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4일(수) 배틀그라운드가 13.1 패치가 적용됐다. 태이고에서 즐길 수 있는 시작 비행기의 비상착륙 시스템, 비밀의 방, 다수의 보급 상자 드랍, 사녹 맵 업데이트, 카라킨 맵 활성화 및 파라모 맵 비활성과 경쟁전 시즌 13이 시작됐다. 이외에도 SR과 DMR, AR, LMG, SMG까지 총기 밸런스도 이뤄졌다.

비상착륙 시스템은 시작 비행기의 엔진이 폭발하며 빨리 탈출해야되는 시스템이다. 기존 시작 비행기보다 빠른 속도로 이동하지만, 낙하 고도가 크게 달라져 평소 낙하산 이동 거리에 큰 차이가 발생한다. 비행기 경로 끝까지 낙하하지 않으면 플레이어는 HP가 50% 감소 후 강제 낙하하게 된다.

태이고에 새로운 기믹을 추가했다. 그것은 바로 비밀의 방! 자가제세동기, 배율, 보급, 다수의 회복 아이템과 투척무기를 얻을 수 있는데, 비밀의 방을 들어가기 위한 열쇠는 맵 전역 랜덤하게 스폰된다. 현재까지 알려진 비밀의 방은 스크린샷으로 유추할 수밖에 없는데, 건물 내부의 병풍을 들추면 아이템을 얻는 것으로 예상된다.

이제 보급도 여러개 등장한다. 보급 비행기가 지나가면 다수의 상자가 뿌려지는데, 기존과 동일한 크기의 보급 상자 1개, 작은 보급 상자 5개가 뿌려져서 1명만 독식하는 구도를 방지했다. 듀오나 스쿼드도 보급을 노려볼만하고, 솔로에서도 아이템 선택권은 물론 상대가 먹고 도망갔더라도 남아있는 보급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사녹은 남쪽 Runis 연결 지역에서 서쪽부터 북쪽까지 해안에 사물이 없었다. 북서쪽 섬으로 이동할 땐 다리가 아니면 수영을 해야됐고, 해당 지형 섬 해변으로 이동 시 주위의 엄폐물이 없어 진입이 불리해졌는데, 이제 작은 절벽 및 돌 등 엄폐물로 활용할 수 있는 사물이 추가됐다.

총기 밸런스도 적용됐다. M24는 딜레이 감소 및 스피드 증가, 빠른 배율 전환이 이뤄진 것. Mk14와 VSS를 제외한 DMR 총기들은 탄 낙차 증가와 원거리 대미지 계수가 감소됐다. QBZ는 대미지를 1 증가하고 수평 반동이 감소, G36은 수평 반동만 감소됐다. DP28은 대미지 1 증가, M249는 긴 버스트 시 수평 반동이 감소됐다. PP19 Bizon은 대미지를 1 증가시켜 근거리 교전 화력을 상향시켰다.

신규 피쳐 스프레이는 스프레이 보유 시 땅, 건물 벽에 스프레이를 뿌릴 수 있다. 캐릭터와 차량, 수면, 유리 창문에는 불가능하다. 스프레이는 한 개씩 사용 가능하며 2번째 스프레이 사용 시 이전 스프레이가 사라지게 된다. 이외에도 킬 메시지 개선도 이뤄졌는데, 기절/어시/킬/팀킬 등 종류별로 색상과 효과를 달리하면서 최대 4개 액션에 대한 메시지를 동시에 출력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게 됐다.





■ 태이고 맵 업데이트

​◇ 멀티 보급 업데이트



그동안 보급의 양을 늘려달라는 많은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기존 보급의 경우 단 한명만 차지할 수 있는 분량이었기에 먼저 도착하는 한 명만이 차지할 수 있었죠? 이제는 보급의 양을 획기적으로 증가시켜 보다 많은 플레이어들이 보급 상자를 루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합니다.

