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워쉽에서는 주기적으로 프리미엄 상점에서 판매중인 리스트가 교체된다. 이번달에는 신규 함선인 휴우가를 비롯해 키로프, 위치타, 오르칸, 표트르 바그라티온 등이 판매중이다.

휴우가와 키로프를 제외하면 대부분 예전에 판매가 이뤄졌던 복각 상품이지만, 첫 판매 시기에는 함선의 성능이 정확하게 평가되지 못했기 때문에 시기를 놓친 유저라면 이번에 사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무엇보다 주포 재장전 가속기가 달린 일본 전함이나, 20km 사거리를 지닌 5티어 순양함, 부포 달린 구축함 등 그냥 놓치기에는 아쉬울 수 있는 재미있는 기믹을 가진 배들이 있는데, 아직 구입을 망설이는 유저를 위해 대략적인 성능에 대한 정리를 해봤다.


▲ 이번 달 판매 상품 중 구입할만한 배는 무엇일까?



후소의 개량형? 일본 최초의 재장전 부스터 장착! 7티어 전함 휴우가

◆ 휴우가 한 줄 평가

1. 노잼의 대명사 나가토보다 재미있는 7티어 일본 전함을 타고 싶다.
2. 일본 전함에서 맛볼 수 없었던 재장전 부스터라는 독특한 기믹
3. 연장포 12문의 일제사 화력!
4. 우수한 방어 구조와 든든한 맷집
5. 태평양처럼 넓었던 피탐지를 대폭 개선
6. 어째서 탄의 성능은 그대로인거지?


휴우가는 일본에서 건조되었던 실존함으로 이세급 전함 2번함의 명칭이다. 1번함인 이세는 현재 항공전함이라는 독특한 포지션을 실험하기 위해 개발중으로 휴우가는 개장을 거치지 않고 전함의 형태를 유지한 채 출시되었다.

기본적인 성능은 콩고부터 써먹던 14인치(356mm) 사골포로 후소와 동일한 포문수를 보유하고 있다. 후소처럼 포각은 좋지 않은 편으로 일제사를 하기 위해서는 현측을 노출해야 한다는 점 역시 비슷하다. 재장전 시간도 28초로 동일하며, 사정거리는 사통장치 업그레이드 하기 이전의 후소처럼 20.31km에 머물러 있어 오히려 티어에 비해 좋지 않다.


▲ 실존함이라는 타이틀 하나만으로도 콜렉터라면 구입할 가치가 있는 휴우가



특히 7티어로 티어가 상승하면서 9티어까지 매칭이 잡히게 되는데, 14인치 구경으로는 32mm는 커녕 25mm 플레이팅도 뚫을 수 없어 고폭탄 사용이 강제되는 편이다. 내구도나 대공, 선회 반경 역시 큰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후소를 타는 느낌에 가깝다.

대신 형편없는 명중률을 자랑했던 후소에 비해 시그마값이 1.8(후소 1.5)로 준수하여 원거리 교전이 좀 더 편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무엇보다 프랑스 전함을 제외하면 쓸 수 없는 주함포 재장전 가속기가 달려 있어, 후소와는 색다른 운용이 가능하다. 특히 하늘을 뚫어버릴듯 치솟아 있는 함교탓에 18.33km라는 정신나간 피탐지를 자랑하는 후소에 비해, 매우 양호한 16.33km의 피탐지를 가지고 있다. 다른 국가와 비교하면 여전히 큰 편이지만, 평균적인 수준에는 근접한 셈이다.

추가로 장갑 구성면에서 많은 강화가 이뤄졌는데, 선수와 선미 일부 부위를 제외하면 32mm 두께의 방뢰 벌지로 현측을 뒤덮고 있으며, 중앙 갑판과 부포 외곽에서 35mm~144mm의 두께를 자랑하여 고폭탄에 대한 내성이 매우 강하다. 9티어 방에 끌려가도 방어적인 측면에서는 부족함이 없다는 의미다.

다만 앞서 말했듯이 구경의 한계는 명확하기에 아무리 재장전 가속기를 이용하더라도 캐리할 수 있는 화력이 나오지 않기에 성능만 보고 구입하는 유저라면 고민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 전반적인 성능은 후소에서 방어력을 좀 더 강화한 형태라고 이해하면 된다



5티어에 20km 사거리를 지닌 순양함이 있다? (구)소련 순양함 5티어 키로프

◆ 키로프 한 줄 평가

1. 5티어 최장거리를 자랑하는 19.7km의 미친 사거리
2. 티어 대비 뛰어난 180mm의 주포 화력
3. 아쉬운 탄속과 재장전 시간
4. 시타델 달린 구축함이라는 오명을 듣는 종이 장갑
5. 5티어부터 시작되는 소련식 막장 선회 반경과 조타 시간
6. 거리 불문 6티어 이하 순양함의 장갑을 찢어버리는 막강한 철갑 성능


키로프는 과거 소련 순양함 정규 트리 5티어에 배치되었던 함선으로 순양함 트리 분할 업데이트를 통해 무기고 함선으로 전환되었다. 이후 석탄으로만 구입할 수 있다가, 이번 프리미엄 상점에 현금으로도 구입할 수 있도록 출시되었다.

