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괴의 돌격수 라이노르는 오딘: 발할라 라이징의 세 번째 지역 '니다벨리르'의 첫 번째 보스다. 라이노르는 빙결과 넘어짐 상태를 부여하는 패턴이 매우 강력하며, 방어막은 공격을 흡수해 HP를 회복하는 특성이 있다.

까다로운 보스지만 패턴을 파악하고 회피한다면 전투력이 높지 않아도 충분히 공략이 가능하다.


▲ 파괴의 돌격수 라이노르




■ 클리어 스펙 맞추기

라이노르가 무서운 점은 패턴의 회피가 어려운 것도 있지만, 일반 공격의 대미지도 강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방어력이 충분해야 상대하기가 수월하다. 특히, 근거리 캐릭터들은 빠른 라이노르의 공격에 취약해 높은 방어력은 필수다.

리노 클리어 당시 캐릭터의 직업은 어쌔신, 아바타는 희귀 등급인 축복받은 습격의 추적자를 사용했다. 주요 능력치는 버프를 전부 사용해 공격력 101, 방어력 185, 명중 122, 근접 명중 7이었으며, 전투력은 16400이다.

무기와 방어구는 전부 안전 강화만 했으며, +6강화를 요구하는 아이템 수집들을 완성해 공격력과 방어력을 충분히 챙긴 상태다. 공격력과 방어력 외 중요한 아이템 수집 능력치로는 명중이 있다. 명중이 낮으면 공격이 맞지 않으므로 챙기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8월 4일까지 필드에서 드롭되는 아이스 벌꿀술은 공격력 1, 명중 1, MP 자연 회복량 1을 얻을 수 있어 매우 유용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이스 벌꿀술은 8월 11일 점검 이후, 일괄 삭제되니 미리 사용하자.


☞ 많은 명중과 방어 확보 가능! 안전 강화 +1로 완성되는 아이템 수집


◎ 사용한 버프 아이템

순록 스테이크 - 공격력 3, 명중 2
벌꿀술 - HP 자연 회복량 5, MP 자연 회복량 5
프라낭 연어 - 방어력 5, 회피 2
사리풀 - 이동 속도 10%, 공격 속도 15%
아이스 벌꿀술 - 공격력 1, 명중 1, MP 자연 회복량 1

신속의 주문서 - 이동속도 10%, 공격 속도 10%, 스킬 시전 속도 5%
전투의 주문서 - 모든 대미지 4%, PvP 모든 대미지 5%, 보스에게 주는 대미지 7%
방어의 주문서 - 받는 대미지 감소 2%, 받는 PvP 대미지 감소 3%, 보스에게 받는 대미지 감소 4%
저항의 주문서 - 상태이상 저항 5%, 상태이상 적중 5%, 치명타 저항 10%



▲ 라이노르의 공격을 보고 반대쪽으로 이동

▲ 버프를 전부 사용한 능력치

▲ 아이템 수집 현황




■ 라이노르 패턴&공략

근접 캐릭터들은 라이노르가 벽으로 느껴질 수 있다. 패턴이 빠르고 범위가 넓어 근접에서 더욱 회피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모션을 보고 피하는 방법이 있지만 반응 속도가 빠른 게 아니라면 성공률이 낮다.

그래서 사용한 회피 방법은 라이노르의 일반 공격 후 미리 움직이는 것이다. 라이노르의 일반 공격을 보고 반대쪽으로 이동하면 패턴을 전부 회피하는 것이 가능하다. 많이 움직이는 만큼 딜로스가 있지만 안전하게 보스를 사냥할 수 있다.


※ 체크해야 할 라이노르의 중요한 상태 이상

넘어짐 - 이동, 포션, 스킬, 공격 불가능
빙결 - 이동, 포션 스킬, 공격 불가능
방어막 - 지속시간 중 공격당하면 HP 회복



올려치기는 뿔을 이용해 매우 빠른 속도로 캐릭터를 올려치는 공격이다. 이 패턴은 캐릭터에게 넘어짐을 부여해 후속 공격에 취약하게 만든다. 패턴의 속도가 매우 빨라 회피가 어렵기 때문에 연습이 필요하다.



▲ 모션을 보고 회피하는 것도 가능하긴 하다



얼음 브레스는 전방에 얼음을 내뿜어 캐릭터에게 대미지를 주고 빙결 상태로 만드는 패턴이다. 넘어짐과 마찬가지로 빙결 상태에서는 아무것도 하지 못하기 때문에 후속 공격에 취약해진다. 올려치기와 마찬가지로 반대쪽으로 움직여 회피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 여유롭게 회피



보호막 생성은 라이노르가 스스로에게 보호막을 부여하는 패턴으로 보호막의 지속시간 중에는 라이노르를 공격해선 안된다. 보호막이 있으면 대미지를 받지 않고 공격을 흡수해 HP를 회복하기 때문이다. 공격을 하지 말고 도망 다니며 캐릭터의 HP를 회복하는데 집중하자.



▲ 라이노르의 HP가 회복되는 중..


▲ 리노 공략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