늘어난 보급 상자는 평야 위주의 엄폐물이 없는 태이고 맵에서 몸을 은신할 수 있는 훌륭한 엄폐물로 활용 될 수 있으니 다양한 전술을 펼쳐 보세요!

- 보급 상자 증가
1. 기존과 동일한 크기의 보급 상자 1개
2. 작은 보급 상자 5개 - 15개

- 멀티 보급 내용물
1. 탄, 회복 아이템, 투척 아이템, 낮은 확률로 보급 아이템이 획득 가능 합니다.

◇ 비밀의 방



태이고 비밀의 방에서는 태이고 월드에서는 구할 수 없는, 매치의 양상을 바꿀 수 있을 만큼의 아이템이 획득 가능합니다. 비밀의 방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태이고 그 어딘가에 랜덤하게 스폰되는 비밀의 방 열쇠를 우선 획득 하십시오!

​열쇠를 획득하셨다면 이제 비밀의 방을 찾아 입장할 수 있습니다. 열쇠와 비밀의 방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기존에 경험하지 못한 다양한 태이고의 이곳 저곳을 탐험할 수 있으며, 기존에는 전혀 예상치 못한 경기 경험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 입장 방법
1. 월드에 스폰되는 열쇠를 획득 후, 비밀의 방 문을 열고 입장하여 아이템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 획득 가능 아이템
1. 자가제세동기
2. 배율 아이템
3. 낮은 확률로 보급 아이템
4. 많은 양의 회복 아이템과 투척무기

​◇ 비상 착륙 비행기



매번 반복되는 시작섬에서 대기 이후 비행기에서 낙하 까지의 경험이 다소 지루하셨을 수 있습니다. 이제는 매치 시작 부터 긴장감을 놓치시지 않도록 일정 확률로 게임 시작 시 탑승하는 비행기의 엔진이 폭발하여 비상 착륙을 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달라지는 플레이 경험을 느껴보세요!

​비상 착륙 비행기는 기존 시작 비행기보다 이동속도가 빠르지만 낙하 고도가 크게 달라져 낙하 이동 거리에 큰 차이가 발생됩니다. 비행 시작 초반에 뛰어내릴수록 멀리 이동이 가능하며, 비행 뒤로 갈수록 짧은 거리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비행기 경로 끝까지 낙하하지 않을 경우 HP 50% 감소 후 강제 낙하하게 됩니다.



◇ 아이템 스폰량 업데이트

여러 피드백을 통해 각종 아이템 스폰량 조정의 필요성을 느끼고 다음과 같은 변화를 이뤘습니다.
특히, 신규 아이템인 자가제세동기에 대한 증가에 대한 요청이 많아 대폭 스폰율을 향상시켰습니다.

- 아이템 스폰율 변경
1. 개머리판 스폰율이 1% 감소됐습니다.
2. 섬광탄 스폰율이 14% 감소됐습니다.
3. 화염병 스폰율이 33% 감소됐습니다.
4. 자가제세동기 스폰율이 37% 증가됐습니다.

- 다음 신규 아이템이 추가됐습니다.

1. 비상호출
2. C4
3. 스파이크 트랩

​■ 사녹 맵 업데이트

2018년 출시 후 2020년에 리마스터된 사녹 맵에 대한 추가 업데이트가 이뤄졌습니다.
특히, 리마스터 후 받은 많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특정 지역의 이동 동선을 개선하고 엄폐물을 추가하여 다양한 전술 활용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 북서쪽 섬 지형 개선



남쪽 Ruins 연결 지역에서 서쪽 부터 북쪽까지 해안에 사물이 없었습니다. 또한, 북서쪽 섬으로 이동할 경우, 다리를 통과하지 않으면 물을 건널 수 밖에 없었으며, 섬 외곽으로 이동하려면 일부 섬에 배치된 돌을 통해 교전을 하거나 피해서 물을 건널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해당 지형 섬 해변으로 이동 시에는 주위의 엄폐물이 없어 진입시에 매우 불리하게 적용할 수 있으므로 개선을 이루게 됐습니다.

