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타2 종목에서 중국 내 명문 게임단으로 칭송받아온 팀 뉴비(Newbee)가 승부조작이 적발되어 영구 제명 처분을 받았다.

도타2 게임 개발사인 밸브는 3일 오후 중국 SNS인 웨이보를 통해 중국 도타2 프로게임단 뉴비와 소속 프로게이머 Moogy, Aq, Wizard, Waixi, Faith 다섯 명을 영구 제명한다고 밝혔다. 사유는 승부조작으로 이들은 2021년 1월 1일부로 밸브가 주관하는 모든 대회에 영원히 출전할 수 없다.

팀 뉴비는 지난 2020년 2월에 진행된 스타래더 ImbaTV 도타 2 마이너 시즌3의 중국 예선전 어벤저스(Avengerls )와의 승자조 경기에서 승부 조작을 시도했다. 당시 어벤저스는 뉴비와의 대결에서 초, 중반 승기를 굳힌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역전패했다. 이에 많은 도타2 팬들은 "뉴비가 어벤저스에게 패배를 사주한 것이 아니냐"고 의심했었다.

승부조작 사건으로 인해 영구제명된 도타2 프로팀 뉴비는 도타2 종목에서 가장 권위 있는 대회인 더 인터내셔날(The International, TI)의 우승팀이다. 이들은 2014년과 2017년 두 번 결승에 진출하여 우승과 준우승을 각각 한 번씩 기록했다.

도타2 종목의 명문 게임단이 승부조작으로 영구제명 처분을 받으면서 이에 대한 파장이 중국 내에서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밸브가 올린 영구제명 공지는 1900여 개의 댓글이 달리고, 2000여 회 리트윗되어 해당 사건에 대한 중국 내 도타2 팬들의 관심을 가늠케 했다.


▲ 뉴비-어벤저스 간 승부조작이 치러진 경기(출처: Windgale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