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살짝~ 세상이 뒤숭숭합니다. 여름빛 햇살이 너무 눈부셔 푹푹 찌기도 하고,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한 거리두기 4단계가 조치되기도 했죠. 이런 날이면 바깥에 나가기도 힘들어집니다. 출근길 내리쬐는 태양빛에 그만 태양을 피하고 싶었지 뭡니까. 이런 날에는 얌전히 집에서 게임을 즐기면 좋을텐데 말이죠.

마침 진득하게 붙잡고 긴 플레이 타임을 가진 대서사시 게임이 있습니다. 바로 ‘영웅전설 궤적 시리즈’입니다. 니혼 팔콤이 스토리 RPG라는 이름으로 전개 중인 이 시리즈는 누적 판매량 500만 장 이상을 돌파했고, 지금도 적지 않은 팬층이 있는 것으로 유명한 게임입니다. 그리고 이제 그래픽을 상당히 개선한 최신작, ‘여의 궤적’이 2021년 겨울에 발매될 예정이죠.

그런데 궤적 시리즈의 대부분이 ‘PS4’로 출시되었단 사실은 알고 계시나요? 현재 팔콤이 주력하고 있는 플랫폼은 플레이스테이션. 궤적 시리즈를 전부 즐길려면 PS Vita와 PS4, 혹은 PS5가 있어야 쉽게 즐길 수 있었죠. 지금은 다르냐고요? 그야 물론이죠! 최근 클라우디드 레오파드 엔터테인먼트에서 ‘닌텐도 스위치’와 ‘PC (Steam)’로도 궤적 시리즈를 출시하고 있으니깐요.

모든 시리즈를 즐길 수 없다는 아쉬움은 존재하지만, ‘하늘의 궤적 시리즈’를 제외한 나머지는 전부 닌텐도 스위치와 PC로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아직 발매 도중이기에 지금 당장 많은 시리즈를 플레이할 수 없지만, 차근차근 즐기면 되죠. 특히 최신작인 시작의 궤적을 즐기기 위한 최소 조건인 ‘제로/벽의 궤적’과 ‘섬의 궤적 시리즈’는 전부 출시될 예정이니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특히 PC는 ‘유저 한국어 패치’를 염두에 둘 시, 모든 시리즈를 한국어로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PC가 많이 보급되어 있고 PC방이 방방곡곡 존재하는 PC강국, 한국에서는 이만큼 좋은 소식이 없을 듯하네요. 특히 닌텐도 스위치를 갖고 계신 유저분들도 PC를 동시에 갖고 계시는 경우가 많으니까 굳이 PS Vita를 사야할 큰 수고를 들일 필요는 없을 듯합니다.

본 기사는 이전부터 궤적 시리즈에 입문하고 싶어하는 유저분들을 위한 발매일 리스트기에, 만약 궤적 시리즈를 아예 하나도 모르거나, 작품에 대해서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전 기사를 참조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편하게 이동하실 수 있도록 아래에 따로 ‘관련 기사 링크’를 정리해두었으니 궁금하다면 지금부터 해당 기사를 클릭해 입문을 위한 여행을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관련기사
- [기획] 마참내! '영웅전설 궤적 시리즈' 입문서
- [소개] 벌써 15주년! 시리즈의 전환점에 다가선 ‘영웅전설 궤적 시리즈’

▲ 하늘의 궤적은 Steam에서 구매하시고 한국어 패치를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지난 해 최신작, 시작의 궤적은 곧 발매 예정!

▲ 여의 궤적은 2021년 겨울로 조금 기다려야 합니다

▲ 궤적 시리즈만 적었지만, 여름에 스위치/PC로 발매되는 이스 IX도 잊지 말아주세요...


7/8월, 2020년을 달군 ‘시작의 궤적’이 찾아온다!

반대로 이전에 ‘섬의 궤적 시리즈’를 플레이했거나, 모종의 이유로 섬의 궤적 4까지 플레이하시고 PS4를 팔아버린 유저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2020년에 등장한 신작, ‘시작의 궤적’을 플레이하지 못하셨을 수도 있는데, 다행히도 이번에 닌텐도 스위치와 PC로의 발매가 확정되었습니다. 여담으로 초회 특전이자, PS4에는 없었던 《C》의 화이트 나이트 복장도 DLC로 제공됩니다.