​- 북서쪽 섬의 남쪽 해변 지형에 작은 절벽 및 돌 등 엄폐물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사물을 추가 했습니다.


◇ 북서쪽 섬 산 정상 사원 개선



엄폐물로 활용할 수 있는 건물 중 아이템이 스폰되지 않는 건물이 존재하여 조정에 대한 필요를 느꼈습니다. 나아가, 사원을 향해 올라가는 길목에서 아래쪽에 위치할 경우 몸을 숨길 수 있는 엄폐물이 없어서 교전 시 매우 불리했습니다. 또한, 캠프 알파에서 산 정상 사원으로 가는 길목 역시 엄폐물이 사실상 존재하지 않아 교전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 사원을 재배치 했습니다.
- 아이템 스폰과 관계 없는 건물을 제거하고, 아이템 스폰이 가능한 대체 건물을 추가했습니다.
- 절벽을 삭제하고 평평한 경사지에 엄폐물을 추가했습니다.
- 바위의 각도 등에 대한 개선도 이뤘습니다.


■ 매치메이킹 - 맵 로테이션

- 일반 매치에서 파라모 맵이 비활성화되며, 카라킨 맵이 추가됐습니다.
- 일반 매치 서비스 맵
1. 에란겔
2. 미라마
3. 사녹
4. 비켄디
5. 카라킨

■ 경쟁전 시즌 13

◇ 명예보상

경쟁전 11시즌을 시작으로 각 시즌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달성한 랭크의 명예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하여 '명예 보상'의 형태로 보상이 제공되며, 현재 시즌 직후의 경쟁전 시즌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언락' 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경쟁전 보상을 장착했을 때 본인이 과거의 명예에 안주하지 않으며, 최근에 달성한 것이라는 것을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뽐낼 수 있도록 하려 합니다. 이를 위해, 더 높은 랭크의 명예를 더 눈에 띄게 할 수 있도록 높은 티어의 엠블렘 보상의 퀄리티를 개선하였고, 추가 명예 보상으로 신규 애니메이션 네임플레이트도 제공됩니다.

​- 현재의 경쟁전 시즌이 끝난 시점에서 각 모드별 랭크 중 가장 높은 랭크에 해당되는 언락 보상을 다음 경쟁전 시즌에 이용 가능합니다.
- 경쟁전 시즌13이 끝나고 다음 시즌을 위한 서버 점검이 시작될 때 언락 보상은 플레이어 인벤토리에서 회수됩니다.

​◇ 경쟁전 시즌12 보상

​골드V 티어 이상을 기록한 플레이어에게는 경쟁전 시즌12 보상인 경쟁전 낙하산 스킨이 영구적으로 주어집니다! 또한 플래티넘V 티어부터는 자신의 랭크를 특별하게 뽐낼 수 있는 애니메이션 엠블렘을, 그리고 마스터 티어부터는 애니메이션 네임플레이트를 언락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역 내 Top 500에 랭크된 플레이어들에게는 자신의 티어 보상과 별개로 Top 500을 위한 특별한 애니메이션 엠블렘과 애니메이션 네임플레이트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시즌12 최종 티어는 다음 시즌이 시작된 뒤, 전적 > 통계 창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op 500에 드셨다면, 리더보드 화면에서 자신의 ID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시즌12 엠블렘 & 네임플레이트
- 자신의 시즌 최종 랭크에 해당하는 엠블렘 또는 네임플레이트가 보상으로 주어집니다.
- 플레티넘 티어 이상부터는 '애니메이션' 엠블렘을 언락하실 수 있습니다.
- 마스터 티어는 신규 '애니메이션' 네임플레이트를 언락하실 수 있습니다.
- 각 지역 Top 500에 랭크된 플레이어에게는 업적을 기념할 수 있는 Top 500 애니메이션 엠블렘 & 네임플레이트를 추가로 언락할 수 있습니다.
- 사망 시와 데스 캠, 관전 등의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 PUBG ID를 통해 시즌에서 달성한 티어에 대한 엠블렘과 네임플레이트를 설정하여 자신의 명예를 증명해보세요.
- 시즌12 스킨
- 경쟁전 게임모드와 무관하게, 시즌 종료 시점에 골드V 티어 이상 랭크된 플레이어에게는 경쟁전 낙하산 스킨이 주어집니다.