트리 분할을 하면서 한 번 소련 순양함을 키운 유저라면 대부분 보유하고 있을 함선인데, 아직 게임을 시작한 지 얼마 안된 신규 유저라면 낯설 수 있다.


▲ 참고로 무기고에서 석탄 4300으로도 판매중이다



가장 큰 특징이라면 5티어 최장거리를 자랑하는 사거리와 180mm라는 위협적인 구경의 3X3 주포다. 16.3km라는 사거리는 정찰기 소모품을 사용하여 20km 가까이 늘릴 수 있는데, 이는 어지간한 전함들조차 능가하는 수치다.

덕분에 어느 정도 게임에 익숙한 유저라면 사거리를 이용하여 일방적인 타격을 할 수 있고, 구경도 180mm라서 대미지도 잘 들어가는 편이니 화력 하나는 티어에서 최강급으로 분류된다.

문제는 방어적인 측면이다. 일단 장갑 수치가 13~18mm라는 구축함급 두께로 만들어졌다. 동급 순양함의 주포에도 시타델이 나가는 것은 물론 구축함이 쏘는 철갑탄에도 숭숭 뚫리는 수준이다.

추가로 아직 저티어임에도 불구하고 벌써부터 900m급에 임박한 선회 반경은 회피 기동을 어렵게 만드는 요소다.

사실상 사거리를 이용한 아웃 파이팅에 모든 성능을 갈아넣은 함선으로 한 대도 맞지 않고 싸운다는 마인드가 요구된다. 매칭되는 모든 함선들의 사거리를 외운 유저이거나 어그로 관리에 익숙하다면 재미있게 탈 수 있겠지만, 아직 카이팅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 유저라면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함선이라 할 수 있다.

문제는 남들은 다 트리 분할을 통해 공짜로 얻은 배인데, 나만 돈주고 사야한다는 것이 심히 억울할 일이고, 키로프 대신 정규 트리에 들어간 코토브스키도 그리 아쉬운 성능은 아니니 다른 곳에 돈을 쓰는 것을 추천한다.


▲ 압도적인 사거리라는 개성도 있고, 성능도 준수하지만 사기에는 뭔가 아까운 그런 포지션이다



레이더 달린 구축함은 중간 이상은 간다! 범유럽 8티어 구축함 오르칸

◆ 오르칸 한 줄 평가

1. 일단 레이더 소모품이 있다
2. 놀랍게도 부포도 달려있다(주: 오르칸은 구축함임)
3. 함장 스킬 개편전에는 은신 부포 세팅도 존재했다
4. 주포 성능은 8티어의 악마 중 하나인 라이트닝과 비슷하다
5. 유럽산 구축답지 않은 처참한 대공 수치
6. 4연장 1문뿐인 어뢰 발사관이지만 성능은 준수하다


오르칸은 스몰란드와 함께 레이더 소모품을 가지고 있는 단 둘뿐인 유럽 구축함이다. 함체 자체는 정규 트리와 비슷한 특징으로 연막을 쓸 수 없고, 고속 저대미지 어뢰를 사용한다. 피탐지나 내구도, 선회 반경 등은 정규 트리의 올랜드와 큰 차이가 없다.

차별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주포인데, 3X2 총 6문의 화력으로 2X2 구성인 정규 트리에 비해 일제사 화력이 강하다. 다만 재장전 시간은 4.5초로 다소 느리기에 DPM을 따져보면 정규 트리와 역시 큰 차이는 없다. 탄속은 느리고 화재율은 2% 더 높은데,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라이트닝의 주포탑이니 영구축을 몰아본 유저라면 그 성능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 외형만 봐도 알겠지만 영구축의 형태에 가깝다



추가로 레이더 소모품을 가지고 있는데, 성능은 다른 레이더 구축함들이 그렇듯 탐지 범위 7.5km 지속시간 20초로 매우 짧다. 하지만 구축 싸움에서 레이더 소모품이 있고 없고는 천지 차이이며, 본인의 주포 화력도 티어 대비 강한 편이기에 대구축 결전 병기로 써먹기에 부족함이 없다. 함장 스킬과 특수 강화 장치를 이용하면 26.4초까지 늘릴 수 있으니 참고하자.

재미있는 기믹이라면 구축함임에도 불구하고 무려 부포가 달려 있다는 점이다. 포문수는 102mm 단장포 1문으로 화력은 보잘 것 없지만, 함장 스킬 개편이 이뤄지기 전에는 세팅에 따라 부포 사거리가 본인의 피탐지보다 길어서 은신 부포라는 정신나간 짓이 가능했다. 현재는 막혔기에 엉뚱한 짓을 벌일 생각으로 구입하는 것은 고이 접어두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대공이 유럽산답지 않게 처참한 수치인데, 보험 장치인 연막도 없기 때문에 항모가 있는 방이라면 레이더 믿고 돌아다니기 보다는 곱게 아군 근처에 머물면서 항모의 시선이 다른곳으로 쏠리길 빌어야 한다.

대공이 아쉽긴하지만 전반적인 성능은 우수한 편으로 스몰란드나 범아시아 구축함, 혹은 블랙 같이 레이더 구축함 운용에 익숙한 유저라면 사둘 가치가 있는 함선이다.


▲ 5.9km 피탐지와 26초에 달하는 레이더 조합은 폼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