2021년부터 차근차근, PC판으로는 ‘섬의 궤적 I/II/III’이 차례대로 출시되었고, 닌텐도 스위치에선 ‘제로/벽의 궤적’이 발매되었습니다. 권장하는 입문 순서는 ‘제로/벽의 궤적’ -> ‘섬의 궤적 시리즈’를 순서대로 플레이하는 것이지만, 좀 더 좋은 그래픽으로 플레이하고 싶다면 ‘섬의 궤적 III’부터 플레이 해보고, 궁금하거나 원하는 대로 전작을 집어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닌텐도 스위치와 PC (Steam)판에는 PS4에 들어가기 힘들었던 DLC도 유료 DLC로 판매될 예정이며, 기존에 판매되었던 DLC는 처음부터 거의 전부 수록되어 있습니다. ‘제로/벽의 궤적’과 ‘섬의 궤적 I/II’는 DLC를 구매할 필요가 없는 완전판. ‘섬의 궤적 III/IV’와 ‘시작의 궤적’은 일본 내에서만 유통되던 각종 DLC들을 구매해 즐길 수 있는 절호의 찬스인 셈이죠.


영웅전설 섬의 궤적 I/II Kai

▲ NS 버전 섬의 궤적 I/II PV (한국어)
(출처: 유튜브 'Clouded Leopard Entertainment Official' 채널)

발매일
섬의 궤적 Kai - 2021년 7월 8일
섬의 궤적 II Kai - 2021년 8월 5일
플랫폼
닌텐도 스위치 (PS4/PC 선발매)



영웅전설 시작의 궤적

▲ NS/PC판 시작의 궤적 PV(한국어)
(출처: 유튜브 'Clouded Leopard Entertainment Official' 채널)

발매일
2021년 8월 26일
플랫폼
닌텐도 스위치/PC (Steam) (PS4 선발매)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기다려 볼만 하지 않을까요?

다음은 어떠한 모종의 연유로 발매일이 꼬여버린 작품들입니다. PC에서는 ‘섬의 궤적 IV’가, 닌텐도 스위치에서는 ‘섬의 궤적 III’이 서로 발매일이 어긋나버려 입문하는 사람들이 불편함을 느끼게 되었는데요. 적어도 예전 ‘천공의 궤적 SC’나 ‘섬의 궤적 III’을 줄곧 기다리던 팬의 입장에서 보았을 땐, 그다지 길게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물론 개인마다 차가 있는 것이겠죠.

적어도 ‘가을’ 내에는 모든 타이틀이 순차대로 발매될 예정입니다. 현재 7월 말이고, 곧 8월이니 9~11월 내에 기다렸던 타이틀이 전부 발매된다고 봐도 무방하겠네요. 그 다음엔 PS4를 가지고 있던 유저들은 기다리고 기다리던 ‘여의 궤적’ 한국어판의 발매일인 겨울을 지낼 수 있으니까 올드 팬에게 있어선 게임의 내용을 되짚어보는 좋은 시간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PS4를 가지고 있거나 하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이전 인기투표에서도 PS4를 가진 사람이 상당히 많았음을 입증했죠. 팬분들이라면 분명 최신작의 발매일이나 이런 것에 빠삭하겠지만 아마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도 한국에 발매될 예정인 최신작을 소개합니다. 특히 최근에 '여의 궤적' Web CM도 공개되어서 팬들 입장에선 더욱 고조되는 분위기겠네요.

영웅전설 섬의 궤적 III

▲ 섬의 궤적 III 프로모션 트레일러(한국어)
(출처: 유튜브 'Playstation Korea' 채널)

발매일
2021년 가을 예정
플랫폼
닌텐도 스위치 (PS4/PC 선발매)




영웅전설 섬의 궤적 IV

▲ 섬의 궤적 IV 트레일러(한국어)
(출처: 유튜브 'Playstation Korea' 채널)

발매일
닌텐도 스위치 - 2021년 여름 예정
PC (Steam) - 2021년 가을 예정
플랫폼
닌텐도 스위치 / PC (Steam) (PS4 선발매)




제로의 궤적/벽의 궤적 Kai

▲ 제로의 궤적 Kai Web CM(한국어)
(출처: 유튜브 'Clouded Leopard Entertainment Official' 채널)

▲ 벽의 궤적 Kai Web CM(한국어)
(출처: 유튜브 'Clouded Leopard Entertainment Official' 채널)

발매일
제로의 궤적 Kai - 2021년 가을 예정
벽의 궤적 Kai - 2021년 가을 예정
플랫폼
PC (Steam) (PS4/NS 선발매)




나유타의 궤적: Kai

▲ 나유타의 궤적: Kai PV(한국어)
(출처: 유튜브 'Clouded Leopard Entertainment Official' 채널)

발매일
2021년 10월 21일
플랫폼
PS4



영웅전설 여의 궤적

▲ 영웅전설 여의 궤적 Web CM(일본어)
(출처: 유튜브 'NihonFalcomSince1981' 채널)

발매일
2021년 겨울 예정
플랫폼
PS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