​◇ 시즌 13
- 경쟁전 시즌12는 8월 4일 (KST) 서버점검과 함께 종료됩니다.
- 경쟁전 시즌13은 라이브서버 업데이트와 함께 시작됩니다.

◇ 보상은 어떻게 수령하나요?
- 모든 보상은 새로운 시즌이 시작될 때 자동으로 지급됩니다. 시즌 시작 이후 첫 로그인에 나타나는 팝업화면에서 보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경쟁전 시즌 13에서의 변화
3,000 RP 보다 높은 플레이어가 경쟁전을 7일 이상 플레이 하지 않을 경우 RP와 티어 강등이 시작되며, 강등 하한선 기준에 대한 변화가 발생합니다. 기존에는 시즌 중 한번이라도 다이아몬드 티어 이상을 달성 후 경쟁전에 참여하지 않아도 해당 티어를 유지하며 높은 명예의 보상을 받아갈 수 있었습니다.

경쟁전은 비록 경쟁에서 패배하여 RP가 차감되더라도 다른 플레이어들과 끊임없이 경쟁하여 자신의 실력을 확인 및 향상 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높은 티어를 한 번 달성 후 경쟁전에 참여하지 않고 보상만 획득 하는것은 본래의 취지와 맞지 않아 기준에 대한 변화를 마련했습니다.

​- 경쟁전 시즌 12 까지
- 3,000점이 RP 강등 하한선 입니다.
- 7일 이상 경쟁전을 플레이 하지 않더라도 다이아몬드 랭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경쟁전 시즌 13 부터
- 3,000점 미만으로 떨어질때까지 RP가 강등됩니다.
- 다이아몬드 티어 이상인 플레이어는 일주일 중 최소 1회 경쟁전을 플레이 하지 않을시 하루에 100 RP씩 차감됩니다.
- 다시 경쟁전을 플레이하기 전까지 하루에 100RP씩 차감이 지속되다가 3,000RP 밑으로 떨어지면 RP 차감이 멈춥니다.
- 즉, 플래티넘 I 까지 내려가면 멈추게 됩니다.
- 7일 이상 경쟁전을 플레이 하지 않으면 다이아몬드 랭크를 유지할 수 없습니다.

■ 무기 밸런스 업데이트

모든 매치가 다른 상황을 제시하는 배틀 로얄 게임으로서, 저희는 각 무기 카테고리가 특정 유형의 만남에서 목적이 있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확인할 때 DMR이 장거리 또는 매우 긴 장거리에서 다소 OP 서향을 띄는 것으로 확인 했습니다. 그러나 매우 먼 거리에서는 SR이 유리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겠죠.

이러한 밸런스 변경은 특히 매우 장거리 교전에서 SR을 이전보다 더 활용도가 높도록 만들 것 입니다. SR/DMR 밸런스가 초점인 반면 QBZ, G36C, DP28, M249 및 PP19 Bizon에 약간의 피해 및 반동 버프도 적용했습니다.

