐험 일지는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탐험 일지를 모으기 어렵거나 최대한 빨리 모으고 싶다면 구매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다.


▲ 필드 곳곳에서 탐험 퀘스트를 발견할 수 있다

▲ 탐험 퀘스트 완료 시 탐험 일지를 획득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