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10일), 스마일게이트는 서비스 중인 MMORPG '로스트아크'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대리 게임에 대해 단호한 조치를 예고했다.

최근 로스트아크는 최고 난이도 콘텐츠 '군단장 레이드'의 두 번째 보스인 '비아키스'를 업데이트하여 많은 호응을 받았다. 그러나 '비아키스' 레이드는 상당히 높은 난이도와 많은 배틀 아이템 사용이 필요했고, 파티 구성원 모두에게 높은 집중력을 요구하여 반복적인 공략 시도에 대한 부담이 높은 편이었다.

또한 최고 등급의 아이템인 '유물' 등급의 장비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노멀 난이도가 아닌 하드 난이도로 공략할 필요가 있었다. 이로 인해서 최근 대리 게임에 대한 콘텐츠 진행이 급격히 확산됐다. 심할 경우 새벽 파티 모집 창에 대리 게임에 대한 광고가 몇 페이지 이상 도배될 정도였다.

▲ 대리게임에 대한 광고가 인게임에서 버젓이 진행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다.

로스트아크 이용자들도 이런 상황에 많은 우려를 보냈고 커뮤니티에서도 이러한 대리 게임이 뜨거운 이슈로 떠올랐다. 2018년 12월 25일부터 본격적으로 적용된 '대리 게임 처벌법'에 의거, 계정 공유를 통한 대리 게임을 플레이는 처벌받을 수 있다. 실질적으로는 대리 게임을 '업'으로 삼는 불법 행위들을 처벌하기 위해 제정된 법이다.

그러나 로스트아크에서 최근 유행한 대리 게임을 통해 부수입을 얻는 대리 컨트롤 행위도 처벌받을 수 있다. 업으로 대리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니라도, 이러한 대리 게임 행위의 지속성이나 대가성 재화의 현물 가치를 판단해 사법기관에서 처벌을 내릴 수 있다. 이런 처벌 기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게임사의 스탠스이며, 스마일게이트도 이에 대한 단호한 조치를 예고하였으므로, 처벌이 가능하다. 물론 대리 게임 처벌법에 의거해 의뢰자는 처벌받지 않는다.

▶관련링크 : 계정 공유를 통한 콘텐츠 이용 문제에 대한 조치 예정사항 안내

스마일게이트는 공식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그 동안 대리 게임에 대한 대처와 명확한 대응 방향 안내가 부족했음을 반성하며, 금일 공지 이후에 확인된 상업적인 목적의 대리 게임 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한 조치를 진행하겠습니다"라고 이번 대리 게임 이슈에 대해 확실한 입장을 밝혔다. 또한 대리 게임에 활용된 계정 또한 동일한 사유로 조치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로스트아크는 또한 이러한 '대리 게임'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 고민했고, 난이도와 공략 시도에 대한 부담을 그 원인으로 지목했다. 다만 엔드 콘텐츠라고 할 수 있는 군단장 레이드의 난이도 완화가 아닌, 노멀 난이도에서도 '유물' 등급의 장비를 제작할 수 있는 재료 보상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노멀 난이도에서 숙련도를 올린 후, 하드 난이도에 도전하는 플레이 흐름을 만들겠다는 의미다. 이러한 작업은 차주까지 적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래는 금일(10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 로스트아크의 대리 게임 조치에 대한 공지사항이다.



계정 공유를 통한 콘텐츠 이용 문제에 대한 조치 예정사항 안내

안녕하세요, 로스트아크입니다.

최근, 계정 공유를 통한 콘텐츠 이용 및 광고 사례가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타인에게 계정 정보를 공유하는 것은 계정 보안의 위협이되며 계정 공유를 통한 콘텐츠 달성은 게임의 공정성을 해칠 수 있기에 대리 게임 및 광고 행위는 운영정책에 따라 조치될 수 있음을 먼저 안내 드립니다.

그 동안 대리 게임에 대한 대처와 명확한 대응 방향 안내가 부족했음을 반성하며, 금일 공지 이후에 확인된 상업적인 목적의 대리 게임 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한 조치를 진행하겠습니다. ※ 대리 게임에 활용된 계정 또한 동일한 사유로 조치될 수 있습니다.

이와 별개로, 지금과 같이 대리 게임에 대한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난 근본적 원인을 생각해봤습니다.

이는 새롭게 출시된 군단장레이드 비아키스의 수행 난이도가 높은 편이기도 하며 파티 구성원 모두에게 높은 집중력을 요구하는 반복된 공략 시도에 대한 부담이 너무 큰 부분 때문이기도 할 것입니다.

그러나 저희는 '엔드 콘텐츠'의 포지션으로 출시된 군단장 레이드 비아키스의 난이도가 벌써 하향되는 그림을 원하지 않고 있으며 이 콘텐츠의 위상과 달성감이 조금 더 유지되길 원합니다. 따라서 난이도의 하향이 아닌 다른 방향의 개선 방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선, 하드 난이도보다는 적은 수준의 제공량으로 시간이 더 걸리겠지만, 노멀 난이도를 통해 유물 장비 제작 재료를 수집하실 수 있는 보상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좀 더 낮은 난이도에서 단계적으로 숙련도를 높여가며 유물 장비 제작 재료도 조금씩이나마 수집을 하고 패턴에 조금 더 익숙해졌다면 자연스럽게 숙련된 상태로 하드 난이도에 도전해보실 수 있는 흐름들을 기대해봅니다.(최대한 빠른 작업을 통해 차주까지는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후로도 다각적인 검토를 통해 계속해서 이 부분에 대한 개선 방안을 검토해보겠습니다. 다만, 저희가 앞으로 군단장 레이드를 통해서 계획하고 있는 엔드콘텐츠의 포지션은 계속해서 많은 노력이 필요한 위용 있는 콘텐츠를 목표로 설계를 계획하고 있으니 아무쪼록 차근차근 단계적으로 도전해보시길 권유 드립니다.

모험가 여러분들이 즐겁게 게임을 즐기실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는 로스트아크가 되겠습니다.

항상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