​◇ Sniper Rifles

​- 다음 SR의 탄도에 대한 조정이 이뤄졌습니다 (버프):
1. Kar98k(+Julie's Kar98k)
2. Mosin-Nagant
3. M24
3-1. 총구 속도 증가 (+20-25m/s)
3-3.약간의 탄도 평탄화
3-3.드래그 감소
3-3.원거리 데미지 계수 증가 (0.9 → 0.95)

- 다음 SR에 대한 미케닉들이 일부 변경됐습니다 (버프):
1. Kar98k(+Julie's Kar98k)
2. Mosin-Nagant
3. M24
3-1.볼트 액션 딜레이 감소
3-2.볼트 액션 스피드 증가
3-3.볼트 액션 후 빠른 배율 전환
3-4.향상된 ROF

​◇ Designated Marksman Rifles
- DMR에 대한 변동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Mini 14, QBU, SKS, SLR에 탄 낙차 증가와 원거리 데미지 계수가 감소 하였으며, Mk14, VSS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2. Mk12의 경우 탄 낙차 너프는 적용되지 않고, 원거리 데미지 계수 감소만 적용 됩니다. (~5-10%)

◇ Assault Rifles
- QBZ와 G36C의 효율성은 다른 AR과 비교했을 때 중장거리 전투에서 크게 뒤쳐진다고 확인되어 다음의 변화를 적용했습니다.
- QBZ
2. 데미지 증가 (41 → 42)
3. 수평 반동 살짝 감소

- G36
1. 수평 반동 살짝 감소

◇ Light Machine Guns

- DP28은 근거리 전투에서 DPS가 떨어졌으며, 저희의 데이터에 따르면 M249는 중/장거리에서 제어 측면이 아쉬웠기에 다음의 변화를 적용했습니다.

- DP28
1. 데미지 증가 (51 → 52)

- M249
1. 긴 버스트 시 수평 반동 살짝 감소

◇ Submachine Guns

- 모든 SMG 중 DPS가 가장 낮은 PP-19 Bizon은 중장거리 전투에서 KDR 측면에서 괜찮았지만 근거리에서는 기대했던 것보다 좋은 활약을 보여주지 못 했기에 다음의 변화를 적용했습니다.
- PP19 Bizon
1. 데미지 증가 (35 → 36)

■ WSUS 업데이트

​◇ 신규 성장형 무기 스킨 - SLR



- 성장형 무기 스킨의 레벨별 성장 피쳐를 확인할 수 있으며, 보유한 재료를 소비해 소유하고 있는 성장형 무기 스킨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 성장형 무기 스킨 업그레이드

1. 성장형 무기 스킨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는 도면과 폴리머가 필요합니다.
2. 성장형 무기 스킨을 업그레이드할 때마다 레벨별로 정해진 기능이 하나씩 해금되며, 다음 레벨업에 필요한 도면과 폴리머의 양이 증가합니다.
3. 성장형 무기 스킨 SLR 의 레벨별 성장 피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 Lv.1: Basic Skin Cosmetic (1단계 외형)
- Lv.2: Muzzle & Stock 추가 (4개)
- Lv.3: Uncommon Skin Cosmetic (2단계 외형)
- Lv.4: Total Kills Battlestat
- Lv.5: Inspect Weapon Animation
- Lv.6: Killfeed Skin
- Lv.7: Attachment Skin - Scope 추가 (9개)
- Lv.8: Rare Skin Cosmetic (3단계 외형)
- Lv.9: Loot Crate Skin
- Lv.10: Attachment Skin - Magazine 추가 (4개)
※ 업그레이드를 진행한 성장형 무기 스킨은 이전 레벨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 신규 밀수품 상자

- 1회 또는 10회 열기를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습니다.
1. 1회 오픈 200 G-Coin
2. 10회 오픈 1,800 G-Coin



- 밀수품 상자에서는 확률에 따라 무기 스킨 및 무기 스킨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재료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1. 성장형 무기 스킨
2. 일반 무기 스킨: 스페셜 등급 이상 (스페셜, 레어, 엘리트, 에픽)
3. 도면 (재료 아이템)
4. 폴리머 (재료 아이템)

- 밀수품 상자는 밀수품 쿠폰 10장으로 1회 무료 오픈이 가능합니다. 단, 밀수품 쿠폰으로 10회 오픈은 불가능합니다.
- G-Coin을 사용해 밀수품 상자를 열면 1회 오픈당 10 스크랩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스크랩은 스크랩 상점에서 아이템을 구매하는데 사용가능한 전용 재화입니다.


■ 신규 피쳐 : 스프레이



- 새롭게 선보이는 스프레이 기능을 소개합니다! 스프레이를 보유 시, 매치 진행 중 땅, 건물 벽 등에 스프레이를 뿌릴 수 있습니다. 다양한 스프레이를 통해 감정을 표출해보세요!

- 사용 가능한 곳
- 모든 재질에 스프레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 단, 캐릭터나 차량, 수면, 유리 창문에는 불가능합니다.
- 점프, 앉은 상태 및 이동 중에도 스프레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 스프레이 사용이 불가능 할 경우 별도의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 스프레이 가능 거리
- FPP/TPP: 뿌리려는 사물 기준 0.6 미터 - 1.8 미터 거리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 로비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커스터마이즈 - 이모트 탭에서 장착할 수 있습니다.
- 스페레이는 한개씩만 사용 가능하며, 두 번째 스프레이 사용 시 이전 스프레이는 사라지게 됩니다.



■ UI/UX 개선

◇ 매치 종료 화면 개선 - 게임 내

치킨 달성시의 우승 경험을 극대화하기 위해 매치 종료 화면 개선을 이뤘습니다.
우승을 했을 경우와 그렇지 못한 경우의 차이에 대한 경험 차별화를 위해 우승 화면은 매치 종료와 함께 바로 결과 화면이 표시되는 것이 아니라 WWCD 연출 후 축하 단계로 먼저 진입하게 됩니다.

​이후, 축하 종료키를 통해 종료를 하면 결과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지금 바로 우승에 도전하여 달라진 매치 종료 화면을 체험해보세요!

- 연출 이후에는 생존한 플레이어들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 우승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습니다.
- Duo/Squad 경기에서 먼저 사망했지만 팀이 우승했을 경우 다음과 같이 처리합니다.
- 팀원 관전 중 팀이 우승했을때, 셀레브레이션중인 팀원을 관전하는 상태로 유지 됩니다.
- 사망화면을 보고 있는 상태에서 팀이 우승했을때는 바로 결과화면으로 넘어갑니다.


◇ 매치 종료 화면 개선 - 로비

경기 종료 후 경기 보고서를 열어보지 않아도 되도록 팀원의 전적을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경기 종료 후 바로 친구 추가를 할 수 있도록 했으며, 아바타 의상과 네임플레이트를 보여줄 수 있는 공간을 확장하여 꾸미는 즐거움도 느끼실 수 있습니다.

​ - 경기 종료 후 자신과 팀원의 성적(킬, 어시스트, 데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 일반 매치와 경쟁전에서 지원합니다.
- 커스텀, 아케이드, 랩스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 경쟁전 결과 화면도 새롭게 도입됐습니다.
- Solo 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 킬 메시지 개선



경기 중 정신없이 적들과 교전이 진행되다보면 정확히 어떤 공격이 이뤄졌는지 혼란스러운 경험 다들 한 번씩 해보셨을 것입니다. 이번 개선을 통해 보다 명확한 표시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 최대 4개 액션에 대한 메시지를 동시에 출력하여 정확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종류별로 색상과 효과를 달리하여 알아보기 쉽게 표시합니다.
1. DBNO
2. Assist
3. Kill
4. Teamkill
- 킬/어시스트 카운트가 올라갈때 애니메이션과 효과가 추가되어 시인성을 향상시켰습니다.
- 동시, 또는 짧은 시간 이내로 여러개의 이벤트가 발생할 경우, 최대 4개의 메시지를 화면에 보여줍니다.


■ 편의성 개선

◇ 퀵마커 개선

퀵마커 사용 가능 거리 증가됐으며, 기존보다 멀리 있는 장소도 퀵 마커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 사용 가능 거리를 기존 300m 에서 1km로 증가했습니다.
- 솔로 모드에서도 퀵 마커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했습니다.
- 라디오 메시지를 활용하여 "자판기" 위치를 스쿼드 멤버와 공유가 가능합니다.

◇ 웨이포인트 개선

웨이포인트 최대 사용 갯수를 기존 4개에서 6개로 증가시켰습니다.


◇ 부착물 자동 장착 기능 개선

게임플레이 설정 중 Auto Equip Attachments with Interaction Key와 Auto Equip Attachments from Inventory 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두 옵션 중 하나라도 활성화된 상태면 부착물 아이템을 인터랙션 키를 눌러 획득했을 때, 장착한 총기에 자동으로 부착됩니다. (단, 총기의 부착물 슬롯이 비어있을 때만 부착됩니다.)

​하지만, 인벤토리가 가득 찬 경우에는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아래 조건을 모두 만족시킬 때, 인벤토리가 꽉 차 있더라도 인터랙션 키를 눌러 부착물 자동장착이 가능하도록 개선했습니다.

​ - Auto Equip Attachments with Interaction Key 옵션 또는 Auto Equip Attachments from Inventory 옵션이 Enable 상태일 때
- 획득한 아이템이 부착물이고, 부착물이 들어갈 슬롯이 비어있을 때

​◇ 알림 센터 개선
알림 센터 메시지 중 아이템 획득 알림 메시지와 이벤트 알림 메시지의 아이콘이 유사하여 혼란스럽다는 피드백에 따라 명확하게 아이콘을 구분했습니다.

- 아이템 획득 메시지
- 이벤트 메시지

◇ 상점 개선

- Store - Items에서 고정 슬롯 아이템을 구매하면 즉시 슬롯의 상태가 Purchased로 변경되고 아이템 목록의 마지막으로 순서가 변경됩니다.
- G-Coin 충전 완료 시 표시되는 창의 문구 수정 및 Move 버튼을 제거했습니다.
- $99.99에 판매되는 G-Coin에 수량 조절 기능을 제공합니다 (최대 5개).
- 스프레이 아이템 판매 시작
- Emotes 탭 명칭 변경: Emotes & Sprays


◇ 환경 설정

- 언어 설정

1. PUBG에서 이제 카탈루냐어를 지원합니다! 언어 설정에서 카탈루냐어를 선택하세요.
- 부착물 자동 장착과 관련된 설정의 기본값을 활성화 상태로 변경

1. 자동 장착과 관련한 아래 세 가지 옵션의 초기값을 활성화 상태로 변경했습니다.
2. "상호작용 키로 획득시 부착물 자동 장착"
3. "부착물 자동 교체"
4. "인벤토리 습득 시 부착물 자동 장착"

■ 성능
- Prepass 기반 위젯 관련 비효율적인 로직을 개선 하였습니다.

​■ 아이템&스킨
- 추가 공지를 통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 리플레이 시스템
- 리플레이 시스템 버전업으로 이전 버전의 리플레이를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 버그 수정
◇ 게임 플레이
- 태이고 내 묘목에 충돌 현상이 발생하는 이슈를 수정했습니다.
- 호산 건물의 나무로 막힌 창문이 깜빡거리는 이슈를 수정했습니다.
- 커스텀 매치에서 마지막 블루존 위치 기능 작동 확률 옵션을 100%로 설정 시,
마지막 블루존이 바다 위로 설정되는 이슈를 수정했습니다.
- MP5K 퀵/대퀵 드로우 탄창 장착한 상태에서 장전 중 부스트 아이템 사용 시,
장전 모션이 취소 되고 장전할 수 있는 이슈를 수정했습니다.
- 특정 사물에 아이템이 가려져 아이템 획득이 불가능한 이슈를 수정했습니다.
- 미라마에서 스코프를 통해 줌 했을 때 건물에 줄이 생기는 이슈를 수정했습니다.

​◇ UI

노멀 매치, 경쟁전 아케이드 모드 로비에서 스팀 및 디스코드 Rich Presence가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는 이슈를 수정했습니다.